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김정룡(다(多)가치 포럼 위원장)

 


55.png난세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는 말이 있다. 영웅들의 뒤에는 영웅을 만든 책사들이 있었다. 조조가 천하를 제패할 수 있었던 것은 인재를 알아보고 널리 등용한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삼국시대의 가장 유명한 책사라 하면 제갈량을 떠올리지 조조의 책사들을 떠올리지 않는다. 제갈량이 그토록 뛰어난 책사라면 유비가 천하를 제패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고 또 유비가 죽은 후 제갈량이 촉한의 실질적인 보스였는데 5차례 북벌이 다 실패하였고 나라를 다스리는데 있어서도 뛰어난 업적을 남기지도 못했는데 그가 가장 유명한 인물로 전해져 온 것은 어찌된 영문일까?


사실 제갈량이라는 인물은 당시 유명인사가 아니었다. 더욱이 당시 그는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유지가 아니었다. 그렇다면 왜 우리의 뇌리에는 삼국시대를 들먹거리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제갈량일까?


<삼국 강의>로 일약 스타가 된 이중텐 교수는 ‘역사인물은 역사적인 이미지, 문학적인 이미지, 민간 이미지 등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고 밝혔다. 제갈량은 어떤 이미지일까? 문학이 만들어낸 스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제갈량은 역사적인 제갈량이 아니라 문학적인 제갈량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갈량 편에서 상세하게 다룰 것이므로 여기서는 더 전개하지 않겠다.


제갈량이 역사적인 인물보다 문학적인 인물로 부각되어 우리에게 가장 뛰어난 책사로 전해왔다면 실제로 당시 가장 뛰어난 역사적 인물인 책사는 누구였을까?


필자는 가장 뛰어난 책사로서 가후를 선택하고 싶다.


가후가 어릴 적에 장차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알아본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염충(閻忠)이었다. 염충은 가후에게는 장량이나 진평과 같은 기이함이 있다고 말했다. 장량과 진평은 한고조 유방의 책사들이었다.


가후는 임기웅변 능력이 뛰어났다. 효렴으로 낭이 되었다가 병으로 관직을 떠나 서쪽으로 돌아오다가 견현(汧縣)에 이르렀을 때 반란을 일으킨 저족(氐族)을 길에서 만나 동행하던 수십 명이 모두 붙잡혔다. 죽음을 눈앞에 둔 가후가 말했다.


“나는 단공(段公)의 외손자이니 너희는 나를 따로 매장하라. 우리 집은 반드시 후한 예로 나를 살 것이다.”


당시 태위 단경(段顈)이 이전에 오랫동안 변방의 장수를 지내어 그 위세가 서쪽 땅을 진동했기 때문에 가후는 이런 거짓말로 저족을 두렵게 한 것이다. 저족은 감히 그를 해치지 못하고 그와 맹약을 맺고 보내주었다. 사실 가후는 단공의 외손자가 아니었다. <삼국지> 저자 진수는 이렇게 평을 달았다. “가후가 어떤 상황에 응하여 대처하고 일을 이루는 것은 모두 이와 비슷했다.”


가후는 동탁의 사위 우보의 군대에 있었다. 동탁이 죽자 우보 또한 죽었다. 동탁을 따르던 무리 이각, 곽사, 장제 등은 병사들을 해산시키고 샛길을 따라 고향으로 돌아가려고 했다. 이때 가후가 나섰다.


“장안에 있는 사람들은 동탁의 수하에 있는 양주(凉州) 사람을 모두 죽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제군들은 오히려 병사들을 버리고 홀로 달아나려고 하고 있으니 일개 정장(亭長)이라도 그대들을 한 명씩 체포할 수 있소. 내가 보기에 군대를 이끌고 서쪽으로 가서 다시 우리의 대오를 확충한 후 장안을 공격하여 동탁을 위해 복수하는 것이 더 나을 듯하오. 만일 다행히 일이 성사되면 우리는 다시 국가를 보위하여 천하를 정복할 수 있고 일이 성사되지 못하면 다시 도망쳐도 늦지 않을 것이오.”


