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7777.png
블링컨 연설 영상 캡처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미 국무장관은 미국 내 인프라 투자 강화를 거론하면서 이를 통해 미국은 중국 및 다른 경쟁국들과의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9일(현지 시간) 메릴랜드대에서 연설했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외교정책 우선순위 국내 부흥’이란 제목의 연설에서 중국을 여러 번 언급하고 중국과 미국의 인프라 및 과학 연구 투자를 비교하면서 중국과 러시아 정부가 미국의 쇠퇴를 논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불식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은 국내 인프라 투자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블링컨은 미국이 전 세계에서 중국과 다른 상대국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교육·도로·철도·항만·광대역 건설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블링컨은 연설에서 중국의 연간 인프라 건설 투자가 미국의 3배라고 언급했다. 미국의 인프라 품질 현황은 세계 13위다.

 

이어 “미국은 혁신 분야에서 뒤처지고 있다” 며“미국의 GDP 대비 연구비 지출이 한때 세계 1위였으나 지금은 9위로 떨어졌고 중국은 8위에서 2위로 뛰어올랐다”고 밝혔다.

 

블링컨은 또 “오늘 ‘중국’이라는 단어를 여러 번 언급했다. 사실, 우리가 경쟁자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중국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국은 인프라 투자, 성장 및 혁신 분야에서 떠오르는 세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오늘 여기서 중국 얘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현재 많은 나라들이 내수 부흥을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계속 리더십을 발휘하고 국민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는 미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과 러시아 정부가 공개적으로나 사적으로 미국의 쇠퇴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라며 “미국이 당장 국내 인프라 투자에 공을 들이면 미국 최고의 시대가 지났다는 사이비론을 빨리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블링컨 부장관의 발언을 앞두고 미 행정부가 대규모 인프라 건설법안의 의회 통과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년간 약 2조2500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 일자리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 계획이 중국과의 글로벌 경쟁을 부추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미국의 인프라 구축계획은 내정”이라며 “논평하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나 “국가별 인프라 건설의 출발점이나 정착점은 자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고 국민의 복지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인프라 투자 미국의 3배... 블링컨, "글로벌 경쟁력 유지할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