• 최종편집 2024-04-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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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레반, 종전 선언...무기를 드는 자는 국민의 적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탈레반 대변인 자비훌라 무자히드는 카불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쟁은 끝났다"며 "무기를 드는 사람은 누구든 국민과 국가의 적"이라고 말했다고 아프간 매체가 6일 보도했다. 무자히드는 이날 SNS에 탈레반이 판쥐쉬르 주를 완전히 장악했다고 밝혔다. 무자히드는 "우리는 그들이 차별받지 않을 것임을 확신한다"며 "우리는 같은 국가와 공동 목표를 위해 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반탈레반 조직인 민족저항전선(NRF)은 SNS에 탈레반의 판쥐쉬르 주 탈취는 가짜라며 반탈레반 세력의 부대가 여전히 골짜기 전역을 장악하고 있으며 전투는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알자지라 방송은 탈레반 소식통을 인용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새 정부 출범을 알리는 행사에 터키·중국·러시아·이란·파키스탄·카타르 등을 초청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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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6
  • 2021 중국 국제디지털경제박람회 개막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중국 언론에 따르면 2021중국 국제디지털경제박람회가 6일 스자좡(石家庄) 컨벤션센터에서 성대히 개막했다. 이번 박람회는 이번 박람회는 "혁신적인 발전과 디지털 경제"를 주제로 베이징-톈진-허베이(京津冀) 협력 발전, 슝안-신구(雄安新区)건설 계획,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 등 3개 국가 대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디지털 경제 분야의 새로운 사업 형태, 새로운 패러다임과 선진 이슈에 초점을 맞추었다. 중국 국제디지털경제박람회는 공산당 중앙, 국무원 승인을 거쳐 전국에서 유일하게 디지털경제로 이름을 올린 국가급 전람회로, 국가공업정보화부와 허베이성 정부가 공동 주최한다. 468개 기업이 참가한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디지털 경제 분야의 수많은 첨단 유명 기업, 디지털 경제 분야인 유니콘 기업이 모여 국제화·선진화·응용화·산업화·동기화의 뚜렷한 특징을 보였다. 자료에 따르면 2020 년 하북성 디지털경제 증가치는 GDP 의 33.4 % 에 해당하는 1조2000 억 위안에 달하며 산업디지털화 지표는 전국 10 위로 디지털경제는 갈수록 허베이성 혁신 창업의 중축으로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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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6
  • 프랑스 언론, ‘中 공동부유’ 정책에 투자자 도망가지 않을 것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프랑스 BFM TV 9월 4일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 은행은 가계의 가처분 소득을 높이고 중산층을 키우려는 중국의 새로운 성장 전략이 소비와 장기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최근 내세우는 '공동부유' 개념은 물질적·문화적 부를 모두가 공유하자는 것이지만 평균주의는 아닐 것이라고 스위스 은행은 보고 있다. 중국 지도자들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샤오캉(小康) 사회''를 완성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목표는 그 이상이며, 앞으로 '더 큰 케이크를 만들고 더 공평하게 나누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한편 중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 억만장자가 많다. 중국은 또 지난해 '절대 빈곤'을 해소했다. 현재 중국 주민 소득 지니계수는 유엔이 설정한 경계등급보다 높다. 