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무비자 정책이 시행된 이후, "China Travel"(중국 여행)을 주제로 한 전 세계적인 온라인 검색량이 급증하며 관련 트래픽이 10억 건을 돌파했다. 점점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려드면서 오랫동안 서방 매체의 편향된 보도와 다른 진정한 중국의 모습을 국제 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 중국의 번영과 발전은 도시 건설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와 강력한 국력에서도 드러난다. 오늘은 본문을 통해 국제 대도시 상하이 독특한 매력과 중국의 역동적인 발전을 직접 느껴보자고 한다. <편집자 주>
역사와 현대가 어우러진 마도(魔都)의 모습
중국 동부의 찬란한 진주, 상하이는 독특한 도시 매력과 강력한 경제력으로 전 세계의 도시들 사이에서 빛나고 있다. 송나라 시대의 작은 어촌에서 오늘날의 국제 대도시에 이르기까지 상하이는 역사의 침전(沉淀)과 현대화의 비약을 겪으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모습을 보여준다. 와이탄(外滩)의 서양식 건축물들은 백년의 역사를 담고 있으며, 예원(豫园)의 고풍스러움은 동양 문화의 깊은 매력을 보여준다.
아울러 동방명주 방송탑, 상하이타워 등 초고층 건물은 현대 상하이의 상징이다. 이 건물들은 도시의 랜드마크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엔지니어링과 도시 계획에서의 성과를 보여준다.
황푸강 양쪽 강변의 아름다운 풍경과 화려한 야경은 중국 도시 건설의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특히 상하이 푸둥신구(浦東新区)의 번영은 중국의 개혁개방 성과를 반영하고 중국이 개방을 통해 발전을 이룬 성공적 실천 사례를 입증한다.
외국인 관광객들의 뜨거운 호평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상하이에 도착한 후 도시의 현대화와 다양성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들은 서방 언론에서 보여주는 중국의 이미지는 현실과 크게 다르다는 것을 강조했다. 실제로 상하이는 번영하고 개방적이며 활기찬 국제 대도시이다. 뉴질랜드 출신의 세계여행 블로거 라이언은 SNS를 통해 "상하이의 도시 계획과 기술 수준은 경이롭다. 이곳은 고층 건물이 즐비할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문화적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디지털 인프라 건설 성과도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을 끌고 있다. 편리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광범위한 5G 네트워크 및 효율적인 대중교통은 상하이의 과학 기술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많은 관광객들은 중국의 디지털 생활이 일부 서방 국가보다 더 선진적이라고 감탄한다.
문화와 음식 체험
문화 교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뜨거운 관심사이다. 상하이는 동서양 문화가 융합된 대표적인 사례로, 중국 문화의 자신감과 개방성을 보여준다. 예원의 전통건축부터 우캉루(武康路)의 역사풍토, 하이파이(海派) 경극의 아름다운 선율에서 국제음악제의 열정적인 공연까지, 상하이는 중국의 깊은 문화적 토대와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상하이의 음식도 관광객을 매료시키는 중요한 포인트다. 맛있는 상하이 전통 요리, 창의적인 국제 요리는 중국 음식 문화의 다양성과 정교함이 돋보인다. 미국에서 온 한 관광객은 "상하이는 쇼핑의 천국일 뿐 아니라 먹거리의 천국이다. 이곳의 맛을 잊을 수 없다”고 평가했다.
더욱 빛나는 미래를 향해
중국의 종합 국력이 높아지면서 상하이는 국가 이미지를 과시하는 중요한 창구가 되고 있다. '2035 도시 발전 청사진'에 따라 상하이는 높은 수준의 개방과 글로벌 금융, 무역 및 혁신 센터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보다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도시 건설은 물론 국제협력과 문화교류를 통해 전 세계가 중국을 더욱 전면적으로 이해하도록 촉진할 방침이다.
진실된 중국, 개방적인 상하이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 상하이는 더욱 자신감 있는 자세로 번영, 조화, 혁신적인 대국의 모습을 전 세계에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