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성탄절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마린카 마을을 완전히 장악했다고 발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말린카 함락을 큰 승리로 묘사하면서 러시아군이 더 넓은 전투 지역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마린카는 도네츠크 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30㎞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러시아군의 특수군사작전 당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반복적으로 다툼을 벌였던 핵심 지역 중 하나로 양측이 장기적이고 치열한 교전을 벌였다. 같은 시각 우크라이나군은 3일 동안 러시아 전투기 5대를 격추했다고 25일 밝혔다.
쇼이구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적극적인 공격 끝에 남부집단군 돌격부대가 이날 도네츠크 남서쪽 마린카 마을을 완전히 해방시켰다"고 보고했다.
러시아 TV가 내보낸 화면을 보면 광활한 지역에 부서진 민가와 벽돌 더미만 남아 있을 뿐. 이곳이 마린카 마을인 것으로 추정된다.
쇼이구는 마린카 마을을 장악하면 장병들이 '이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군으로부터 도네츠크를 더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마린카를 돌파한 뒤 러시아군이 "더 넓은 작전 공간에 진입할 가능성을 얻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타우리아 작전전략집단군 슈투폰 대변인은 마린카의 완전 점령설을 부인했다. 그는 전투가 계속되고 우크라이나군이 마린카에서 싸우고 있지만 마을 전체가 완전히 파괴되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6월부터 국내 남부와 동부 전선 전선을 따라 반격에 나섰지만, 현재 반격은 거의 중단됐고 성과는 미미하며 오히려 최근 몇 주 동안 러시아군의 공세가 강화되었다.
한편 우크라이나군은 25일 3일 동안 러시아 전투기 5대를 격추해 러시아군이 전쟁 이후 일주일 만에 최악의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개월째 반격에서 실패한 어두운 그림자를 걷어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군이 격추 세부 사항을 설명하지 않았지만 많은 군사 전문가들과 우크라이나 관리들은 우크라이나군의 이번 고첩이 서방 동맹군이 지원한 패트리엇 미사일 시스템의 공로라고 분석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의회 홈페이지는 25일 밤 우크라이나가 전쟁터에 징집할 수 있는 연령을 27세에서 25세로 낮추는 내용의 법령 초안을 게시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9일 연말 기자회견에서 군 당국이 우크라이나인 45만~50만명을 추가로 전장에 동원할 것을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BEST 뉴스
-
대림동, 극우 반중 시위…시민단체 맞불 집회로 충돌 일촉즉발
[동포투데이] 서울 최대 중국인 밀집 지역인 대림동에서 7월 11일 밤, 윤석열 전 대통령 지지자 등 극우 성향 인사 약 40명이 반중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태극기와 성조기, ‘Only 尹’(윤석열 복직 요구)이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중국은 물러가라”는 등 혐오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고, 중국계 주민들... -
"청도와 세계의 건배"…제35회 청도 국제맥주축제 개막
[동포투데이] 중국 산둥성 청도시가 다시 한 번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7월 18일 밤, 청도 서해안 신구 금사탄 맥주성에서 제35회 청도 국제맥주축제가 성대하게 막을 올렸다. "청도와 세계가 함께 건배한다"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국제맥주축제는 8월 16일까지 열린다. 개막식 공연은 시청각 예술의 ... -
'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 제11회 발표회 성료
[동포투데이]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공동대표 박인기·김봉섭)과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원장 김재욱)이 공동 주최한 ‘제11회 지구촌한글학교미래포럼 발표회’가 7월 14일 오후 1시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대 대학원 강당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디아스포라와 세계시민을 잇는 정체성 교육’을 주제로 열... -
“윤석열 전 대통령, 재구속”…로이터 “내란죄 수사 탄력받아”
[동포투데이]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비상계엄을 선포하는 등 국헌 문란을 목적으로 폭동을 일으킨 혐의로 7월 10일 재수감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서울중앙지방법원이 특별검사팀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윤 전 대통령은 다시 서울구치소로 돌아가게 됐다”고 전했다. ... -
더불어민주당 “모스탄 푸대접으로 한미관계 파탄? 국민의힘 가짜뉴스 비호 그만해야”
[동포투데이]더불어민주당은 17일 국민의힘 이준우 대변인이 모스 탄(Moss Tan) 씨에 대한 ‘푸대접’이 한미관계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김지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준우 대변인의 발언이 국민의힘의 공식 입장이냐”며 공개 질의했다. 김 대변인은... -
태국-캄보디아 국경서 총격전…대사 추방·외교 격하로 번진 군사 충돌
[동포투데이] 태국과 캄보디아가 국경 지역에서 총격전을 벌이며, 양국 관계가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 외교 채널은 사실상 단절됐고, 국경에서는 무력 충돌이 벌어졌다. 긴장은 하루 만에 외교적 갈등에서 실제 교전으로 확산됐다. 태국 육군은 24일 오전, 캄보디아 북서부 오다르...
NEWS TOP 5
실시간뉴스
-
러시아 여객기 극동서 실종…침엽수림 밀집지역 수색 난항
-
“머스크, 러시아에 정치적 망명 요청?”…크렘린 "음모조차 아닌 헛소문" 일축
-
러시아, 우크라이나 군수산업 시설 대규모 공습...젤렌스키 "전역 피해"
-
"러-우크라이나 2차 평화협상, 전쟁 종식 향한 첫걸음 될까?"
-
러시아판 ‘진주만 기습’?… Z 커뮤니티 “미국보다 더 강력한 보복해야”
-
우크라이나 전쟁 정당화 포석? 러시아 대통령 고문 '소련 존속론' 논란
-
“붉은 광장 건드리면 재앙”...젤렌스키의 ‘붉은 광장 공격 시사’ 국제사회 경고음
-
키이우 시장 "평화를 위해 우크라이나, 일부 영토 포기 불가피할 수도"
-
우크라이나 "러시아군으로 싸운 中 용병 155명 확인"...中 "근거없다" 반박
-
젤렌스키 "중국인 전투원 2명 포로 확보…중국에 공식 해명 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