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라카스서 연쇄 폭음·연기 목격…정부, 국가비상사태·통금령
[인터내셔널포커스] 미군이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를 포함한 주요 목표물을 새벽 시간대 타격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국외로 이송했다고 주장했다. 현지에서는 연쇄 폭발음과 함께 연기가 치솟았고, 베네수엘라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통금령을 내렸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오후 “미군이 베네수엘라 내 목표물에 대한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을 체포해 베네수엘라에서 이송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새벽 2시쯤 수도 카라카스 상공에서는 여러 차례 큰 폭발음이 울렸다고 현지 특파원들이 전했다. 소셜미디어에는 도심 곳곳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영상과 사진이 확산됐고, 일부 군사기지 인근에서는 단시간 정전이 발생했다는 목격담도 나왔다.
현지에 체류 중인 화교들은 “잠을 자다 폭음에 깼다. 진동이 느껴질 정도였다”고 전했다. 공군기지 인근에 있던 지인의 증언을 전한 한 화교는 “폭발 직후 주택이 눈에 띄게 흔들렸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화교는 “현재는 비교적 소강 상태지만, 새벽 이후 거리에는 사람이 거의 없고 당국이 야간 외출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미국 측에서는 백악관 출입 기자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군사시설을 포함한 복수의 베네수엘라 내 목표물이 공격됐다”는 미국 고위 당국자의 발언을 전했다고 CBS가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3일 성명을 통해 마두로 대통령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밝혔다. AP통신도 현지시간 3일 새벽 카라카스 전역에서 최소 7차례의 폭발음이 들렸고, 군용기로 보이는 항공기의 저공 비행이 목격됐다고 전했다.
미국의 주장과 베네수엘라 정부의 공식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사실관계 확인과 추가 충돌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BEST 뉴스
-
중국 방문 중 이재명, ‘벽란도 정신’ 강조…“한중 협력의 항로 다시 잇자”
▲시진핑 국가주석이 월요일 베이징에서 이재명 대한민국 대통령 환영식을 주최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일요일부터 4일간의 중국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사진: 펑용빈/차이나데일리) [인터내셔널포커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6일 페이스... -
2026년 첫날, 세계가 가장 주목하는 세 가지
[인터내셔널포커스] 2026년이 시작됐다. 21세기의 4분의 1이 어느새 지나갔지만, 세계는 여전히 불안과 긴장 속에 놓여 있다. 역사에는 늘 소음과 먼지가 따르지만, 중요한 것은 그 속에서 우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읽어내는 일이다. 개인적 관점이지만, 새해 첫날 세계가 가장 주목하는 세 가지 사안을 짚어본다.... -
이재명 대통령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동반자’ 중국과 함께 새로운 30년을 향해”
▲1월 5일 오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류빈/신화통신) [인터내셔널포커스]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6일 페이스북을 통해 “중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동반자”라며 “한... -
김혜경 여사, 베이징서 펑리위안 여사와 차담…“한·중 인적 교류 확대 기대”
▲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펑리위안 여사(오른쪽)와 김혜경 여사가 차를 마시며 환담하고 있다. 김 여사는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중국 국빈 방문에 동행했다. ⓒ신화통신 [인터내셔널포커스] 이재명 대통령의 부인 김혜경 여사가 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 -
시진핑 “조국 통일은 막을 수 없는 시대의 흐름”…2026년 신년사 발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중국미디어그룹(CMG)과 인터넷을 통해 2026년 신년사를 발표했다.(사진제공 : 차이나데일리) [인터내셔널포커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중국미디어그룹(CMG)과 인터넷을 통해 2026년 신년사를 발표하고, 지난 5년간... -
이재명 대통령, 내년 1월 중국 국빈 방문
[인터내셔널포커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2026년 1월 초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월 30일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이재명 대통령이 2026년 1월 4일부터 7일까지 중국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방문은 한중 정상 간 공식 국빈 방문 ...
NEWS TOP 5
실시간뉴스
-
덴마크 의원 “총구 들이대고 무슨 협상… 美, 유럽 동맹을 중국 쪽으로 몰고 있다”
-
이재명 대통령 “‘떼려야 뗄 수 없는 협력 동반자’ 중국과 함께 새로운 30년을 향해”
-
김혜경 여사, 베이징서 펑리위안 여사와 차담…“한·중 인적 교류 확대 기대”
-
중국 방문 중 이재명, ‘벽란도 정신’ 강조…“한중 협력의 항로 다시 잇자”
-
마두로 대통령 부부, 미 법정 첫 출석…“모든 혐의 부인”
-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주석 정상회담
-
미군, 왜 마두로 ‘부인’까지 데려갔나
-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첫 중국 국빈 방문… 베이징 도착
-
“미군은 세계 최강” 트럼프, 카라카스 작전 전말 공개
-
트럼프, 마두로 체포 실시간 관전… “2차 공격도 준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