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uyu.png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중국과학원 국립천문대 연구진은 중국 텐옌(天眼) FAST를 이용해 국제적으로 가장 감도와 선명도가 높은 은하계 내 수소 원자 가스 분포 이미지를 얻었다고 10일, 중국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또한 이온화 기체의 확산 특성과 두 차례의 초신성 폭발의 흔적도 새롭게 규명했다.


이러한 연구는 은하계 천체의 탄생과 성간 공간의 물질 순환을 이해하는 데 큰 의의가 있으며 관련 결과는 2022년 12월 10일 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 차이나"에 게재되었다.


중국과학원 국립천문대 연구진은 FAST를 이용해 최근 은하계 일부에 대한 관측을 완료하고 약 4만4000개의 무선 스펙트럼 데이터를 처리해 은하계 내 수소 원자 가스의 분포 구조와 이온화 가스의 확산 특징을 얻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펄서를 이용하여 은하계에서 지금까지 가장 큰 범위의 자기장 특성을 탐지했고 FAST를 사용하여 은하계의 한 영역을 스캔했으며 두 차례 초신성 폭발의 흔적을 새롭게 규명했다.


또한 우주에 자욱한 수소 원자가스가 모여 식으면 수소 분자 구름을 형성해 고밀도 코어에서 차세대 항성을 탄생시킬 수 있고 신생 항성은 주변 가스를 이온화시켜 이들 중 일부가 소멸되면 초신성 흔적과 펄서가 생성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특히 FAST는 앞서 우주에서 가장 큰 원자 가스 구조를 발견했는데 약 2백만 광년 규모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텐옌 FAST 이용하여 은하계 가스 고화질 이미지 획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