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77767.png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2022년 전 세계 14억 명이 영어를 모국어 또는 제2외국어로 사용하고 중국어 사용자는 12억 명으로 그 뒤를 이을 것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중국의 방대한 제조 능력, 지속적인 경제 발전, 그리고 깊은 문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으로 인해 중국 문화와 그 영향은 점점 더 보편화되었다. 사실 중국어는 이미 영국의 중학교, 심지어 초등학교 과정에 들어갔다.


11월 7일 영국 매체 "Here is London"에 따르면 지난달 7일 런던 차이나타운에서 '차이니즈 브릿지' 웅변대회 시상식이 열렸다. 이 전국 대회에는 100개 영국 초·중·고교에서 500명 가까운 선수가 참가했다. 시상식은 수상자에 대한 시상뿐 아니라 중·영 파트너십을 축하하고 '차이니즈 브릿지 클럽'의 런던 설립을 선언하며 중국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선보이는 공연도 진행했다. 킹스포드 커뮤니티 스쿨의 존 더슬랜드 교장은 "(현재) 중국은 많은 발전 분야의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


'세계의 공장'으로 알려진 중국은 향후 10년 동안 경제가 미국과 같은 (서구) 국가를 앞지르며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초강대국이다. 영국이 눈치를 챈 모양이다.


2016년 영국문화협회와 런던대학교 교육연구원은 2021년까지 5000여 명의 영국 학생들이 표준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영국문화협회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어 표준어는 "영국의 미래에 가장 중요한 언어 중 하나"라고 한다. 영국 학교들은 이미 표준어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했는데 많은 초등학교가 포함됐다. 2022년 10월 현재 총 79개의 영국 학교가 관련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중·영 관계는 호혜호리다. 2016년 영국에서 학업을 마친 중국인 유학생 약 60만명이 중국으로 귀국했으며, 중국은 소프트파워 강대국인 영국을 신뢰받는 교역 파트너로 평가하고 있다. 영국은 이제 중국의 두 번째로 큰 R&D 파트너이다.


분명히 영국은 국제적 연결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 상호 유익한 관계는 '더 나은 언어'를 위한 경쟁이 아니라 영국과 중국 학생들 모두에게 미래의 직업을 위한 유용한 언어 기능를 제공하고 지력 발전을 촉진하는데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英 언론, 영어 vs 중국어 승자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