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06(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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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슈 분석]체육강국 중국, 왜 축구만 약한가?
    ●리병천 올림픽 등 국제체육대회의 모든 종목에서 메달을 석권하고 있는 중국이지만 왜 유독 축구에서만 세계적으로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것일가? 정말로 팬들의 씁쓸한 우스개처럼 메시가 될 인물이 시골에서 밭을 갈고 있기 때문일가. 중국축구가 아직도 부진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진지하게 분석해본다. ◆중국, ‘체육강국’으로 우뚝 서다 2008년, 북경올림픽에서 중국은 성공적 올림픽 개최와 세계 최강 미국을 꺾고 종합 1위를 달성하는 등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올림픽 역대 종합순위를 살펴보면 각국의 국력과 세계 질서의 변화가 고스란히 반영되어있다. 1940년대 이전에 프랑스, 영국, 독일이 각각 한차례씩 종합 1위를 차지한 적이 있고 1948년 이후 대회부터는 미국과 소련이 종합 1위를 양분했으며 소련 붕괴 이후 1996년 이후는 미국이 종합 1위를 독차지하고 있다. 메달수가 국력을 직접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2008년 당시 중국은 금메달수에서 51대36으로 미국을 압도적으로 누르고 종합 1위를 차지했고 종합 1위의 이 막강한 상징성은 중화민족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작동했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금메달 4개 차이로 종합 2위를 하면서부터 2008년 북경올림픽에서는 종합 1위를 차지해 이미 세계의 강자가 됐음을 보여줬다. 비록 중국은 2012년 런던올림픽과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는 2, 3위를 기록, 종합 1위는 차지하지는 못했지만 세계적 체육강국임은 증명됐다. 당대 스포츠에서나 국제질서에서 미국의 독주에 유일하게 도전장을 내고 있는 중국이다. ◆왜 축구에서만 유독 두각을 드러내지 못할가? 지난 7월, 국제축구연맹이 발표한 세계축구 랭킹에서 중국은 세계 76위, 아세아 9위를 기록했다. 일본, 한국, 이란 등 전통 강호들은 물론 카타르, 이라크 등 나라들에도 밀리고 있다.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에서 중국은 2승, 1무, 1패를 기록, 필리핀과 승점은 7점으로 같지만 골 득실에 앞서 간신히 조 2위를 유지, 수리아(4승, 승점 12점)와는 어느덧 승점 5점 차로 벌어지며 최종예선 진출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U-19팀은 26년 만에 아시아축구연맹 U-19 챔피언십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근래 중국축구가 각 대회에서 보인 성적은 그야말로 암울, 그 자체이다. 올림픽 등 국제체육대회의 모든 종목에서 메달을 석권하고 있는 중국이지만 왜 유독 축구에서만 지금까지도 제자리 걸음, 아니 후퇴를 하고 있을가? ◆‘한 자녀 정책’의 부작용 중국은 1980년대부터 정책적으로 인구억제를 실시했다. 바로 ‘한 자녀 정책’이다. 축구가 조직력의 스포츠이기 때문에 개인 기량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탁구나 체조 등에서 중국이 세계 최정상을 달리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11명이 하나로 묶여 움직여야 하기에 누구 한명의 기량으로 승부를 뒤집기가 쉽지 않다. 또 80년대 이후 출생한 자녀들에 대해 부모들은 투자는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프로선수가 돼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축구에 대한 인식하에 부모들이 하나밖에 없는 자식에게 축구를 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였다. 또 한 자녀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개인주의 성향이 짙어지게 됐고 축구와 같이 조직력을 요소로 하는 종목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젊은 선수들의 프로의식 부재 중국 프로축구리그는 자금적인 면으로만 볼 때 세계 5대 리그중 하나라고까지 할 수 있다. 최근 몇년간 거액의 투입을 해오며 외국인 용병들에게 엄청난 돈을 투자해 그 지명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 토종 선수들의 실력은 리그 수준과는 왼전히 동떨어져 있다. 젊은 선수들이 외국 리그에 대한 도전에는 눈을 돌리지 않고 국내에 안주한 것 역시 높은 년봉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굳이 험한 길을 가지 않아도 엄청난 년봉이 보장되니 그럴 수밖에 없었다. 중국축구의 자국내 인기와 대우는 좋아졌지만 자국 선수들의 성장에는 오히려 독으로 작용한 측면도 있다. 한국이나 일본이 최근 몇년간 무수한 자국 유망주들을 유럽무대로 진출시켜 급격한 기량 향상을 일궈낸 것과 달리, 중국 선수들의 해외 진출은 무뢰(에스파뇰) 등 일부를 제외하면 극히 드물고 성공 사례도 부족하다. 과거 사우디아라비아나 카타르 같은 부유한 중동팀들이 겪었던 문제처럼 현재의 중국 프로 선수들은 높은 몸값과 스타대우를 받고 있는 자국리그에서의 성공에 안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중국 선수들 특유의 개인주의 성향도 팀플레이와 높은 전술 이해도를 요구하는 현대축구의 기준과 맞지 않는다는 평가이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중국축구가 아시아에서조차 경쟁력을 가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런 문제점들을 감지한 중국축구협회는 최근 거품 빼기에 나섰다. 