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666.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총기 폭력이란 고질병이 미국 사회를 괴롭힌지 오래되지만 코로나19가 미국에서 발생한 이후 더욱 거세지고 있다.


2020년 미국 전역에서 2만 명 가까이 비자발적 총기폭력으로 숨지는 ‘가장 치명적인 해’가 됐다. 올해 역시 지난 10월30일(현지 시간)까지 미국에서 비자발적 총기폭력으로 숨진 사람은 1만7000명을 추월했다. 31일 미 언론에 따르면 올해는 2020년을 넘어 미국 20년 만에 총기 강력 범죄가 가장 심각한 해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한동안 미국 각지의 총기 난사사건이 빈번하게 보도되었다. 그 차가운 사상자 숫자 뒤에는 한 명, 또 한 명의 생명이 떠나갔으며 한 가정 또 한 가정의 파탄이 초래됐다.


미국 총기 폭력 기록물 웹사이트에 따르면 현지시간 지난 10월 30일 현재 미국에서 비 자율적 총기 폭력으로 사망한 사람은 이미 1만 7000명을 넘어섰고  586건의 대규모 총격이 발생했다.


총기폭력에 희생된 미성년자 갈수록 늘어


2020년을 넘어 2021년은 미국 20년 만에 총기 강력범죄가 가장 심각한 해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더 뼈아픈 것은 총기폭력의 피해자가 되는 미성년자가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은 지난 10월 30일 현재 18세 이하 미성년자 1253명이 총기폭력으로 사망하고 3472명이 총기 폭력으로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구 흉터 드러나면서 미국 사회 악순환 지속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총기 강력범죄가 온역 수준으로 창궐했다고 시인한 바 있다. 주목할 점은 잦은 총기 난사와 함께 미국 사회문제의 새로운 흉터가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미국 사회는 빈부 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사회 분열이 심화되고 소외된 일부 집단은 심리적 상실감이 폭력으로 치닫게 된다. 그리고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이래로 인종 간 충돌이 격화되면서 수많은 총기 난사사건들은 인종주의적 성향이 뚜렷했다. 여기에 따른 경기 침체와 생존 스트레스도 강력범죄 급증으로 직결됐다. 미국의 총기 소유 자유는 사회폭력을 조장하고 폭력은 총기 생산과 판매를 부추긴다. 이런 악순환에 미국 사회는 더 깊이 빠져들고 있다.


총기폭력 통제 불능 미국 정치의 무력화 부각


미국 내에서 총기 보유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옴에도 미국은 수년째 총기 규제와 관련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미국의 총기 제조, 매매와 사용은 이미 방대한 산업 고리를 형성하고 있으며 방대한 이익에 관련되어 있다. 이런 이익을 대변하는 10여 개 조직이 미국 정치에 침투한 지가 오래되어 미 행정부는 총기 규제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기란 쉽지 않는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총기폭력 통제 불능, 올들어 1만 7000명 이상 사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