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77878.jpeg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1일, 니시닛폰신문에 따르면 일본 농림수산성 임야청이 정보 수집·공개를 시작한 이래 외국 자본의 일본 산림 매입은 꾸준히 증가해 2021년까지 누적  2376ha로 2010년의 4.2배에 달했다. 인수 대상도 산림에서 다른 부동산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관련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구마모토시의 용천, 후쿠오카현의 국정공원 등 토지는 모두 중국 자본이 사들였다. 미·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리스크가 낮은 투자로 일본 부동산에 대한 중국 부유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관련 '폭매'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한 난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중국 부유층의 일본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토지 사유화와 기업·개인 간 토지 거래가 금지돼 있어 부유층은 해외 부동산 취득을 통해 미래의 경제 리스크를 방어하기도 한다. 미·중 관계 악화로 부동산 취득 목적지(수년 새)가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감시가 느슨한 일본으로 바뀌었다.

 

지난 5월 조사에서 중국 투자자의 27%가 향후 2년간 해외 부동산을 구입할 계획이라고 답했고, 47%는 해외여행을 겸해 해외 부동산을 둘러볼 것이라고 답했다. 중국인 관광객의 이상적인 여행지 순위에서도 일본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현재 중국 내 일본 부동산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 '신거초산(神居初産)' 에는 일본의 투자용 부동산 관련 정보가 대거 올라와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자본, 日 토지 대량 매입...코로나 종료 후 '폭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