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김정룡(다(多)가치 포럼 위원장)

 

 

사서인 진수의 <삼국지> 동탁전의 제목을 저자는 ‘대세를 타고 천하를 호령한 현실주의자’라고 달았다. 동탁이란 역사적인 인물에 대한 평가를 함축한 제목치고는 너무나도 점잖은 표현이다. 동탁의 실제 모습은 <삼국지>에 등장한 영향력을 끼친 인물 중 가장 가혹하고 잔인하고 ‘포악무도한 자였다.

 

20200816174325_cabyhsbz.png

동탁은 자가 중영(仲潁)이고 농서군(隴西郡) 임조현(臨兆縣) 사람이다. 농서군의 ‘농(隴)’은 ‘농’을 얻고 나니 ‘촉’을 넘본다는 고사성어 ‘득롱망촉(得隴望蜀)’에 등장한 중국 서북 지역에 있는 지명이다.


동탁은 재능이 있고 무예가 출중했으며 특히 활을 잘 쏘는 것으로 소문이 자자했다. 군의 사마(장교)로 어느 한번 전공을 세워 비단 9천 필을 하사받았는데 그것을 모두 관리와 병사들에게 나눠주었다. 아마 이때의 동탁은 심성이 착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한참 십상시가 천하를 쥐락펴락 할 때 대장군 하진의 부름을 받고 상경하는 도중에 동탁은 북망(北芒)에서 정처 없이 떠도는 나그네가 된 어린 황제를 뜻밖에 만나 모시고 궁으로 진입했다. 마침 동탁이 궁에 들어갈 때 외척 우두머리인 하진은 환관들 손에 목숨을 잃었고 환관무리가 잇따라 전멸된 뒤였고 원소와 조조마저 도망가다 보니 대적할만한 상대가 없었다.


천하가 자기 손에 잡히자 동탁은 당시 최고 실세였던 하태후를 살해하고 영제의 어린 아들 진류왕을 황제로 세웠다. 이렇게 동탁은 첫 스타트로 황제부터 갈아치웠다. 황제를 갈아치운 목적은 진류왕 유협은 생모인 왕부인이 하태후한테 독살 당했기 때문에 대신 국정을 맡을 태후가 없어 자신이 모든 것을 호령하기 위함이었다. 실제로 동탁은 상국(上國)으로 옮기고 미후(郿侯)로 봉해졌으며 황제를 만날 때 종종걸음을 할 필요도 없었고 이름을 직접 말하지 않아도 되고 칼을 차고 신발을 신은 채 궁전에 올랐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용상(황제의 침대)에서 가끔 잠을 잤고 궁녀도 마음대로 짓밟았으며 심지어 황실 공주도 지마음대로 간음했다.


‘말 위에서 천하를 얻을 수는 있어도 말 위에서 천하를 다스릴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나라를 운영하려면 군사의 힘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사족(지식인)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아무리 무지막지한 동탁일지라도 이 정도의 도리와 원칙은 알고 있었다. 그래서 동탁은 ‘당고의 화’에 의해 음지에 있던 지식인들을 대규모로 복권시키고 환관들에게 핍박을 받았던 명사들을 관리로 등용했다. 자신이 서북지역에서 데려온 옛 부하들을 고작 하급관리에 머물게 하는 조치로 몸을 낮추려했다.


그러나 지식인들은 결코 동탁과 손을 잡고 싶지 않았다. 왜냐하면 동탁의 임금을 폐립한 행위는 최대의 난신적자이기 때문에 유교를 이데올로기로 삼고 있는 지식인들이 그를 지지할 리가 없었다. 동시에 동탁도 지식인들과 어떻게 손을 잡아야 할지 그 방법조차 몰랐다. 예를 들어 동탁이 명사 채옹(蔡邕)을 등용하려 했지만 채옹은 병을 핑계로 거절했다. 그러자 동탁은 뜻밖에도 사람을 보내 채옹에게 이런 말을 전했다.

“나라는 사람은 남의 가문을 멸하기를 좋아하니 알아서 하세요.”

동탁은 새로운 질서를 세우고 싶었으나 어떻게 세워야할지 몰라 제멋대로 행동하다보니 지식인들의 환심을 사지 못했고 오히려 천하를 대란으로 몰아갔다.


