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666.PN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존슨 영국 총리는 7일 그의 국가안보보좌관이 중국계 기업이 영국 최대 반도체회사 인수거래를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영국 정부의 인수 관련 정책이 확연히 선회한 것이다.

 

7AFP 통신은 이번 주 초 중국 전자업체 중국 윙테크 테크놀로지 산하 네덜란드 업체 넥스페리아가 영국 뉴포트웨이퍼팹(NWF)에 대한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런던과 베이징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중국 기업의 해외 투자에 대한 엄격한 심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중요한 영국 산업 자산과 관련된 이 인수거래가 광범위한 반발을 촉발하고 있다.

 

존슨 대변인은 6일 기자들에게 "현재 개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하루 뒤 존슨 본인이 한 의원의 질문에 "이 인수 건에 대해 조사할 것"이라며 말을 바꿧다.

 

5일 인수거래를 완료한 넥스페리아는 인수가격을 포함한 재무적 세부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미 언론 보도에 따르면 넥스페리아는 6500만 파운드를 지불했다.

 

AFP 통신은 이 인수거래가 중국과 마찰이 커지고 있는 서방국가들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산업에 중국의 진출이 다시 한번 논쟁의 불씨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 인수거래의 또 다른 배경은 컴퓨터 칩의 세계적인 부족이다. 칩은 제조업에 필수적이지만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가전 기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칩 공급이 딸리고 있다.

 

한편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존슨 영국 총리는 7일 중국자본 회사의 영국 반도체 업체 인수가 승인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반중 정서' 때문에 중국 투자를 거절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英, 중국자본 영국 반도체회사 인수 거래 심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