중국 정부는 소득 분배 곡선을 균형 있게 잡아 가급적 많은 사람을 중산층으로 편입시켜 불균형 분배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현 시점에서 (서방의) 많은 투자자들은 이런 '공동부유'에 소극적이다. 그러나 스위스 은행은 이 같은 구조적 개혁이 단기적으로는 파장을 가져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중국에 더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경제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동부유' 전략은 세 가지를 바탕으로 한다. 우선 근로조건과 보수 개선이다. 둘째는 이익 과세를 통한 공공소득 증가다. 셋째는 중국은 부자들의 자선사업 진출을 격려 하는 것이다. 스위스 은행은 소득 향상, 중산층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우선시해 장기적인 국가 성장에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다. 기술 혁신은 중국에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 최근의 반독점과 규제 조치가 디지털 업계의 안정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인터넷 플랫폼의 잠재력이 크다. 이에 비해 부동산은 현재 스위스 은행들의 최악의 악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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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럽
    2021-09-06
  • 재외동포재단, 입양동포단체와 ‘찾동’ 화상 간담회 개최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김성곤)은 입양동포사회 주요 현안 및 재단의 입양동포 사업 활성화 방안 의견 청취 등을 위한 비대면 화상 간담회인 ‘찾동(찾아가는 동포재단’) 행사를 입양동포단체장들과 9월 6일(월) 개최했다. 입양동포단체 ‘찾아가는 동포재단’ 행사는 지역별 시차를 감안하여 2차례 개최하였으며, 총 8개국, 19개 단체, 22명의 입양동포단체장이 참석했다. 입양동포단체장들은 지역별 입양동포사회 현안 등을 공유하고, 재단의 입양동포사업 추진 관련 의견을 제시하는 한편, 현지 입양동포 네트워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김성곤 이사장은, “750만 재외동포와 5,200만 대한민국 국민을 하나로 잇는 재외동포재단은 해외 입양동포와 자녀들을 우리 동포로서 적극 포용하는 정책을 펴오고 있다”고 하면서, “재단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입양동포 여러분들이 모국을 더 잘 이해하기를 바라며, 입양동포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예정“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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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외동포
    2021-09-06
  •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일본 동포사회에 서한..."화합" 호소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은 일본지역만 실시하지 못한 ‘찾동(찾아가는 동포재단)’일환으로 재일민단 중앙본부와 48개 지방본부 단장 대상 서한을 6일 이메일과 우편으로 발송했다. 서한을 통해서, 김성곤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80만 동포를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민단 지도부 모든 분들에게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하며, “근래 예기치 않은 민단 내부의 갈등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며, 이번 일이 새로운 발전을 위한 진통이라고 생각하고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어, 재일민단이 옛 명성을 되찾고 동포 사회의 발전과 전 세계 한민족의 평화를 건립하는 데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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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외동포
