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212.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BBC는 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스파이로 알려진 애나 몬테스가 20년간 복역한 뒤 풀려났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그녀가 나라를 팔아먹은 것은 돈이 아니라 라틴 아메리카에서 미국의 행동을 못마땅하게 보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 국방정보국(DIA) 분석관으로 일하면서 ‘쿠바의 여왕’으로 불리는 애나 몬테스(65)는 20년 가까이 비밀리에 쿠바를 위해 스파이 활동을 해왔다. 2001년 몬테스가 체포된 뒤 정보당국 관리들은 그녀가 쿠바에서 미국의 정보 작전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유출했다고 밝혔다.


2012년 조지 W 부시 대통령 시절 미 방첩 부서장을 지낸 밴클리프는 몬테스가 "우리가 쿠바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 그리고 쿠바에서의 우리의 활동을 거의 모두 누설했다. 그래서 쿠바인들은 우리가 그들의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그들에게 유리한 일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몬테스는 체포된 후 25년형을 선고받았고, 당시 판사는 그녀의 행동이 온 나라를 위태롭게 한다고 비난했다.


다른 냉전 스파이와 달리 몬테스의 동기는 개인의 이익이 아닌 이념에서 나왔다. 그녀가 쿠바 정보당국을 위해 일하기로 마음먹은 것은 부분적으로 라틴 아메리카에서 레건 정부의 활동에 반감을 품었기 때문이다.


미 국방부 감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몬테스는 미국이 니카라과에서 전쟁 범죄와 기타 잔학 행위를 저지른 우익 게릴라를 지원하는 데 분노했다.


몬테스는 1984년 존스홉킨스대 재학 중 미국에 불만을 표출했다가 쿠바 정보요원에 스카우트됐다. 그 후 그녀는 국방부 정보국에 취직했고 몇 주 간격으로 워싱턴의 식당에서 쿠바 요원에게 암호 메시지를 전달하고 단파 방송을 통해 작전 명령을 받았다.


몬테스는 향후 5년 동안 감시를 받으며 정부에서 일하거나 외국 요원과 접촉할 수 없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가장 위험한 스파이 ‘쿠바의 여왕’ 석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