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질병통제국은 지난달 29일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백신 면역 강화 관련 정책 제정과 구체적인 실행 조치를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의 일부 성에서는 코로나19 강력 백신 실행 작업을 이미 벌였다고 밝힌 바 있다. 예하면 지난 17일 저장(浙江)성에서 마련한 브리핑에 따르면 최근 국가의 통일포치에 따라 중점 인력에 대한 면역력 강화 작업이 순차적으로 실시되고있다.


지난 9월 28일 현재 중국은 10억 5000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2차 접종까지 마친 상황이다. 면역장벽이 서서히 쌓아지고 있는 이맘때에도 왜 또 조직적으로 강력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가?


이에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질병통제국 2급 순시원 추이강(崔鋼)은 “현재도 글로벌 코로나19는 그 유행이 지속되고 있고 코로나19 변이전파가 가속화돼 중국에 유입될 위험은 여전히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해외 유입으로 인한 현지에서의 집중성 발생이 이를 충분히 증명하며 중국의 대외 유입 방지와 대내의 재발 방지는 여전히 비교적 큰 압력에 직면해 있다”고 해석했다.


이어서 추이강은 “코로나19 방역의 지속 압력에는 백신이 관건이다.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염된 사람들을 보호하며 효과적으로 바이러스 전파를 억제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면역력 강화에 대해 전문가들은 충분한 연구와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면역력 강화는 심각한 부작용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중화항체가 빠르게 증가한다고 밝혔다.


면역력 강화의 또 다른 이유에 대해 왕화칭(王華慶) 중국 질병통제센터 면역계획 수석전문가는 “관련 임상시험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코로나19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져 보호 효과가 약화되는 경우도 있으며 강력 백신 접종은 이런 하락을 ‘강한 반등’으로 이끌며 이런 중화항체는 배로 증가한다”고 발표했다.


면역력 강화는 항체 지속력를 더 강하게 한다. 왕화칭은 “반년 뒤 면역 형성을 강화하는 항체 수준은 떨어지지만 여전히 2차 혹은 1차 접종 후의 최고치보다 높다”고 주장했다. 면역력을 강화하면 변종 바이러스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면역력 강화는 항체를 증가시키는 것 외 항체 영역도 더 넓어져 변종 바이러스에 대응함에 있어서 더 좋은 보호작용을 한다는 의미이다.


2차 접종을 마친 후 6개월간 면역의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강화한다는 연구에 따라 전문가들은 이미 살처분 백신을 접종한 경험이 있지만 코로나19 감염위험이 높은 사람과 60세 이상 중점 부류에 대해 면역력 강화를 권장하고 있다. 구체적인 인원이라면 공항, 세관, 격리장소, 국경 검사소, 질병 통제센터 직원 등을 포함하며 지정 의료기관 종사자도 면역력을 강화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면역기능 결함이 있거나 면역력 저하가 있는 부류, 60세 이상의 부류도 면역력 강화를 고려할 수 있으며 출국자 특히 감염 위험이 있는 국가에서의 면역력 강화를 특히 권장하고 있다.


당분간은 중점자에 대해서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면역력 강화가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이에 대해 추이강은 “현재 관련 기관에서 연구 중이며 상황을 봐가며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코로나19 강력 백신 접종 곧 개시…항체 지구력 더 강해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