    2021-09-06
  • 中, 5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8명...본토 확진자 0명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6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5일(0~24시 기준) 31개 성(자치구·직할시)과 신장생산건설병단(新疆生產建設兵團)에서 18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보고됐다. 이날 확진자 18명(산둥 7명, 윈난 4명, 상하이 2명, 쓰촨 2명, 푸젠 1명, 허난 1명, 광시 1명)모두 해외 입국자이며 그중 5명이 무증상 감염자에서 확진자(사천 2명, 푸젠 1명, 허난 1명, 광둥 1명)로 전환됐다. 추가 사망자와 추가 의심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 됐다. 이날 퇴원환자는 54명이고 의학관찰에서 해제된 밀접접촉자는 554명이다. 중증환자는 전날보다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5일 24시 기준 현존 확진자 840명(중증 5명), 누적 퇴원환자 89552명, 누적 사망자 4636명, 누적 확진자 95028명이다. 의학 관찰 중인 밀접 접촉자는 15237명으로 집계됐다. 이외 홍콩·마카오·타이완 지역의 누적 확진자는 28203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홍콩특별행정구 확진자는 12121명(퇴원 11814명, 사망 212명), 마카오 특별행정구는 63명(퇴원 61명), 타이완 지역 확진자는 16019명(퇴원 13751명, 사망 837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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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뉴스
    • 아시아
    2021-09-06
  • 지난 50년간 자연재해로 전 세계서 200만 명 이상 사망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현지 시간으로 지난 3일, 유엔 기구인 세계기상기구(WMO)는 수요일 제네바에서 지난 50년간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폭풍, 홍수 등 자연재해의 5배 증가로 전 세계에서 200만 명 이상이 사망하고 3조 64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2일, 디피에이(DPA)통신에 따르면 이 연구는 1979년부터 2019년까지 발생한 약 1만1000건의 재해를 조사했다. 이 중 1980년대에 발생한 에티오피아의 가뭄으로 모두 30만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것은 지금까지 발생한 가장 치명적인 단일 천재지변이었고 경제적 피해가 가장 컸던 천재지변은 2005년 미국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1636억 달러가 넘는 피해를 봤다. 기후와 관련된 재해는 빠르게 증가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해 극단적인 기상사태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극단적인 날씨와 관련된 재난은 하루 평균 115명의 사망자와 2억200만 달러의 피해를 냈다. 이 중 91%가 넘는 희생자가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했다. 한편 자연재해 발생 빈도가 급증하는 가운데 피해 조기경보시스템이 잘 갖춰진 덕에 1970년대 5만 명이 넘던 사망자가 2010년 약 1만8000명으로 줄었다는 긍정적인 소식도 있다. 하지만 WMO는 193개 회원국 중 절반만이 자연재해 경보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중 아프리카의 기상관측이 더욱 낙후돼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적 피해가 가장 큰 6개 재난이 모두 미국에서 발생했다는 것은 선진국들도 방재 능력을 높여야 한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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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동·아프리카
    2021-09-06
  • 문재인정부에 실망이 크다