사람들은 가후의 말을 듣고 나서 옳다고 생각했다. 이각, 곽사, 장수의 반란이 성공했다. 갑자기 습격 받은 여포는 도망치기 바빴고 여포가 없는 장안은 빈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이각이 가후의 공로를 치하하여 제후에 봉하려 하자 가후가 말했다.


“이것은 목숨을 구하는 하나의 계책에 불과했는데 무슨 공이랄 것이 있겠습니까!”


가후는 완강하게 사양하고 받지 않았다. 또 상서복야에 임명하려 하니 가후가 또 말했다.


“상서복야란 모든 관리의 사장(師長)이며 천하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직책인데 저는 본래 명망이 깊지 않으니 아마도 다른 사람을 설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설령 영리(榮利)에 눈이 멀었다 해도 어찌 나라의 조정에서 할 수 있겠습니까!”


동탁이 죽고 나서 여러 장수들 사이 자주 충돌이 있을 때마다 가후가 나서 중재하여 화해시켰다. 여러 장수들은 가후의 공을 인정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를 두려워했다고 사서에 기록되어 있다.


이각은 가후를 경계하면서도 그를 극진하게 대했다. 그러나 가후는 자신의 명성이 널리 알려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았고 결국 이각을 떠나 같은 군 출신 단외(段煨)에게 의탁했다. 가후가 아무리 몸을 낮춰도 이미 세상에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어 단외의 군사들이 우러러보았다. 단외는 가후에게 군사를 빼앗길까봐 전전긍긍하면서도 극진히 예우를 갖춰서 가후가 점차 스스로 불안을 느끼도록 했다.


가후는 한편으로 은밀히 장수와 교류했는데 장수는 사람을 파견하여 가후를 영접했다. 이때 누군가 나서 가후에게 따져 물었다.


“단외는 당신을 후하게 대접했거늘 어찌하여 그대는 그를 버리십니까?”


가후가 대답했다.


“단외는 의심이 많은 성품이라 이미 내 뜻을 시기했고, 비록 그가 두터이 예우해주기는 하나 오히려 나는 의지할 수 없으니 시간이 오래 지나면 그는 분명 나를 제거할 것이오. 내가 떠나가면 그는 반드시 기뻐할 것이고 또 내가 밖에서 그를 크게 구원해주기를 바라고 반드시 나의 처자식을 후하게 대접할 것이오. 또한 장수에게는 계책을 주로 하는 사람이 없어 나를 원했던 것이니 내 집안과 나는 모두 안전할 것이오.”


과연 가후의 예측대로 단외는 가후의 집안을 잘 돌보았고 장수는 자손의 예를 갖춰 가후를 영접했다.


장수는 가후의 계책에 따라 유표와 화친을 맺었다. 조조가 장수를 정벌하러 나서자 유표가 도왔다. 긴 시간을 허비한 조조는 어느 날 퇴각하자 장수는 곧 추격하러했다. 가후가 말렸다. 추격하면 백 프로 실패한다는 것이었다. 장수는 가후의 말을 듣지 않고 추격했다가 크게 패했다. 패장이 되어 돌아온 장수에게 가후가 곧바로 추격하라고 권했다. 장수는 어리둥절해 하면서도 추격에 나섰는데 과연 대승을 거뒀다. 가후의 이 계책은 삼국시대 유명한 전략전술로 전해오고 있다.


원소와 조조가 너 죽고 나 사는 최후의 결전을 앞두고 원소가 장수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원소의 사신으로 온 자에게 가후가 말했다.


“돌아가서 원소에게 감사하지만 그들 형제끼리도 서로 받아들일 수 없는데 어찌 천하의 선비들을 받아들이겠느냐고 전하시오.”


장수는 원소를 두려워하는데 가후가 이렇게 말하니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젠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오?”


가후가 대답했다.


“조공에게 의탁합시다.”


장수는 더욱 놀랐다. 조조의 아들과 조카를 죽인 철천지원수를 받아주겠느냐 말이다. 더욱이 원소는 강대하고 조조는 약소한데 약한 쪽에 붙다니 말이 되느냐는 의문이었다.


장수는 가후를 설득할 능력이 못되어 가후의 뜻에 따르기로 하고 조조에게 귀순했다. 뜻밖에 조조는 과거를 일절 묻지 않고 장수와 가후를 예의를 갖추어 환대하였다.


