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동포투데이] 법무부와 건국대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는 오는 29일 오후1시부터 서울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우곡국제회의장에서 제8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이민자 사회 통합 정책 수립을 위한 외국 사례 비교 검토 및 제언’을 주제로 ‘이민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외국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이민자 사회 통합 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국내외 학자와 전문가들이 참여해 각국의 이민자 사회통합과 이민 정책에 대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한다.

호주 플린더스대학교의 수전 스케치(Susanne Schech) 교수(호주 난민 및 망명자 이민정책을 통한 한국이민정책에 대한 제안), 중국 베이징이공대의 류국부(劉國福) 교수(세계 주요국가와 한국에서의 화교 이주민 정책 비교), 건국대 다문화소통교육전공 장지표 교수(일본의 외국인 정책과 사회통합-다문화 공생 실태),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최윤철 교수(한국 이주법제의 현황과 문제점), 연합뉴스 고현실 기자(현장에서 바라본 국내 반(反)다문화 정서 확대와 배경) 등의 주제 발표를 통해 각 나라의 이민정책을 분석하고, 법무부 담당자와 각계 전문가, 언론사 기자 등이 토론에 참가한다.

신인섭 건국대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 소장은 “현재 대한민국에는 약 150만 명의 외국인들이 살고 있고 정부는 지속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영역에서 외국인들의 삶이 존중받을 수 있는 토대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이민 관련 정책-연구-현장에서 활동하는 국내외 저명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해 대한민국의 이민 정책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소장은 또 “사회 통합에 대한 열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미래 사회를 정확히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며 이번 포럼의 의의를 설명했다.

건국대는 지난 2008년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를 개설해 아시아 문화 및 다문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교육대학원에 다문화소통교육전공을 신설해 관련 전문가 양성에 나섰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법무부-건국대, 제8회 ‘세계인의 날’ 기념 ‘이민정책포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