    ●김정룡(多가치 포럼 대표) 오는 9월 7일부터 제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정부가 발표했다. 1인 가구 건강보험료 17만 원 이하이면 1인 25만원을 지급한다. 이렇게 따지면 전체 80%이상이 재난지원금을 받게 된다. 필자가 제5차 재난지원금에 주목한 것은 재한동포사회에 대한 지급문제이다. 다시 말하자면 작년 재난지원금 지급에 있어서 중앙정부와 서울시는 동포들의 경우 영주권자(F-5), 국민의 배우자(F-6)에 한해서만 지급했을 뿐 재외동포비자(F-4)와 방문취업비자(H-2)는 제외시켜 논란이 있었다. 이번에는 다르겠지. 혹시나 하는 의망을 품었으나 역시나 실망이다. 무슨 말이냐면 이번 제5차 재난지원금 지급에서 역시 F-4와 H-2를 배제시켰다는 것이다. 코라나19는 어느 나라든 빠뜨리지 않고 휩쓸고 있다. 따라서 어느 나라든 재난지원금 문제에 마주하고 있다. 이른바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의 경우 자국에 장기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에게 재난지원금을 어떻게 지급하고 있을까? 미국을 비롯한 유럽국가들 및 이웃 나라인 일본마저 90일 이상 장기체류하면서 경제 활동하는 외국인에게 전부 재난지원금을 지급했거나 하고 있다. 여기서 경제활동이라는 개념은 세금을 납부한다는 의미이다. 재난지원금 뿐만 아니라 작년 초 코로나19 확산 시 선진국들에서는 마스크 판매에 있어서 외국인을 제외시키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에 있어서 대한민국은 재한동포사회를 어떻게 대해 왔는가? 지난해 3월 초 정부는 마스크 품절현상에 대비해 공적마스크를 판매했는데 내국인에게만 팔고 동포들에게는 팔지 않았다. 한 달 지나 마스크 공급이 조금씩 완화되자 건강보험가입자에게만 한해서 판매했다. 어느 공무원 나으리의 머리에서 나온 아이디어인지, 내국인만 마스크 쓰고 ‘외국인’은 마스크 쓰지 않아도 방역이 된다는 건지? 공적마스크 판매에서 외국인을 제외시키더니 재난지원금 지급도 외국인을 배제했다. 혹자는 중앙정부는 국민을 대상으로 정책제도를 펼치기 때문에 외국인을 제외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대한민국의 정부 행정시스템 상 존재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혀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만약 그것이 핑계가 된다면 F-5와 F-6 소지자도 똑 같이 제외시키는 것이 마땅하지 않을까? 왜 어떤 비자는 되고 어떤 비자는 안 된다는 것인지? 선진국들이 외국인에게 지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조건은 정상적인 체류자로서 세금을 납부하는 자이다.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F-4와 H-2 소지자들은 역시 세금을 납부하고 있고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이 두 가지 조건만 구비되면 재난지원금을 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 두 종류 비자 소지자들을 외면하고 있다. 사실 재한중국동포 중 F-5와 F-6 소지자는 소수이고 F-4와 H-2 소지자가 50여만 명이나 된다. “만약 중국동포들이 전부 한국을 떠나는 날이면 대한민국은 마비상태에 빠질 것이다.” 어느 거물급 정치인의 말이다. 현재 F-4와 H-2 소지자들이 대한민국 산업을 떠이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듯 중요한 일을 떠맡고 있는 이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도 그렇거니와 제도적으로도 말이 안 된다. 더 웃기는 것은 F-4와 H-2 소지들을 주민으로 취급하지 않고 순수 외국인으로 취급하면서 왜 주민세는 꼬박 받아 가는가? 원칙적으로 말하자면 주민세를 납부하는 사람들을 재난지원금에서 배제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는 것이다. 일흔이 넘는 안00는 작년 1월 말 한국에 입국해서 F-4비자로 10개월 체류하다가 작년 11월 말경에 출국했는데 요즘 2021년 주민세를 납부하라는 고지서가 날아왔다. 이미 출국한 분들마저 주민세를 납부하라고 하면서 재난지원금은 안 주겠다는 정부는 이북 말로 표현하자면 실로 ‘아다먹기, 시비도리를 따지지 않고 막무가내란 뜻)’다. 물론 전산 시스템 상의 문제로 인해 출국이 체크가 안 돼 그럴 수는 있겠다고 너그럽게 이해해주자. 하지만 필자의 뜻은 받을 것은 악착스레 받으려 하면서 줄 것은 주지 않겠다는 정부의 속셈이 야속스럽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또 한 가지 사례를 들자면 정부는 재한외국인을 의무적으로 건강보험에 가입시켰다. 듣기 좋게 의무적 가입이지 사실상 강제가입이다. 물론 의무든 강제든 가입자체를 흠 잡자는 것이 아니다. 