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스크린샷 2024-01-20 202253.png

 

[동포투데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18일(현지 시간) 모스크바에서 2023년 러시아 외교 업무를 설명하는 연례 기자회견을 열었다. 


러-우 충돌과 관련해 라브로프는 러시아 측이 특별 군사작전의 목표를 변함없이 확고하게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가 평화 협상을 거부하지는 않지만 지연될수록 협상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라브로프는 서방이 러시아 전략의 실패가 환상이라는 것을 깨달았으며 키이우 당국을 '더 순종적'으로 만들 방법을 찾고 있다고 지적했다. 라브로프는 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제네바에서 직접 협상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는 루머"라며 "전쟁이 언제 종식될지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우크라이나가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중동 정세와 관련해 라브로프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서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동 상황을 완화하려면 모든 당사자가 함께 행동해야 하는데, 미국은 함께 행동하는 습관을 잃었다며 러시아는 분쟁의 포괄적인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의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과의 관계와 관련하여, 라브로프는 현재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가 역사상 가장 좋은 시기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일련의 활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라브로프의 연례 기자회견 발언에 대해 러시아 차르그라드 TV는 18일 라브로프 장관이 서방과 우크라이나 당국에 러시아가 협상에 열려 있다는 메시지를 다시 보내왔지만 서방이 분쟁 수위를 계속 높여갈 경우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러시아 매체 페드프레스(FedPress)는 러시아 외무장관이 기자회견에서 보인 태도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과 러시아와 서방의 관계가 당분간 돌이키기 어려울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러시아는 서방 제재의 영향을 약화시켜 대내외적으로 안정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우호국'과의 협조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라브로프 “러시아-우크라이나 직접 협상” 부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