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내셔널포커스]홍콩특별행정구 정부는 1일 영국 공영방송 BBC가 보도한 홍콩 기업인이자 언론인 지미 라이(黎智英)의 건강 상태 관련 내용에 대해 “사실을 왜곡한 허위 보도”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홍콩 정부는 해당 보도가 사실을 날조해 대중을 오도하고,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범죄 사실을 희석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극적 이미지’를 조성하려는 목적이라고 비판했다.
“유죄 판결에 정치적 고려 전혀 없어”
홍콩 정부 대변인은 “법원이 ‘지미 라이 사건’에 대해 제시한 판결 이유는 총 855쪽 분량으로, 관련 법 원칙과 증거에 대한 분석, 유죄 판단의 근거가 모두 투명하게 공개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법원은 판결문에서 지미 라이가 정치적 견해나 신념 때문에 재판을 받은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며 “이번 판결은 법과 증거에 근거해 독립적으로 내려졌으며,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법원은 판결에서 “국가안전법 시행 전후를 불문하고 지미 라이의 유일한 목적은 중국과 홍콩 주민의 이익을 희생하더라도 중국 공산당의 붕괴를 도모하는 데 있었다”고 판단했다. 또한 지미 라이가 세 가지 공소 사실과 관련된 공모의 핵심 인물로, 그의 행위가 중국과 홍콩특별행정구의 국가안보에 위협과 피해를 초래했다고 명시했다.
대변인은 “홍콩은 법치 사회로서 ‘법 앞의 평등’ 원칙을 확고히 지켜왔다”며 “‘국가안전법’과 ‘국가안보 수호 조례’는 국가안보 범죄의 예방·제지·처벌 과정에서 법치 원칙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정 배경을 이유로 위법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면제하자는 주장은 법치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덧붙였다.
“건강 상태 적절히 관리…BBC 보도는 사실무근”
홍콩 정부는 BBC가 보도한 지미 리이의 건강 관련 내용 역시 “극히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허위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정부는 교정당국이 지미 라이를 다른 수형자들과 동일한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신분·연령·국적과 무관하게 안전하고 인도적인 수용 환경과 적절한 의료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에 따르면, 지미 라이는 2021~2022년 치과 치료를 받았으며 이후 치아 관련 건강 문제는 보고되지 않았다. 2025년에는 손톱 관련 증상을 호소했으나 의료진의 처방 후 회복됐고, 보도에서 언급된 ‘손톱 탈락’과 같은 증상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같은 해 8월에는 심계항진을 이유로 의료기기 착용과 심장 약물 처방을 받았으며, 이후 추가적인 증상 호소는 없었다고 정부는 전했다.
홍콩 정부는 “지미 라이의 가족 주장과 이를 인용한 일부 해외 언론 보도는 사실적 근거가 전혀 없다”며 “허위 정보 유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BEST 뉴스
-
러시아 밤하늘에 ‘달 4개’… 혹한 속 빚어진 희귀 대기 현상
[인터내셔널포커스] 현지 시각 2월 1일 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상공에서 달이 네 개처럼 보이는 이례적인 장면이 관측됐다. 실제 달 주변으로 좌우에 밝은 가짜 달이 함께 떠 있는 모습으로, 시민들이 촬영한 사진과 영상이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다. 전문가들은 이 현상을 ‘환월(幻月)’... -
“치명률 75%” 니파 바이러스 인도서 발생…중국 국경 긴장
[인터내셔널포커스] 인도에서 치명률이 높은 니파(Nipah)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잇따라 확인되자 중국 당국이 해당 바이러스를 출입국 검역 감시 대상에 포함했다. 영국 '인디펜던트'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인도 서벵골주에서 니파 바이러스 확진자 5명이 발생했다. 감염자 가운데에는 의료진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 -
인도 서벵골주 니파 바이러스 확산… 치명률 최대 75%
[인터내셔널포커스]인도 동부 서벵골주에서 니파(Nipah)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되며 국제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감염 시 치명률이 최대 7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변 국가들도 방역과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는 니파 바이러스를 치명적인 인수공통감... -
신치토세공항 하루 56편 결항… 일본 폭설로 수천 명 공항 노숙
▲기록적인 폭설로 일본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과 철도, 도로 교통이 동시에 차질을 빚으며 수천 명이 발이 묶였다.(사진/인터넷) [인터내셔널포커스] 기록적인 폭설이 일본 전역을 강타하면서 항공편이 대거 결항되고 도시 기능이 마비되는 등 혼란... -
서울 거리의 ‘입춘대길’… 한국 전통에 중국 네티즌들 술렁
[인터내셔널포커스] 서울 명동의 한 골목에서 2월 4일 입춘을 맞아 흰 종이에 검은 먹으로 쓴 ‘입춘대길(立春大吉)’ 문구가 문미에 걸린 모습이 포착돼 중국 온라인에서 화제가 됐다. 종이는 ‘8’자 모양으로 접혀 있었고, 옆에는 ‘건양다경(建陽多慶)’이라는 글귀가 함께 적혀 있었다. 이를 본 일부 중국 관광... -
스페인 고속열차 탈선·충돌… 최소 39명 사망, 170여 명 부상
▲스페인 남부 코르도바주 아다무스 인근에서 고속열차 탈선·충돌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전복된 열차 주변에서 야간 구조·수습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인터내셔널포커스] 스페인 남부에서 발생한 고속열차 탈선 사고로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19일(현...
NEWS TOP 5
실시간뉴스
-
중국 해군, 094형 전략핵잠수함 내부 첫 공개…
-
주일미군 병사 3명 절도 혐의로 체포… 일본 경찰 “추가 범행 가능성 수사”
-
“중국서 설 보내는 외국인 급증… 춘절, 세계적 관광 이벤트로”
-
시진핑, 베이징 춘절 리셉션서 신년사… 경제·국방 성과 언급
-
환승 모두 끊긴 순간… 공항 직원 두 시간의 계산이 만든 반전
-
주한 중국대사, 설 앞두고 서울 대림동서 교민 위문
-
주한 중국 대사관, 재한 화교·화인 초청 춘절 리셉션 개최
-
中 대사관, 설 연휴 방한 자국민에 미용·성형·도박 주의 요청
-
상하이 지하철 공사장 또 붕괴…“누수 뒤 지반 침하”
-
일본, 중국 어선 나포·선장 체포…중·일 관계에 새 뇌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