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중동 정세가 일촉즉발의 전면 충돌로 치닫고 있다. 이란 국영 언론은 13일(현지시간) 새벽, 이슬람혁명수비대(IRGC)의 최고 수장인 후세인 살라미 총사령관이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암살됐다고 전했다. 다만 이란 당국은 아직 이를 공식 확인하지 않은 상태다.
이와 함께 이란 무장군 총참모장 무함마드 바게리도 피살됐다는 보도가 뒤따랐으며, 이 역시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이스라엘은 침묵을 지키고 있으나, 이란 핵심 인사들이 연쇄적으로 타격을 받은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스라엘 군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이스라엘군이 이란 내 군사 지휘부 및 핵 프로그램 핵심 인물들을 정밀 타격해 여러 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에는 고위 군 지휘관과 핵과학자들이 포함돼 있으며, 그들의 사망 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란 측은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은 같은 날 새벽, 테헤란에 위치한 혁명수비대 본부를 비롯한 이란 내 핵 관련 시설 수십 곳을 공습했다. 이스라엘 공군이 투입된 이번 작전은 치밀한 정보전과 전자전까지 동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전격 발표한 대국민 연설에서 “이란의 핵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며 “이스라엘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며, 이번 작전은 위협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습 직후 이란 전역은 사실상 준전시 체제로 돌입했다. 이란 언론에 따르면, 이란 방공부대는 이날 새벽 전면 전투태세에 돌입했으며, 테헤란의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은 모든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했다.
현지 시각으로 새벽 3시 20분경, 테헤란 시내에서는 여러 차례 폭발음이 울렸고, 전투기들이 테헤란 상공을 비행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중국과 러시아 언론 특파원들도 “폭음과 항공기 소리를 명확히 들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스라엘도 보복 가능성에 대비해 새벽부터 자국 내 비상경계령을 내렸다. 이스라엘 군은 국가가 “새로운 안보 국면”에 진입했다고 발표하고, 전국 활동 수준을 ‘필수 활동’으로 제한했다. 이에 따라 모든 학교 수업과 대규모 집회, 일반 업무는 중단됐다.
이스라엘 교통부는 자국 영공을 전면 폐쇄하고, 모든 항공편 운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전역에는 새벽 시간대에 연쇄적으로 방공 경보가 울렸으며, 주요 도시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에 들어갔다.
중동의 군사적 긴장이 일순간에 최고조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사태의 확산을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BEST 뉴스
-
중국에 덤볐다가 발목 잡힌 네덜란드… “우린 몰랐다” 장관의 변명
[동포투데이] 네덜란드 정부가 중국계 반도체 기업을 ‘강제 접수’한 뒤 중국이 즉각 칩 수출을 중단하며 글로벌 자동차업계까지 흔들리는 사태가 벌어지자, 이를 결정한 네덜란드 경제안보 담당 장관이 결국 “예상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6일(현지 시각) 네덜란드 하원... -
도쿄 직하형 지진 발생 시 1만8000명 사망… 日 정부 최신 예측
[동포투데이] 일본 정부가 도쿄권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직하형 지진의 최신 피해 예상치를 조만간 공개한다. 교도통신은 5일, 전문가회의가 정리한 피해 추정 개요를 인용해 규모 7.3 지진 발생 시 최악의 경우 사망자가 1만8000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했다. 경제 피해는... -
연변, 5대 스키장 ‘동시 개장’… 새 겨울 시즌 본격 개막
[동포투데이] 중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가 올겨울 스키 시즌을 전면적으로 열었다. 연길·용정·돈화·안도 등지 5곳의 주요 스키장이 일제히 리프트를 가동하며 관광객 맞이에 나섰다. 겨울 관광을 지역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연변의 ‘눈(雪) 전략’이 본격 시동에 들어갔다는 평가다. 5일 연길시의 ‘몽... -
젤렌스키 “러시아, 중국에 주권 양도”… 중·러 이간 시도 논란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를 겨냥한 발언을 내놓아 파장이 일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현지시간 12월 10일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러시아가 일부 주권을 중국에 넘기고 ... -
한국 전자입국신고서에 ‘중국(대만)’ 표기… 대만 항의에도 한국 정부는 ‘노코멘트’
[동포투데이] 한국 전자입국신고서(E-Arrival Card)에서 대만이 ‘중국(대만)’으로 표기된 사실이 알려지자, 대만 당국이 즉각 문제를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만 ‘중시(中時)신문망’은 3일, 한국 전자입국카드 시스템의 ‘출발지’와 ‘다... -
태국-캄보디아 무력충돌 5일째… F-16까지 동원, 민간인 피해 눈덩이
[동포투데이]태국과 캄보디아 국경에서 무력 충돌이 다시 격화되며 포격과 공습이 이어지고, 양국에서 사상자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중국인 일부가 부상했다는 소식까지 나오며 긴장감이 한층 높아졌다. 양측은 모두 “상대가 먼저 발포했다”며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중국 매체 난두(N视频)는 10...
NEWS TOP 5
실시간뉴스
-
이란 대통령 “미국·이스라엘·유럽과 ‘전면전’ 상태”
-
수단 내전 속 민간인 피해 급증…서부 지역서 200명 이상 사망
-
英 연구기관 “이스라엘, 가자지구에 군사 전초기지 신설… 장기 주둔 포석”
-
“30초 만에 비극”…남아공 부호, 코끼리 습격에 참변
-
러시아, 탈레반 정부 공식 인정…중국·이란 등 뒤따를까
-
중앙아프리카 고교서 압사 사고, 29명 숨져
-
中, 美 이란 핵시설 공격 강력 규탄… “국제 핵비확산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전”
-
이란, 카타르 미군 기지에 미사일 보복…카타르 “주권 침해” 반발
-
푸틴, 이란 외교장관과 회담...이란에 전폭 지원 약속
-
이란, 해협 봉쇄 카드 꺼내자…미국, 중국에 중재 압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