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내셔널포커스] 중국 인민해방군이 지난해 12월 말 대만을 포위하는 군사훈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대만 공군과의 공중 접촉 중 위험도가 높은 상황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는 보고가 제기됐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 타임스(FT)는 미군에 공유된 대만 국방부 보고서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정의의 사명–2025’로 불린 사흘간의 훈련 기간 동안 인민해방군 전투기들이 대만 공군기를 상대로 이전보다 근접한 기동을 수행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첫 번째 사례에서는 인민해방군의 J-16 전투기가 대만해협 중간선 부근으로 접근했고, 이에 대응해 대만 공군 F-16 전투기가 출격했다. 이 과정에서 중국 전투기가 교란용 플레어를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번째 사례에서는 또 다른 J-16 전투기가 대만 F-16 전투기 후방에 근접 비행을 했으며, 소식통들은 이를 두고 “교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위치”였다고 평가했다.
세 번째 사례는 대만 서북부 해역에서 발생했다. J-16 전투기가 H-6K 폭격기 하부에 밀착해 비행하는 방식으로 레이더 탐지를 줄이려 했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비행 방식은 복수의 군사 분석가들 사이에서 고난도 기동으로 분류된다.
소식통들은 일부 기동이 과거 다른 지역에서 관측된 군용기 간 근접 비행 사례와 유사하다고 전했다. 다만, 해당 사례들은 지난해 12월 초 중국 전투기가 일본 자위대 항공기를 레이더로 추적했던 사건과 비교하면 위험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다는 평가도 함께 제시됐다.
FT는 최근 중국군이 미군 항공기를 직접 상대로 한 공중 요격 활동은 줄였으나, 미국의 동맹국 항공기와의 근접 비행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의 싱크탱크 독일 마셜 펀드 인도·태평양 프로그램 책임자인 보니 글레이저는 “중국군의 대만 주변 군사 활동이 점차 더 공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 대만 영해·영공 인근에서의 활동이 확대될 경우, 오판이나 우발적 충돌 가능성도 함께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도·태평양 안보연구소의 대만 문제 전문가 코발레프스키는 중국 지도부가 군사적 준비 수준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훈련 강도가 높아지고 있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 같은 환경에서는 군사적 위험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다”고 분석했다.
BEST 뉴스
-
미군, 중동 동맹에 이란 공격 가능성 통보… 이르면 2월 1일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국 군 수뇌부가 중동의 핵심 동맹국에 이르면 이번 주말 이란에 대한 군사 공격이 이뤄질 수 있다고 통보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공격이 현실화할 경우 핵시설과 미사일 기지뿐 아니라 이란 지도부를 겨냥한 이른바 ‘참수식 타격’이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미국 독립 매체 '드롭사이... -
“AI가 승부 가른다”… 中 전문가, 미·중 경쟁의 핵심 전장은 인공지능
[인터내셔널포커스]중국의 대표적 미국 문제 전문가 진찬룽 중국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미·중 경쟁이 본격적인 기술전 단계에 진입했으며, 그 핵심 전장은 인공지능(AI)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관찰자망 주최 ‘2026 답안쇼·사상가 춘완’ 기고·강연에서 “AI는 이미 제1의 생산력이며, 향후 국제질서와 ... -
은값 50일 새 80% 급등…금·은 비율 13년 만의 최저
[인터내셔널포커스] 은 가격이 국제 금융시장의 핵심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2026년 1월 중순 기준 국제 은 가격은 온스당 90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해 말 대비 50일 만에 80% 넘게 상승했고, 2025년 초와 비교하면 누적 상승률은 190%에 달한다. 같은 기간 금 가격 상승률(약 75%)을 크게 웃도는... -
중국 은·금 가격 급락에 ‘시장 경보’… 상하이금거래소 비상 조치
[인터내셔널포커스] 2일 중국 국내 선물시장에서 주요 원자재 가격이 일제히 급락했다. 이날 은(沪银)과 백금 선물은 가격 제한폭까지 떨어지는 ‘하한가’를 기록했고, 금(沪金)과 주석(沪锡) 선물은 낙폭이 10%를 넘어섰다. 구리(沪铜), 국제 구리, 니켈(沪镍) 선물도 6% 이상 하락하며 시장 전반에 충... -
이스라엘, 이란에 대규모 타격 준비… “‘12일 전쟁’보다 더 잔혹할 수도”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국과 이란이 오만 무스카트에서 간접 핵협상을 재개한 가운데,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대규모 군사 타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우디아라비아 매체들은 이스라엘의 ‘기습’이 임박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이번 작전이 과거 이른바 ‘12일 전쟁’보다 훨씬 잔혹할 수... -
미국 공격 위협 속 이란, 한때 영공 폐쇄…중동 긴장 고조
△2026년 1월 14일 조지아 트빌리시 이란 대사관 인근에서 이란 정부와 성직자 통치에 반대하는 시위를 지지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로이터통신 [인터내셔널포커스]미국의 군사 공격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란이 한때 대부분의 항공편에 대해...
NEWS TOP 5
실시간뉴스
-
중국군 대만 압박 수위 변화, 공중 작전 양상으로 드러나
-
중국, 일본 선거 이후 첫 반응 “국제사회 우려 직시하라”
-
미국, 중국 불법체류자 추가 송환… 귀국 거부 시 제3국 이송
-
이스라엘, 이란에 대규모 타격 준비… “‘12일 전쟁’보다 더 잔혹할 수도”
-
엡스타인 ‘러시아 간첩설’에 크렘린 “시간 낭비” 일축
-
시진핑–트럼프 통화… “중·미, 더 넓은 협력으로 안정적 항해”
-
시진핑, 푸틴과 화상 회담… “중·러, 글로벌 전략 안정 공동 수호”
-
美언론 “우크라이나인들, 평화 위해 영토 포기까지 고민”
-
미·이란 협상 앞두고 군사 충돌 잇따라…무인기 격추·유조선 위협
-
시진핑, 우루과이 오르시 대통령과 정상회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