어떤 방식이든 외국인을 건강보험에 가입시켰으면 그에 해당되는 혜택도 따라가야 마땅한 제도가 아닐까? 이번 제5차 재난지원금 지급 조건은 1인당 수입도 보지만 가장 기본 조건이라 할까 건강보험에 가입한 자에게만 한해 지급한다. F-4와 H-2 소지자 중 다수는 세금도 납부하고 건강보험에도 가입되어 있다. 내국인과 다를 바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재난지원금을 주지 않고 있으니 한심하다는 말 외에 달리 할 말이 없다. “대한민국이 아니었다면 우리 조선족사회는 어떻게 되었을까?” 이런 넉두리는 이젠 폐기되어야 마땅하다. 왜냐면 과거 시장에서 사과 한 알 사 먹으려 해도 중국과의 환율을 따져보고 내밀었던 손을 주춤거리며 한 푼이라도 최대한 아껴 고향에 송금해서 빚 갚고, 자녀를 공부시키고, 아파트를 마련하던 시대에나 맞는 말이다. 이젠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그저 달라진 것이 아니라 천지개벽이다. 고향에 사 두었던 아파트를 팔고 한국에서 내집 마련에 보태고, 자동차도 사고, 입을 것을 아끼지 않고 입고 먹을 것을 아끼려고 먹지 않는 세월은 이미 천방야담(천일야화)과 같은 얘기가 되어 버렸다. 게다가 이젠 주말이면 명절이면 가족끼리 친구끼리 여행 다니고 낚시 다니면서 즐기는 삶을 살고 있다. 번 돈을 한국에서 대부분 소비하는 시대가 왔다. 내국인과 똑 같은 삶을 살고 있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왜?! 이 말만은 하지 않으려고 다짐했건만 너무 화가 나서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 이주민의 정치성향은 진보를 지지한다. 이런 현상은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지구촌의 보편 현상이다. 미국의 경우도 공화당 정부는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치고 민주당 정부는 그 장벽을 허문다. 쉽게 말하자면 진보 정권은 약자의 편에 서고 보수 정권은 이주민을 배척하는 경향이 보편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한국의 경우 과거 한 때 절대다수가 불법체류로 암담하게 살고 있던 동포들을 합법적으로 구제한 것이 노무현 정부이다. 2007년 3월 방문취업비자(H-2)를 신설하여 조선족동포들이 음지에서 양지로 나오게 되었고, 고향에 합법적으로 다녀올 수 있었다. 그때부터 재한조선족사회는 진보정권을 많이 지지해왔다. 문재인 정부에도 마찬가지로 많은 지지를 보냈다. 약자를 대변한다는 문재인 정권 초기에 과거에 비해 획기적으로는 몰라도 많이 좋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문재인정부 들어서서도 영주권자를 포함한 동포 자녀가 유치원에 다니면 유치원비를 내야 한다. 내국인과 같이 세금 내고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도 유치원비를 낸다. 4년 내내 이 문제를 제기해도 허공의 메아리다. 2년 지난 시점에 동포사회에 대한 정책제도상 별로 눈에 띌만한 변화가 없었다. 후반기에는 낫겠지. 그런 와중에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환난이 생겼을 때 친구를 알아본다는 말이 있다. 코로나19사태가 터지자 공적마스크도 사지 못하게 하고 재난지원금도 주지 않는다. 믿던 도끼에 발등 찍힌 격이다. 선거철이 다가오면 캠프들에서 동포사회를 많이 찾아온다. 마치 제기하는 문제를 전부 해결해 줄 것처럼 공약(公約)에 반영하겠다고 큰소리들 친다. 정작 당선되고 나면 언제 그런 일이 있었냐는 듯 수염을 쓱 닦고 돌아선다. 공약(公約)이 아닌 공약(空約)만 남발하려 다니는 선거캠프들. 이젠 이런 ‘사기성적인 정치해위’에 속지 말아야 한다. 거꾸로 선거철만 되면 후보 캠프에서 00위원장, 00본부장이요 하는 임명장을 받으면 무슨 벼슬이나 한 것처럼 우쭐대는 동포사회도 문제이다. 동포사회도 이젠 이런 유치한 행위에서 벗어나 올바른 정치 참여가 시행되어야 할 시기이다. 아직도 성숙되지 못해 정치인들에게 이용만 당하는 그런 유치한 상황에서 벗어나야 한다. 내년에 있을 대통령 선거에서 공적마스크와 같은 차별을 하지 않을 후보, 재난지원금도 주는 후보, 재외동포비자 소지자를 외국인이 아닌 진정 주민으로 받아들이려는 후보에게 한 표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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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6
  • 신하의 배신과 군주의 책임
