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투데이]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3일 미국의 한 과학기술기관이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이 컴퓨터, 화학품,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에 따라 첨단산업 분야에 대한 중국의 노력과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이 수요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보고서에 포함된 10개 산업 중 중국은 7개 산업 분야에서 세계 1위 생산국이다.
'중국의 전략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는 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최고의 컴퓨터 및 전자제품, 화학, 기계장비, 자동차, 비금속, 금속제품, 전기장비 생산국이다.
이와 동시에 미국은 제약, 정보 기술 및 정보 기술 서비스와 기타 운송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생산국이다.
보고서는 전 세계가 제약, 정보기술, 정보기술 서비스 분야에서 중국을 앞섰지만, 중국 정부가 바이오의약품과 인공지능을 개발의 우선순위로 삼았기 때문에 이러한 우위는 지속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ITIF는 "현재 ITIF의 해밀턴 지수에서 중국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산업을 지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밀턴 지수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10개 첨단 산업에서 40개 국가와 지역의 성과를 평가한다. 2020년 이들 산업의 전 세계 생산량은 미화 10조 달러를 초과했다.
ITIF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생산량은 세계 평균보다 47% 높았고, 미국의 생산량은 평균보다 13% 낮았다.
ITIF는 또 "해밀턴 지수의 10개 업종에서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급속히 증가한 것은 미국과 G7의 급격한 하락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미국에 기반을 둔 이 싱크탱크는 '반도체 및 과학법' 통과에도 불구하고 이런 어젠다를 실행하고 충분히 지원하려는 미국의 정치적 의지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며 특히 양당 모두 국가산업전략 시행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막대한 예산 적자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고지적했다.
한편 중국은 전기차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자동차 생산량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ITIF는 미국이 2020년 전 세계 생산량의 34.5%를 차지한 항공우주 제조 부문의 지배력 때문에 '기타 운송'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고속철도와 해운의 확장에 크게 힘입어 2020년 전 세계 생산량의 15.1%를 차지하며 2위를 차지했다.
BEST 뉴스
-
중국 전승절 기념 행사, 日 전 총리 포함 외빈 명단 공개
[동포투데이] 28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행사’의 기자회견에서 외빈 명단이 공개됐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26개국 국가원수 및 정부 수반이 이번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 예정 인사로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 -
중국인만 노린 폭행…혐오 범죄에 면죄부 있어선 안 된다
[동포투데이] 서울 한복판에서 벌어진 사건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쉽게 혐오와 차별의 늪에 빠져드는지를 보여준다. 중국어를 쓴다는 이유만으로 낯선 이들을 뒤쫓아 욕설을 퍼붓고, 심지어 소주병으로 머리를 내려친 행위는 단순한 폭력이 아니라 명백한 혐오 범죄다. 서울서부지방법원은 지난달 21일, 중국인 관광... -
이재명 대통령 “명동 혐중 시위, 표현의 자유 아닌 깽판”
[동포투데이] 이재명 대통령은 9일 오후 국무회의에서 최근 서울 명동 일대에서 이어지고 있는 반중 집회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그는 해당 집회를 “관광객을 모욕하는 깽판”으로 규정하며, 단순히 ‘표현의 자유’로 치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국무위원들에게 “외국에 가서 ‘어글리 코... -
갯벌 고립 중국인 노인에 구명조끼 내준 해경, 끝내 순직
△해양경찰관 고 (故)이재석 경사. 인천해경 제공 [동포투데이] 인천 앞바다에서 고립된 중국인 노인을 구하려던 해양경찰관이 끝내 순직했다. 위험에 처한 이에게 자신의 구명조끼를 건네고 물살에 휩쓸린 그는 몇 시간 뒤 숨진 채 발견됐다. 11일 인천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영... -
“핵미사일·스텔스 전투기 총출동…세계 언론, 중국 열병식 충격 보도”
[동포투데이] 중국 인민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열병식이 3일 오전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열리자, 세계 주요 외신들이 이를 일제히 주목했다. 열병식 시작 전, 미국 CNN은 “이번 열병식에서 첨단 무기가 대거 공개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CNN 기자는 현장에서 “광장에는 ... -
“중국인 안 와도 여전한 쓰레기”…한국 관광지, 반중정서의 희생양 되나
[동포투데이] 중국인 관광객이 급격히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관광지의 쓰레기 문제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도 온라인 공간에서는 “쓰레기의 주범은 일본 관광객”이라는 주장까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는 오래된 반중 정서가 이번에는 다른 나라로 옮겨 붙은 사례라는 지적도 나온다. 환경부의 &l...
NEWS TOP 5
실시간뉴스
-
시진핑-트럼프 통화…‘대립 넘어 협력’ 강조했지만 무역·기술 갈등 여전
-
트럼프, 대만 4억 달러 군사지원 보류…중국 달래기 포석?
-
APEC 계기, 이재명-시진핑 한중 정상회담 조율 중
-
이재명 “한국, 미·중 사이 교량 역할”…실현 가능성은 숙제
-
中 관영매체 “韓 총리, 필요 시 반중 집회 강력 제재”
-
홍콩서 65kg 황금 대형 강도 사건 발생…경찰, 용의자 7명 체포
-
“중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조현 외교부 장관, 첫 방중길 올라
-
美, ‘비밀 프로젝트’ 25종 신형무기 개발?…中 겨냥한 억제 전략 논란
-
한·중 기자단 6년 만의 상호 교류…APEC 정상회의 준비 현장 찾는다
-
미국, 장기 유인우주탐사에 ‘핵심 공백’…중국은 생명보장기술 앞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