결과적으로 말해서 무식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동탁은 무식한데다 성정이 매우 포악무도했다. 그의 군사도 그를 닮아 눈 뜨고 차마 볼 수 없는 잔인한 짓을 벌이기가 일쑤였다.


동탁은 일찍이 군대를 양성으로 보낸 적이 있었다. 마침 그때 2월의 봄 제사가 있어 백성은 각기 지신(地神)에게 제사를 지내고 있었다. 동탁의 군사들은 그곳에 있는 남자의 머리를 전부 베어 떨어뜨리고는 그들의 수레와 소를 타고 여자와 재물을 싣고 잘린 머리를 수레 축과 바퀴에 매어 달아 낙양으로 돌아와서는 도적을 공격해 승리하여 얻은 것이라고 말하고 소리 높여 만세를 외쳤다. 군대는 개양성 문으로 들어와 잘린 머리를 불태웠으며 여자들은 사병에게 주어 종이나 첩으로 삼도록 했다.


유비 삼형제는 황건적의 난이 한창일 때 도원결의를 맺고 황건적과 싸웠으나 상대의 병사들은 오합지졸이어서 싸움 같은 싸움을 해보지 못하다가 동탁의 군사를 만나 싸움 같은 싸움을 임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그전에는 아마 싸움꾼이었다가 동탁의 군사를 만나 프로에 데뷔한 셈이었다.


동탁의 군사 중에 화웅이란 장수가 있었다. 반동탁연맹 장수 중에 대적할 만한 상대가 없었다. 모두가 벌벌 떨고 있을 때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관우란 자가 나타나 겨루겠다고 나섰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얕잡아 보았으나 조조만은 적극 지지했다. 심지어 조조는 따뜻한 술 한 잔 따라주며 격려했다. 그러자 관우 왈, "술이 식기 전에 목을 베어 돌아오겠습니다." 과연 관우는 단칼에 화웅의 목을 베어버렸다.


화웅이 죽자 여포가 직접 나섰다. 여포가 어찌나 대단한 장수인지 유비 삼형제가 달려들었으나 반나절 싸우고 승부가 나지 않자 돌아갔다.


천하에 적수가 없다던 여포가 유비 삼형제와 싸운 후 불안해진 동탁은 장안으로 천도했다. 그는 서울 낙양궁을 불태우고 능묘를 모두 파헤쳐 진귀한 물건들을 탈취했다.


그런데 관우가 동탁의 장수 화웅과 싸워 술이 식기 전에 목을 베었다느니, 천하의 여포가 유비 삼형제와 싸워 승부가 나지 않자 걱정되어 수도를 옮길 계획을 했다느니 하는 스토리들은 전부 나관중의 소설 <삼국연의>의 문학적인 허구의 산물일 뿐 역사적인 사실이 아니다. 진수의 <삼국지> 동탁전에 의하면 '동탁은 산동의 호걸들이 모두 일어나자 벌벌 떨며 불안해서 천도를 결심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탁은 천도 이후 포악무도한 횡포가 극에 달했다.


동탁은 장안에 도착해 태사가 되어 상보(尙父)라고 불렸고, 푸른색 덮개와 금꽃으로 장식한 수레를 탔으며 양쪽 번(轓, 수레에 흙이나 먼지가 튀거나 앉는 것을 막기 위한 덮개)에는 짐승 발톱 모양이 새겨져 있었다. 당시 사람들은 이것을 '간마거(竿摩車)'라고 불렀다. 동탁의 동생 동민(董旻)은 좌장군이 되었고 호후(鄠侯)로 봉해졌으며 형의 아들 동황(董璜)은 시중과 중군교위(中軍校尉)가 되어 군대를 이끌었고 동씨 종족 안팎의 사람들이 모두 조정 관리가 되었다.


공경(公卿)이 동탁을 만나려면 수레 아래에서 무릎을 꿇고 절을 해야 했다. 하지만 동탁은 예의를 갖추어 답하지도 않았다. 태위, 사도, 사공(司空) 등 삼공과 상서 이하 관료는 동탁의 거처로 와서 업무를 보고하도록 명령을 내렸다. 동탁은 미오(郿塢)를 세웠는데 높이를 장안 성벽과 같이하고 30년간 먹을 양식을 비축했다. 동탁은 일이 성공하면 천하를 지배하고 성공하지 못하면 이곳을 지키며 일생을 마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 번은 동탁이 미오로 나가자 공경 이하 관리들이 횡문(橫門, 장안에서 북쪽으로 나가는 문 가운데에서 서쪽에 있는 문)밖에서 송별연을 열었다. 동탁은 먼저 장막을 설치하고 술을 마시다가 북지군(北地郡)의 항복한 반란군 수백 명을 끌고 오라고 명했다. 좌중이 보는 앞에서 그들의 혀를 자르고 손발을 절단하고 눈을 뽑아 큰 가마에 삶았다. 또 죽지 않는 자는 땅에 엎드린 채로 술잔 사이를 왔다 갔다 하게 하니 모인 사람들은 벌벌 떨며 그릇과 젓가락을 떨어뜨리는데도 동탁은 태연하게 계속 밥을 먹고 술을 마셨다.