    ●김정룡(多가치 포럼 대표) 제나라 환공은 사치하고 방탕하며 예의를 지키지 않았고 인륜도덕마저 저버린 패악무도한 자로서 군주의 자격이라곤 전혀 없는 임금이었다. 그런 이를 춘추오패로 만든 인물이 바로 관중(管仲)이었다. 관중은 사·농·공·상 제도를 만들어 정치를 개혁하였고, 조세개혁으로 경제를 크게 발전시켰고, 인류역사에서 처음으로 공창(公娼)을 설치하여 이웃나라들의 정보를 수집하여 제압하는 등 그 시대 가장 위대한 정치가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다. 그 위대한 정치가 관중도 세월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여 성을 쌓고 남은 돌이 되었다. 제환공은 비어 있는 재상 자리를 채우려고 관중을 찾아갔다. “중보(仲父)께서는 집에서 병들어 계시는데 불행이도 이 병 때문에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된다면 장차 누구에게 정치를 맡기면 좋겠소?” 관중이 대답했다. “소신은 늙었습니다. 물어볼 것이 못됩니다. 비록 그렇긴 하지만 신이 듣기로는 ‘신하를 잘 아는 데는 그 왕만 한 사람이 없으며 자식에 대해 잘 아는 것은 그 아비만 한 이가 없다.’고 합니다. 왕께서는 마음속에 생각했던 바를 먼저 말씀해보십시오.” 환공이 말했다. “포숙아는 어떻소?” 관중이 말했다. “안 됩니다. 포숙아는 사람됨이 지나치게 곧고 고집이 세며 일처리에서 너무 과격한 면이 있습니다. 강직하면 백성들에게 포악하게 나설 우려가 있고 고집이 세면 백성들의 마음을 잃게 되며 과격하면 아랫사람들이 등용하기를 꺼려할 것입니다. 그는 마음에 두려워하는 바가 없으니 패왕의 보좌역이 아닙니다.” 환공이 또 물었다. “수조는 어떻소?” 관중이 말했다. “안 됩니다. 사람의 본성이란 누구나 자기 몸을 아끼기 마련입니다. 군주께서 질투심이 강하고 여색을 매우 좋아하자 수조는 스스로 거세해 후궁들을 관리하였습니다.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는 자가 어찌 그의 왕을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환공이 또 물었다.“그렇다면 위(衛)나라 공자 개방(開方)은 어떠하오?” 관중이 대답했다. “안 됩니다. 제나라와 위나라 사이는 열흘 거리에 불과합니다. 개방은 왕을 섬긴다는 이유로 그 비위를 맞추려고 십오 년 동안 부모를 찾아가 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인정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자신의 부모도 섬기지 않으면서 또 어찌 왕을 섬길 수 있겠습니까?” 한공이 계속하여 물었다. “그러면 역아(易牙)는 어떠하오?” 관중이 대답했다. “안 됩니다. 역아는 군주의 미각만을 위할 뿐입니다. 한번은 왕께서 맛보지 못한 것은 사람고기뿐이라고 하자 역아는 그의 장자를 삶아 바쳐서 왕께서 맛보게 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으로 자기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자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 아들을 삶아 요리를 해서 왕께 바쳤으니 자기 아들도 사랑하지 않으면서 또 어찌 왕을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환공이 말했다. “그렇다면 누가 좋겠소?” 관중이 말했다. “습붕(隰朋)이면 좋습니다. 그는 사람됨이 안으로는 굳은 마음을 지녔고 밖으로는 예의가 바르며 욕심이 적고 신의가 두텁습니다. 안으로는 마음이 굳건하므로 표준으로 삼을 만하며 밖으로는 예의가 바르므로 큰일을 맡길 수 있습니다. 또 욕심이 적으므로 백성들을 다스릴 수 있고 신의가 두터우니 이웃나라들과 친교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패왕을 보좌할 사람이 갖춰야 할 조건입니다. 왕께서는 그를 쓰십시오.” 환공이 말했다. “그렇게 하겠소.” 일 년이 지나 관중은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환공은 습붕을 등용하지 않았고 수조에게 자리를 주었다. 수조가 나라의 대사를 관장하게 된 지 삼 년쯤 됐을 때 환공은 남쪽으로 당부를 유람하고 있었다. 그때 수조가 역아, 개방과 대신들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켰다. 환공은 목마르고 굶주린 채 남문의 침궁(寢宮)에 갇혀 죽었다. 환공의 시신을 죽은 지 석 달이 지나도록 거둬주지 않아서 시체에 생긴 구더기가 문밖으로까지 기어 나올 정도였다. 환공의 군대는 천하를 주름잡고 자신은 다섯 패자의 우두머리가 됐지만 마침내 신하들에게 시해당하고 고귀한 명성까지 잃어 천하의 웃음거리가 됐다. 환공의 이 처참한 말로의 원인을 역사가들은 관중의 충언을 받아들이지 않고 간신을 등용한 탓이라고 말한다. 역사를 살펴보면 신하가 임금을 배신하여 나라를 빼앗은 사례는 많고도 많다. 하나라를 뒤엎고 상나라를 세운 탕(湯)은 본래 하나라 걸왕의 부하였고, 상나라를 무너뜨리고 주나라를 건국한 주무왕도 본래 상나라 주왕(紂王)의 대신이었다. 