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777.jpg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8월 중하순은 미국 개학 시즌이다. 8월 1일부터 미국이 유학생의 미국 입국 제한을 풀면서 F/M 비자를 가진 학생은 제3국을 경유하지 않고 중국에서 곧바로 미국으로 갈 수 있게 됐다.

 

어제 인터넷에는 미국이 유학생 입국을 개방하자 미국으로 가기 위해 중국인 유학생들이 상하이 푸동공항에 체크인을 위해 천 미터 가량 줄을 선 사진이 퍼졌다.

 

한 유학생은 오전 9시부터 대기하다 오후 1시쯤 돼서야 탑승권을 받았다고 전했다.

 

캐세이퍼시픽 항공사에 따르면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홍콩을 경유하여 미국으로 가는 항공편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으며 공항 체크인 시간과 대기행렬이 실제로 매우 길다. 원인은 유학생들이 체크인을 위해 부모를 동반하고 코로나19 유행으로 체크인에 필요한 정보를 평소보다 훨씬 많이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유학생들이 미국행 탑승권을 발급받을 때는 항공권과 여권 비자 외에 중국어와 영문 핵산 검사 보고서, 미국 내 주소와 연락처 정보, 출입국 검사 보고서, 건강보증서, 개학 시간 증명서 등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유학생 개개인이 대부분 2건 이상의 짐을 부치는 데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일정한 간격을 두고 줄을 서야 하기 때문에 빚어진 현상이다.

 

이밖에 코로나19 발생으로 난징공항이 일시 폐쇄되면서 난징발 국제선 운항도 중단돼 당초 난징에서 해외 항공편을 선택했던 승객들이 푸둥공항으로 바뀌면서 푸둥공항 이용객이 더욱 늘고 있다.

 

한편 항공사 측에 따르면 미국 대학교 개학이 임박해 미국으로 가고자 하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반대로 중국과 미국을 오가는 항공편은 손에 꼽을 정도다.

 

현재 미국항공사 운송능력은 여전히 제한적이다. 미중 전체 노선은 매주 20편 미만의 직항편이 운행되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19 유행전 하루 수차례 운항하는 것과는 차이가 매우 크다.

 

미국 델타항공 중국총재 황캉은 이 시기가 확실히 미중 항로의 절정기라고 말했다. 여름방학부터 미중 노선의 좌석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처음에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방학이나 졸업 후 미국에서 중국으로 돌아갔으나 지금은 중국인 유학생들은 공부하기 위해 중국에서 미국으로 간다. 델타항공 현재 주 4회 운항하고 있으며 각 항공편은 기본적으로 만석이다.

 

중국 미국 노선의 공급 부족으로 항공권 가격이 급등하기도 했다. 7월 중국 본토에서 홍콩을 거쳐 미국으로 연결되는 항공권의 경우 이코노미 클래스도 5000∼8000위안, 비즈니스 클래스는 약 1만6000위안이다. 8월에는 이코노미 클래스 티켓이 20000-100000 위안까지 올랐고 비즈니스 클래스 티켓은 70000-100000 위안까지 올랐다.

 

다만 황강은 현재 중국인 유학생이 몰고 온 미중 노선의 폭발적인 현상은 단기간의 성수기라고 보고 있다. 관광과 사업비자가 자유화되지 않고 입국격리 정책이 여전히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해외여행 의지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미중 항공편의 실질적인 회복은 내년에 될 전망이다.

 

황강은 "항공사로서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고객과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며 "델타항공은 항공권 예약 및 일정 변경, 체크인, 보안점검, 브이아이피 라운지 휴식, 탑승, 비행, 목적지 도달 등 항공여행의 모든 연계를 포함하는 100개 이상의 건강과 안전기준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보건안전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항공협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월 기준 현재 국제 항공여행 수요는 여전히 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하반기에는 국제 시장에서의 수요가 2019년에는 34% 회복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각국 국내시장은 96%까지 회복될 전망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푸둥공항, 美 유학생 체크인 대기 행렬 천 미터…항공권 가격 급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