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20170528213908_5198.jp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구글 딥마인드사가 제작한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가 마지막 3번 대국에서도 세계 랭킹 1위 중국의 커제(柯潔) 9단을 꺾고 3연승했다. 인류와 인공지능(AI)의 정상 결전은 결과, 내용 모두 AI의 완승으로 끝났다.

알파고는 마지막 대국 초반, 커제 9단의 공격을 노련하게 대응하며 포인트를 올렸다. 커제 9단은 실리를 확보하며 대항. 그러나 중반부터는 알파고의 우세가 확실해지며 마지막에는 대마를 잡고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첫 번째 대국부터 마지막 대국까지 3번기를 통해 알파고가 열세에 빠진 장면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대국 내용에서도 세계 최강으로 불리는 기사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았다.

알파고의 기보는 이미 프로들 사이에서 연구돼 영향을 미치고 있다.  AI의 연구로 인해 바둑의 심연이 어느 정도 밝혀질 것인지 흥미는 끝이 없다.

중국바둑협회는 이날 알파고에게 ‘프로기사 9단’ 칭호를 부여했다. 중국의 43번째이자 최년소 9단이라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가결 9단의 스승이자 ‘중국의 기성’으로 불리우는 섭위평(聂卫平) 9단은 “인간이 알파고와 대결할수 있다고 생각한것이 착각이였다”면서 “알파고는 최소 프로 20단은 될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딥마인드의 데미스 허사비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오후 대국이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알파고는 영원히 무대에서 사라져 다시는 바둑대국을 하지 않을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알파고는 세계 정상 기사들과의 대국을 통해 희망했던 정점에 도달했기때문에 이번이 마지막으로 참가하는 시합이 될것”이라고 은퇴리유를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알파고, '세계 최강' 커제에 3연승… 바둑계 은퇴선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