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동포투데이] 5일 미국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이 이스라엘-하마스 갈등이 더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지역 갈등으로 파급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폴리티코는 고위 관리를 포함해 이 계획에 정통한 4명의 관리들이 미국을 또 다른 중동 전쟁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시나리오에 대한 내부 대화에 대해 익명으로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논의를 직접적으로 알고 있는 세 명의 미국 관리는 미군이 홍해에서 상업용 선박에 대한 공격을 계속하고 있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 반군에 맞서기 위한 계획의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관계자는 이전에 군부가 제시했던 옵션인 예멘 내 후티 반군 목표물에 대한 직접 공격이 계획에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리는 미 정보기관이 친이란 이라크군과 시리아군의 미국 공격을 예측하고 방어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한편 후티 반군이 다음에 공격할 수 있는 목표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GH.png

 

수개월 동안 미국은 막후에서 이란이 꼭두각시들을 설득해 공격을 줄이도록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조직 표적을 줄이기 시작했다는 징후는 없으며, 정보당국은 앞으로 공격이 급증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다가오는 2024년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캠프가 미국 국내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만, 지역 긴장이 고조되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중동 문제에 깊이 개입하게 될 수도 있다.


관리들은 지난 며칠 동안 이라크, 레바논, 이란에서 잇따른 충돌이 벌어지는 가운데 이 지역에서 더 큰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바이든 행정부의 일부 사람들은 가자 전쟁이 공식적으로 가자 국경을 넘어 퍼졌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미국은 몇 달 동안 이를 피하려고 노력해 왔다.


이런 사태는 지역 안보를 위협할 뿐 아니라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전망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다. 그는 취임 때부터 전쟁을 끝내겠다고 다짐했고, 아프가니스탄에서 허겁지겁 철군해 20년 동안 미국을 전쟁에서 벗어나게 한 공약을 실천했다. 그러나 이제 바이든은 우크라이나의 자유 수호자이자 이스라엘의 하마스 보복의 핵심 추진자로 첫 임기를 마치게 됐다.


비록 미군이 두 분쟁에 모두 관여하지는 않았지만, 미국 유권자들은 2024년 선거를 미국의 핵심 외교 정책 이슈인 '미국이 해외 전쟁에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투표 기회로 삼을 가능성이 높다.


바이든은 이스라엘을 굳건히 지지하면서 '필요한 만큼'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그의 가장 위협적인 라이벌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을 몇 시간 안에 끝낼 수 있다고 호언장담하며 미국이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84%가 미국이 중동 분쟁에 휘말리는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이든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너무 많은 물질적 지원을 하고 있다는 미국인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선거철이 다가오면서 미 정부는 갈수록 중동 지역 전체의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지난 주말 후티 반군이 상업용 화물선을 공격해 미 해군 헬리콥터가 선박 3척을 조준해 침몰시켰다.  화요일,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베이루트에서 고위 사령관을 살해했다고 비난했다. 수요일에는 고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군 사령관의 무덤 근처에서 연쇄 폭발이 발생해 수십 명이 사망했다. 카셈 솔레이마니는 2019년 미국의 드론 공습으로 사망했다. 이슬람국가(ISIS)는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두 명의 미 관리는 바이든 정부가 바그다드에서 드론 공격으로 친이란 이라크 민병대 지도자 무슈타크 탈레브 알 사이디와 최소 한 명의 다른 무장인원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고위 정부 관계자는 대통령이 새해 첫날 아침 홍해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국가안보팀을 소집했다고 말했다. 회의의 성과 중 하나는 미국과 12여개 동맹국들이 공동 발표한 성명으로, 후티 반군이 홍해 안보를 계속 교란할 경우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 한것이다.


'폴리티코'는 바이든 행정부가 이런 위협이 늘어나는 것을 우려하는 징후도 있다고 전했다. 수요일 이란 연쇄폭발 사건 이후 펜타곤부터 국무부, 정보기관까지 이란이나 중동 대리인들이 미국이나 그 지역의 동맹국들을 직접 겨냥하는 방법을 평가하기 시작했다.


관리들은 이번 주 바이든 행정부 내에서 잠재적 위협과 미국이 취할 수 있는 대응 조치에 대한 보고서를 앞다퉈 작성하는 것은 이 지역의 폭력이 계속해서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고위급 행정부 관리들의 명령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우려되는 점은 홍해의 확대 가능성이다. 현지 상선에 대한 후티 반군 공격으로 인해 미국은 지난달 이러한 공격을 억제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 해양 연합을 발표했다. 미 5함대 사령관 브래드 쿠퍼 중장은 4일 기자들에게 2023년 12월 18일 호위 작전이 시작된 이후 동맹에는 현재 20개국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약 1,500척의 상선이 이들 국가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밝혔다.


쿠퍼는 4일 현재 홍해 남부와 아덴만을 통과하는 상선에 대한 공격이 25건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는 후티 반군이 4일 아침 국제 항로에서 처음으로 소형 단방향 공격 무인 수상 선박을 폭파하면서 새로운 위협을 가했다고 말했다.


후티 반군의 공격은 국제 해운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해운 회사들이 선박 노선을 변경하도록 강요함으로써 비용과 지연을 증가시켰다. 관계자들은 사태가 더 악화되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한 미국 관리는 "우리 관점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후티 반군이 배를 침몰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가자지구의 폭력사태가 서안지구와 레바논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레바논의 헤즈볼라와 이스라엘은 이미 국경에서 교전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정착민들이 서안지구의 팔레스타인 주민들을 공격했다는 보도도 있다.  화요일에 이스라엘이 레바논에서 하마스 지도자를 살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건으로 인해 이러한 우려가 더욱 커질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미국은 헤즈볼라가 더 큰 전쟁을 원한다는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외신 “미국은 현재 중동전쟁 준비 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