태사가 하늘의 기운을 보고 대신 중에서 살육을 당하는 자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위였던 장온(張溫)은 평소 동탁과 관계가 좋지 않았으며 동탁 역시 내심 그를 증오했다. 동탁은 그에게 죄를 씌워 죽이려고 사람을 시켜 장온이 원술과 내통했다고 말하게 하고는 그를 매질하여 죽였다. 동탁의 법령은 가혹했고 좋고 싫음에 따라 형벌을 어지럽게 적용했으며 사람들이 서로 무고를 당했으므로 비판하지 못하고 길에서 마주치면 단지 눈빛으로만 호소할 뿐이었다.


사필귀정이란 말이 있듯이 지도자가 이 지경에 이르게 되면 죽음을 앞당기는 결과를 낳기 마련이다. 사도 왕윤, 상서복야(尙書僕射) 사손서(士孫瑞), 동탁의 대장 여포가 함께 동탁을 살해하려고 음모를 꾸몄다. 그때 천자는 병세가 막 호전되어 미앙전(未央殿)으로 신하들을 모두 모이도록 했다. 여포는 같은 군(郡) 출신인 기도위(騎都尉) 이숙(李肅) 등에게 명해 친병 10명을 인솔하여 위사(衛士)의 의복을 입어 변장하고 궁전 옆문을 지키도록 했다. 여포는 조서를 품고 있었다. 동탁이 도착하자 이숙 등이 동탁을 향해 칼을 겨누었다. 동탁이 놀라 여포는 어디 있느냐고 소리치자 여포가 말했다.


"그대를 죽이라는 조서가 여기 있소."


여포는 동탁을 죽이고 삼족을 멸했다. 장안의 선비와 백성은 모두 서로 축하했으며 동탁에게 영합한 자는 전부 감옥에 갇히거나 처형당했다.


소설 <삼국연의>에서 초선이 여포와 동탁 사이를 오가는 삼각관계 때문에 여포가 질투해서 동탁을 죽이는 스토리가 있는데 이것도 완전 문학적인 허구로서 역사에 초선이란 인물이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다.


어찌되었든 동탁이 여포의 손에 죽은 것은 역사사실이다. 그렇다면 동탁을 죽인 여포가 이젠 천하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들 수 있기 마련이지만 이것은 그냥 추측일 뿐 역사는 그렇게 흐르지 않았다.


동탁이 죽고 나자 이각과 곽사가 반란을 일으켜 여포를 몰아냈고 쫓겨난 여포는 떠돌아다니는 나그네가 되었고 결국 조조와 유비 손에 죽는다.


여기서 원점으로 돌아가서 가설을 말하자면 만약 원소가 포신의 말을 들었다면 역사는 다르게 흘렀을 것이다. 즉 동탁이 서북을 떠나 서울에 도착하자마자 포신이 원소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동탁은 강성한 병사를 거느리고 반역하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지금 일찍 손을 쓰지 않는다면 장차 그에게 제압당할 것입니다. 그는 방금 서울에 도착하여 피곤에 지쳐 있으니 이 틈을 타서 그를 습격한다면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신의 이 말은 원소에게 소귀에 경 읽기였다. 진수의 <삼국지> 원소전에서 저자는 이렇게 평가했다. '오만방자하고 우유부단하여 천하를 놓치다' 과연 원소는 쓸데없이 거만하기만 하고 정작 해야 할 일에서는 우유부단하여 동탁을 죽이지 못했고 오히려 동탁한테 쫓겨나 주객이 전도되는 비극을 맞았다.

 

필자 : 김정룡(다(多)가치 포럼 위원장)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국지' 재해석⑥ 황제를 폐립(廢立)한 포악무도한 동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