춘추전국시대는 하극상의 세상이었다. 대부는 제후를 뒤엎고 제후는 천자의 위에 군림하여 세상을 흔들어 그야말로 뒤죽박죽이었다. 군주가 신하의 배신에 의해 망하는 데는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 신하를 잘못 등용한 것이 망인(亡因)이라는 것이다. 요즘은 차기 대선시즌이 불붙은 시기이다. 야권의 대선후보 1위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하 윤석열로 간칭함)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신하였다. 희한한 것은 대통령의 임명을 받고 부임한 윤석열이 재직 시부터 여론조사에서 야권대선후보로 꼽혔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4년 전 취임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국민들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만들 것입니다.” 장관급 인사가 재직 시에 야권대선후보로 매일이다시피 여론에 오르내린 적이 문재인 정권 이전에는 없었으니 실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나라’임에는 틀림없다. 6월 29일 윤석열이 대선출마를 선언하자 여권인사들이 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배신자!” “자기 마시던 우물에 침을 뱉는 몰상식한 자!” “배신자의 말로는 좋지 못할 것이다.” 뭐 대충 이런 식인인데 골자는 ‘배신’이다. 윤석열 입장에서는 자신을 배신이라 공격하는 것이 억울하다는 것이다. 핍박에 못 이겨 문재인 정권을 떠났고 핍박에 못 이겨 양산박에 오르듯이 차기 대선출마를 선언했다고 주장한다. 이 대목에서 다시 역사를 돌아보면 역사적으로 신하가 일으킨 구테타가 성공하면 영웅이고 실패하면 역적이다. 문재인 정권을 약탈정부라고까지 비난하고 정권교체를 외치면서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의 행위는 걸왕의 부하 탕의 출정식을 떠올리게 한다. “오라 그대들이여, 모두들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나는 감히 난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하의 죄가 많아 천명으로 이를 토벌코자 한다.” 윤석열이 입만 벌리면 내세운 ‘국민의 뜻’이 바로 탕의 천명과 닮아 있다. 아무리 천명을 핑계로 내세워도 탕은 내내 무력으로 주왕을 내쫓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평생 죄책감에 시달렸다. 윤석열은 아무리 국민의 뜻을 들먹여도 문재인 정권에 등을 돌리고 자심이 몸담았던 정권을 무너뜨리려는 행위에 대해 일말의 죄책감이 없을까? 탕은 다행히 중훼(仲虺)라는 친구가 나서 글을 지어 위로했고 일명 ‘중훼지고’라는 글이 역사에 남아 내려왔다. 윤석열은 누가 나서 위로하는 글을 역사에 남겨 줄 것인지? 그건 그렇고. 윤석열을 검찰총장으로 하마평에 올릴 때 일부 신하들의 반대가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여 세상이 아주 시끄러워졌다는 것이 일부 여권 인사들의 주장이다. 당시 반대 이유는 주로 윤석열의 사법연수 기수 때문이었다고 한다. 윤석열은 나이는 많은데 늦깍기라 사법연수 선후배 기수를 따지는 검찰 ‘계급사회’에서는 부당한 일이라는 것이다. 윤석열을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관중에게 물어보았다면 아마 관중은 아래와 같이 대답했을 것이다. “전하, 안 됩니다. 윤석열의 사법연수 기수가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은 ‘선대 임금’에게 칼을 겨눴던 자로서 후대 임금에게 칼을 겨누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사람의 성향은 변하지 않으니 그를 등용하면 큰 화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이것이 그를 중용하면 안 되는 주요 이유입니다.” 임금 왈,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이니 짐은 윤석열을 가장 적임자로 간주해왔소. 임명을 강행해야겠소.” 임명장 수여식이 열렸다. “당신을 굳게 믿소. 살아있는 정권에도 칼을 겨누세요.” 임금의 이 한 마디가 부메랑이 되어 윤석열이 현정권에 대해 마음껏 칼을 휘둘러대도 임금은 입도 뻥긋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쯤 되면 윤석열의 ‘배신’은 임금에게 큰 책임이 있다고 봐야 마땅하지 않을까? 