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내셔널포커스] 2026년 중앙방송총국(CMG) 춘절연환만회(춘완)가 방송된 이후, 무대에 오른 인간형 로봇의 무술 퍼포먼스가 해외에서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세계 최고 시청률의 연례 TV 프로그램이라는 상징성 속에서 중국의 로봇·AI 기술력을 집약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가 잇따른다.
미국 CBS의 한 진행자는 “중국은 세계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은 연례 TV 프로그램을 통해 로봇 기술의 진전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인도의 WION 진행자도 “인간형 로봇이 춘완의 중심 무대를 차지해 무술 공연을 펼쳤다”며 “킥 동작, 검술, 백플립까지 정확히 구현해 전통 무술과 첨단 기술을 결합했다”고 평가했다.
영국의 한 뉴스·방송 채널 해설자는 “술집 밖에서 이런 로봇을 마주친다면 승산이 없을 것”이라며 “쌍절곤을 휘두르는 동작만 봐도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농담 섞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여러 외신은 올해 춘완이 중국의 과학기술 도약을 분명히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미국 NBC는 “로봇들이 정교하게 맞춘 군무와 쿵푸 동작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생방송 TV 이벤트로서 의미가 크다”며 “미국의 ‘슈퍼볼’에 비견될 만한 무대에서, 10억 명이 넘는 시청자에게 중국의 첨단 산업 정책과 로봇 제조의 미래를 주도하겠다는 야심을 드러냈다”고 보도했다.
카타르 알자지라 로리 차란즈 진행자 역시 “수십 대의 로봇이 무대에 올라 압도적인 무술 공연을 선보였다”며 “로봇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전진하려는 중국의 의지를 집약적으로 보여준 장면”이라고 평가했다.
외신들의 잇따른 조명은, 올해 춘완의 ‘인간–로봇 공무’가 단순한 볼거리를 넘어 중국 첨단기술 전략의 상징적 쇼케이스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BEST 뉴스
-
美, 쿠팡 문제로 한국 압박… 관세 인상 경고까지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한국에 대한 관세 인상 가능성을 거론한 배경에,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쿠팡(Coupang) 문제가 얽혀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중국 매체 관찰자망은 28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적인 관세 압박이 쿠팡을 둘러싼 ... -
美언론 “백악관 명령 시 ‘링컨’ 항모, 1~2일 내 이란 타격 가능”
[인터내셔널포커스] 뉴욕타임즈(NYT)와 워싱턴포스트(WP), 악시오스(Axios) 등 미국 주요 언론은 26일(현지시간) 미 해군 아브라함 링컨 항공모함 항모강습단이 중동 작전권역에 진입했으며, 백악관이 공격을 지시할 경우 단기간 내 이란에 대한 군사 행동이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익명을 요구... -
외신들 “김건희 1심 실형 선고”… 한국 정치권 파장 주목
[인터내셔널포커스] 전직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1심 실형 선고가 내려지자, 중국 관영매체 CCTV를 비롯한 해외 언론들이 이를 긴급 보도하며 한국 정치권과 사법부에 미칠 파장에 주목하고 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법원은 28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씨에게 징역 1년 8개월을 선고하... -
로스이 “‘15차 5개년’ 기간 중국 기술 선도 분야 두 배로 늘 것”
[인터내셔널포커스]중국이 ‘15차 5개년 계획(2026-2030년)’ 기간 동안 중국의 기술 선도 분야가 지금의 두 배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영국 출신 경제학자이자 전 런던 경제·비즈니스 정책국장, 현재 중국 런민대 충양금융연구원 고급연구원인 로스이는 26일 중국 매체 관찰자망과의 장시간 인터뷰에... -
킬라인의 다른 이름은 자본주의인가
[인터내셔널포커스]미국 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는 ‘킬라인(Kill Line)’이라는 표현은 단순한 유행어를 넘어, 의료·주거·소득 안전망이 붕괴된 현실을 집약적으로 드러내는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용어가 주목받기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미국 정부가 처음으로 공식 반응을 내놓았지만, 책임을 ... -
미 의회, 엡스타인 사건 원문 문건 열람… 최연소 피해자 9세 언급
[인터내셔널포커스] 미 법무부가 이번 주 연방의원들에게 제프리 엡스타인 사건과 관련한 미삭제(원문) 문건을 열람하도록 한 가운데, 문건을 확인한 의원들 사이에서 충격과 분노가 확산되고 있다. 일부 문건에는 최소 9세 아동에 대한 언급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건을 열람한 민주당 소속 연방 하원...
NEWS TOP 5
실시간뉴스
-
춘완 ‘인간–로봇 공무(共武)’에 해외도 주목… 외신들 “중국 기술 도약의 상징”
-
공연이 아니라 시연… 춘완 로봇에 쏠린 세계의 시선
-
‘소원성취’에 담긴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선언
-
춘완 끝나자 로봇 ‘불티’…검색 300%↑, 주문 150%↑
-
춘완 무대를 채운 로봇들… 기술 자신감 드러낸 중국
-
덴마크 의원 “총구 들이대고 무슨 협상… 美, 유럽 동맹을 중국 쪽으로 몰고 있다”
-
이재명 대통령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동반자’ 중국과 함께 새로운 30년을 향해”
-
김혜경 여사, 베이징서 펑리위안 여사와 차담…“한·중 인적 교류 확대 기대”
-
중국 방문 중 이재명, ‘벽란도 정신’ 강조…“한중 협력의 항로 다시 잇자”
-
마두로 대통령 부부, 미 법정 첫 출석…“모든 혐의 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