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이스라엘 탱크가 레바논 주둔 유엔평화유지군(UNIFIL) 기지에 강제 진입해 여러 명의 평화 유지군을 부상 입힌 사건에 대해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전쟁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며 이스라엘군을 규탄했다.
로이터 통신과 AFP 통신에 따르면 최근 레바논 남부에서 이스라엘의 헤즈볼라 공격으로 최소 5명의 평화유지군이 부상을 입었다. 두자릭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은 13일 저녁 성명을 통해 구테흐스 사무총장이 "여전히 모든 직책을 수행하고 있는 유엔 평화유지군"에게 경의를 표하고 "유엔 깃발은 계속 휘날리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평화유지군이 결코 공격의 표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두자릭은 "평화 유지군을 공격하는 것은 국제 인도법을 포함한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이는 전쟁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란의 지원을 받는 헤즈볼라 무장 세력이 이스라엘군을 향해 대전차 미사일을 발사해 25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다른 설명을 내놓았다.
이스라엘군 대변인 나다브 쇼샤니는 "이번 공격은 평화유지군 기지에 진입하려는 시도가 아니었다며 위험을 피하기 위해 탱크가 집중 사격을 받고 후진하던 중이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성명에서 부상당한 병사들을 대피시키기 위해 연막을 사용했으며, 자신들의 행동이 유엔 평화유지군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에게 보낸 성명에서 "헤즈볼라 거점과 전쟁 지역에서 평화유지군을 철수해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 방위군의 거듭된 요청을 계속 거부하는 것은 헤즈볼라 테러리스트들에게 인간 방패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엔평화유지군 성명에 따르면 13일 오전 4시 30분(현지시간) 이스라엘 탱크 2대가 레바논 주둔 평화유지군 기지 정문을 파괴한 후 진입해 45분간 머물다 떠났다.
성명은 또한 오전 6시 40분쯤 같은 현장에 있던 평화유지군이 북쪽으로 100m 떨어진 지점에서 여러 발의 총성이 울리고 짙은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평화 유지군은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기로 인해 15 명이 피부 자극과 위장 불편 함을 겪었다.
BEST 뉴스
-
“미국, 이란 핵시설 전격 타격… 진짜 위기는 지금부터”
[동포투데이] 미국이 마침내 이란을 향해 군사적 행동에 나섰다. 그것도 전격적으로, 예고 없이, 그리고 깊이 타격했다. 현지시간 6월22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폭격기가 이란 포르도, 나탄즈, 이스파한의 핵시설을 공격해 임무를 완수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모든 항공기가 무사히 귀환했고, 폭... -
이란, 이스라엘에 20배 보복 경고…미군 기지도 타격 예고
[동포투데이] 중동 정세가 일촉즉발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이란이 대규모 보복 공격에 나서며 이스라엘과 미국을 동시에 겨냥하고 나선 것이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14일(현지 시각) “이스라엘에 대한 세 번째 보복 작전 ‘진실한 약속-3’이 성공적으로 수행됐다”며 “150개 이상의 이스라엘 목표물을 정밀 타격... -
에어 인디아 보잉 787 추락, 10년 만에 최악의 참사…최근 10대 항공 사고 일지
[동포투데이] 2025년 6월 12일,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아마다바드에서 이륙한 에어 인디아(Air India) 소속 보잉 787-8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비행 초기 고도 상승 단계에서 추락해, 인근 인구 밀집 주거지역에 떨어졌다. 런던으로 향하던 이 항공기에는 승객과 승무원 등 총 242명이 탑승하고 있었으... -
제99주년 6·10만세운동 기념식, 중앙고등학교서 개최… “우리의 대한, 모두의 독립, 하나된 만세”
[동포투데이] 일제강점기, 학생들이 주도해 민족 독립의 염원을 외쳤던 6·10만세운동의 역사적 정신을 기리는 기념식이 올해로 99주년을 맞아 열린다. 국가보훈부는 오는 10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중앙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제99주년 6·10만세운동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
“지구촌 한글학교, 어디로 가야 하나”
[동포투데이] 지구촌 한글학교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공동대표 박인기·김봉섭)의 제10회 발표회가 오는 6월 23일(월) 오후 1시, 서울 중구 장충단로에 위치한 종이나라박물관 2층 강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발표회는 전 세계 각지에서 활동 중인 한글학교 관계자와 학계 전... -
이스라엘, 테헤란 공습 개시… 네타냐후 “영공 장악, 시민 즉시 대피하라”
[동포투데이]이스라엘이 이란 수도 테헤란에 대한 본격적인 군사 작전에 돌입했다. 현지시각 16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 공군이 테헤란 영공을 완전히 장악했으며, 현재 군사 작전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테헤란 시민들에게 “즉시 대피하라”는 긴급 경고도 ...
NEWS TOP 5
실시간뉴스
-
“맥주로 빚는 여름밤의 환상”…칭다오 국제맥주축제, 18일 개막
-
트럼프, 韩·日에 25% 관세 폭탄…동맹국에도 ‘무차별 통상 압박’
-
문정인 “이재명 정부, 중국과 적대 원치 않아…실용 외교로 균형 추구”
-
“대중 의존 끊겠다”는 트럼프 행정명령, 美 업계는 “비현실적” 반발
-
"대만 방어, 미국의 '위험한 착각'"…미 전문가들 잇따른 경고
-
태양계 스쳐가는 '성간 손님'…인류가 마주한 세 번째 외계 천체
-
트럼프 “중국 갈 수도”…시진핑 방미 가능성도 언급…틱톡 매각 협상도 막바지
-
中 전문가 “트럼프 방중 성사 관건은 ‘대만 문제’ 입장 정리”
-
美 상원, 감세법안 통과...부채 급증·빈부격차 심화
-
러시아, 탈레반 정부 공식 인정…중국·이란 등 뒤따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