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코리안드림 中동포들 ‘노숙인 전락’

경기침체로 일자리 잃고 월세 낼 돈 없어 거리로 신세 비관 자살 시도도

'코리안 드림'을 품고 한국을 찾아온 중국동포들 가운데 적지 않은 사람들이 길거리에 나앉아 노숙인로 전락하고 있다.

건설 일용직과 식당 종업원이 대부분인 중국동포들이 경기침체로 일자리를 잃은 데다 비싼 월세 등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2월23일 오전 1시쯤 중국동포 박모(여·28)씨가 신세를 비관해 서울 중구 남대문로5가 서울역 교차로에 뛰어들었다. 이날 새벽 도로에서는 자동차들이 시속 80㎞에 육박할 정도로 빠르게 내달리고 있었다.

박씨는 다행히 순찰 근무 중이던 경찰에 구조됐다. 6일 서울 남대문경찰서 조사 결과 박씨는 8년 전인 2004년 어학연수로 한국에 들어와 대학 진학에 실패하고, 그나마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던 식당 일도 구하지 못해 신세를 비관해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한국에 있는 중국 영사관측이 불법체류자 등 중국동포들을 보호하거나 일일이 돌보기에는 그 숫자가 워낙 많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처럼 청운의 꿈을 안고 한국에 왔지만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노숙인로 전락하는 사례가 최근 들어 꾸준히 늘고 있다.

지구촌사랑나눔에 따르면 올 2~3월 중국동포 노숙인 숫자는 80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0명, 2010년 같은 기간 40명 수준과 비교해 큰 폭으로 늘었다.

지구촌사랑나눔에서 '중국동포의 집' 운영을 담당하는 김용철 전도사는 "보통 날씨가 풀리는 2~3월에는 일자리를 얻어 나가는 경우가 많아 노숙인들 숫자가 줄어드는데, 올해는 남아 있는 인원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중국동포들은 임금이 적은 제조업보다는 건설 일용직이나 식당업 등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업종의 경기 악화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실제로 중국동포의 집에서 생활 하고 있는 이모(54)씨는 "지난해 초 돈을 벌기 위해 한국행을 선택했지만 지난해 7월부터 건설 경기 침체로 일자리를 찾기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이씨는 결국 비싼 월세를 감당할 수 없어 수소문 끝에 이곳을 찾아 겨우 생활하고 있는 상태다.

이효정 한국외국인력지원센터 팀장은 "최근 건설·식당 경기 악화로 중국동포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고, 월세를 낼 능력이 없어진 이들의 노숙 생활도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장병철기자 jjangbeng@munhwa.com
/문화일보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리안드림 中동포들 ‘노숙인 전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