서두에서 인용한 관중과 환공이 주고받은 대화의 포인트는 임금이 신하를 잘못 등용했기 때문에 망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조를 탓하기보다 임금의 책임이 더 크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 조간주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무릇 귤나무를 심은 자는 그것을 맛있게 먹고 향긋한 냄새를 맡을 수 있지만 가시나무를 심은 자는 그것이 성장하면 찔리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석열 등용이 귤나무를 심은 것이 아니라 가시나무를 심어 자신이 그 가시에 찔리고 말았다. 문제는 대통령이 자신이 임명한 신하를 자신이 컨트롤이 왜 안 되는지?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궁금증이다. 전한 때 황생이란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모자가 아무리 헐었더라도 머리 위에 쓰는 것이고 신발이 아무리 새것이라도 발에 신는 것이다. 왜 그럴까? 상하의 구분이 있기 때문이다.” 『한비자에』에 이르기를, “무릇 호랑이가 개를 복종시킬 수 있는 까닭은 발톱과 이빨을 지녔기 때문이다. 만일 호랑이에게서 발톱과 이빨을 떼어 개에게 붙여 사용하게 한다면 호랑이가 도리어 개에게 복종할 것이다.” 속설에 이런 말이 있다. 한 길의 나무가 천 길의 계곡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것은 그 나무의 길이가 길어서가 아니라 그 나무가 산꼭대기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은 분명 ‘모자’이지 ‘신발’이 아니다. 문재인은 분명 ‘호랑이’지 ‘개’가 아니다. 그는 또 천 길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산꼭대기에 있는 나무이다. 이것이 바로 군주에게 주어진 권력이다. 이런 ‘하늘같은 권력’을 손에 쥐고도 왜 신하 하나 컨트롤 못해 질질 끌려 다니는지? 나 같으면 초기에 불러놓고 이렇게 처리하겠다. “나의 임명을 받은 사람이 야권 차기대선후보 1위라니 말이 되나. 보자 하니 나와는 ‘철학’이 맞지 않은 것 같은데 사표를 내세요.” 본 시리즈의 주요 포인트는 군주의 통치술이다. 누누이 말했지만 삼 김 이후 대통령들은 확실히 왕의수업이 없었기 때문에 통치술이 매우 빈약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통치술, 그 가운데서도 용인술이 매우 부족하다.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은 독립군을 등용하지 않았다. 반일했던 사람들은 기필코 반미 할 것이고 친일했던 사람들은 또 친미 할 것이라는 것이 이승만의 판단이었다. 미제국주의를 등에 업고 집권해야 하는데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이승만은 용인술을 아는 대통령이었다. 물론 친일파를 등용함으로써 친일청산이 이뤄지지 못해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이 아주 시끄럽다. 이 면에서 말하자면 이승만은 만고의 죄를 지은 임금이다. 허나 개인적으로 평가할 때 이승만은 용인술을 아는 임금이라는 뜻이다. 그랬기 때문에는 그는 집권 시 반미에 부딪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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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6
  • 안후이 타이후현, 픽업트럭 절벽 아래로 추락 12명 사망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5일 오후 3시쯤 안후이(安徽)성 안칭(安慶)시 타이후(太湖)현 우진(牛鎭) 진룽완(鎭龍灣)촌 구간에서 벌초작업 인부를 태운 픽업트럭이 도로를 벗어나 약 80m 깊이의 절벽 골짜기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12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으며 차량 운전자는 경찰에 통제됐다. 현지 언론은 트럭에는 운전기사를 제외한 인근 3개 마을 부녀자들이 타고 있었으며 모두 40~50대라고 밝혔다. 당일 오전 다산에서 벌초작업을 하던 이들은 오후 5시에 귀가할 예정이었으나 폭우로 인해 일찍 귀가하다가 뜻밖의 참변을 당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일에도 중국 북동부 헤이룽장성 치타이허시의 도로 구간에서 대형 트럭이 트럭과 충돌하여 15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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