원소가 관도에서 조조를 포위했을 때 조조의 양식이 곧 떨어지려 하여 가후에게 무슨 계책이 있는지 물으니 가후가 말했다.


“공께서는 현명함에서도 용맹함에서도 사람을 다루는 데서도 싸움에 임해서 시기를 결정하는 데에서도 원소보다 낫습니다. 이 네 가지에서 그보다 나은데도 반년이 지나도록 평정하지 못한 것은 단지 공이 완벽을 기하기 때문입니다. 언제 싸울지 만 결정하면 순식간에 평정할 수 있습니다.”


조조는 곧 군대를 이끌고 나아가 30여 리나 되는 원소의 진영을 둘러싸고 공격하여 쳐부수었다. 원소의 군대는 크게 무너졌고 하북은 평정되었다.


그 후 건안 13년(208) 조조가 손권을 공격하려 하자 가후가 말렸는데도 조조는 기어코 출병하여 승리하지 못했다. 나중에 조조가 위남에서 한수와 마초와 싸웠는데 마초 등은 토지를 떼어주며 화친을 모색하고 자식들을 관리로 임명해달라고 요구했다. 가후는 거짓으로 이를 허락한 척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조조가 계책을 물으니 가후가 대답했다.


“그들을 이간시키면 됩니다.”


가후의 계책을 사용하니 한수와 마초를 쉽게 무찔렀다.


조조의 아들 조비와 조식이 후계자 다툼하게 되자 조조가 가후에게 물었다. 그러나 가후는 대답이 없었다. 조조가 말했다.


“내가 그대에게 말을 걸었는데 대꾸가 없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가후가 말했다.


“마침 뭔가를 생각하느라 대답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조조가 재차 물었다.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가?”


기후가 대답했다.


“저는 원본초(원소)와 유경승(유표) 부자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조조가 깨우쳤다. 후계자는 반드시 장남이 되어야지 차남이 되면 말썽이 많고 혼란스럽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조조는 가후의 덕에 후계자를 쉽게 결정할 수 있었다.


장수도 좋고 조조도 그랬다. 가후의 계책에 따르지 않았을 때는 반드시 실패하였고 가후의 계책에 따랐을 때는 패배해 본 적이 없다. 가후의 계책은 실로 백전백승이었다.


가후는 스스로 조조의 오랜 신하가 아니라고 여겼지만 계책과 모략이 깊고 뛰어났기에 다른 사람들에게 시기를 받는 것이 두려워 항상 문을 걸어 잠그고 스스로를 지켰다. 집에 돌아와서도 사사로운 교분을 맺지 않았고 특히 자식을 시집보내고 장가들일 때에도 권문세족과 혼인을 맺지 않았다. 그럼에도 천하에 지혜와 경영을 논하는 자는 가후에게로 왔다고 진수는 <삼국지>에 기록했다.


당시에도 그렇고 오늘에도 마찬가지인데 자녀를 시집장가 보낼 때 문턱이 맞게 혼인하는 것이 관례이고 이를 통해 세를 넓히는 것이 대부분 사람들의 처세술이다. 하지만 가후는 달랐다. 특히 난세에 세를 불려 영달을 추구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인데 가후는 명예의 욕심도 가문의 세 불림 욕심도 없이 몸을 낮추면서 근신하게 살아왔다. 그러면서도 이름은 널리 알려졌고 한다하는 영웅들도 모두 그를 존경해마지 않았다. 전통사회에서 신하의 신분은 쩍하면 삼족이 몰살당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가후는 뛰어난 처세술의 덕분에 가족도 무사했고 자신도 당시에는 고희로 불리는 77세까지 천수를 다 누렸다.


중국철학에 ‘중용(中庸)’이라는 것이 있다. 양 극단이 아닌 가운데를 취하는 것이 중용인 것이 아니라 매사에 절도 있게 처사하고 넘치지도 말고 모자라지도 않게 앉을 자리 설 자리 아는 것이 중용의 처세술이다. 가후는 실로 중용철학을 실천한 대가라고 필자는 평가하고 싶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국지' 재해석⑫ 삼국시대 가장 현명한 책사 가후(賈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