슈퍼리그에 년봉 상한제를 도입해 국내선수 년봉 상한을 1200만 위안으로 규정했다. ◆공격형 용병들 국내선수 발전 공간 점령 근래 중국 프로축구에 세계적인 공격수들이 몰려들면서 국내 공격수들이 설자리가 없게 됐다. 이는 그대로 축구 유망주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슈퍼리그, 갑급리그 각 팀들을 살펴보면 공격수들은 전부 이름값 비싼 용병들을 쓰고 있다. 국가팀 역시 전방에 엘케손 등을 귀화시켰다. 때문에 젊은 유망주들도 공격수보다는 미드필더나 수비수가 되기 위해 훈련한다. 엄청난 재부를 상징하는 프로 무대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공격수보다는 수비수가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젊은 선수들이 국내에서 공격수로서는 프로 무대의 경쟁을 이겨낼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있다. 헐크, 자하비 등 세계급 용병들보다 잘할 수 없다면 그냥 미드필더나 수비수가 되는 게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다. 세계적인 공격수들이 계속 중국으로 모여들고 있는 상황이 끝나지 않는다면 아마도 중국축구의 공격수 부재는 앞으로도 더 심해질 것이다. 어쩜 메시와 같이 천성적 공격수 자질을 갖춘 국내 유망주가 이미 헐크와 자하비 등 세계급 공격수들 때문에 수비수가 돼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체계적으로 축구팀 만들기 위한 인내심 결핍 세계의 그 어느 프로리그든 경쟁은 치열하다. 하지만 중국리그에서의 경쟁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더 심각하다. 국내 구단들은 감독을 기다려주는 인내심이 없다. 대기업이 축구를 좌지우지하다 보니 인내심이 극히 부족하고 성적에 따라 감독을 갈아치우는 게 전통이다. 이런 상황에서 감독들이 전술실험을 할 수도 없고 새로운 선수에게 기회를 줄 수도 없다. 이름값 비싼 용병들을 최전방에 배치해놓고 그들의 능력을 믿으면서 나머지 선수들은 안정적인 수비를 하는 것 뿐이다. 때문에 국가팀에서도 자유롭게 실험하고 도전하는 분위기가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가 공인하는 스포츠 강국이다. 인구 14억의 거대한 인적자원을 배경으로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초강세를 보여왔다. 때문에 왜 축구에서 만큼은 ‘중국산’이 전혀 통하지 않는지, 중국축구협회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중국축구는 언젠가는 국력처럼 세계적 최강이 될 것임을 굳게 믿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주어진 숙제가 너무도 많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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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6
  • 中 신장 우룸치 코로나 19 확산 원인 밝혀져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4일, 우룸치에서의 중국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당일 중국 신장위글자치구(新疆维吾尔自治区) 질병통제센터의 주임 추이옌(崔燕)은 이번 신장에서 확산된 코로나 19의 표현을 보면 그 내원은 단일 병원체로서 이전의 병원체와 비교해 검측해본 결과 여러 개의 병원체 샘플이 비슷했는바 이는 동일한 코로나 19 병원체의 노출로 인한 것으로 표명되었다고 밝혔다. 추이옌에 따르면 이번 신장에서 확산된 코로나 19는 세 가지 특징을 나타냈다. 첫 번째, <급>한 것이다. 이번에 확산된 코로나 19는 그 확산이 급하고 확진사례의 증장이 빨랐으며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고봉기를 이루었다가 점차 하강세를 보였다. 두 번째, <집중> 되었다. 코로나 19의 구역은 수치상에서 비교적 강한 집중성을 보였다. 지금까지 99.3%의 확진사례가 우룸치시에 집중되었고 창지회족 자치주(昌吉回族自治州)와 커선지구(喀什地区)에 각각 나타난 1건과 2건 역시 우룸치시에서 유입 혹은 관련이 있었다. 세 번째, <경(轻)>한 양상을 보였다. 확진사례를 보면 경증자가 위주였고 무증상, 경증 및 보통형 사례의 비례가 높았다. 7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 기간 완치퇴원 사례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목전까지 완치퇴원 사례가 42건, 의학 관찰에서 해제된 사례가 37건이었다. 추이옌 주임에 따르면 이 확산이 발생하자 당중앙과 국무원에서는 고도로 되는 중시를 갖고 코로나 19 대응 연합방지 연합통제의 제일의 시간대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연구팀을 신장에 파견해 지도하게 했다. 국가 전문가 지도팀의 지도하에 신장에서는 자치구, 시와 구 현의 3급 유동조사대오를 구성, 해당 부문 그리고 사회구역과 배합하여 신속하고도 세심한 조사사업을 벌여 존재할 수 있는 모든 전파경로를 신속히 차단하였고 고 위험군체에 대한 관리와 통제 조치를 강화하였으며 코로나 19에 대한 방지와 통제에 유력한 파악이 있게 하였다. 결과 지난 8월 3일 24시까지 신장(신장 생산건설 병퇀 포함)에서의 코로나 19 확진 사례는 606건(위중증 6건, 중증 21건)으로 이 중 우룸치시가 602건이었고 커선지구가 2건(우룸치시에서의 유입 1건, 우룸치시와의 관련 1건)이었고 지창자치주에 1건(우룸치시 유입 1건), 신장 생산건설 병퇀 1건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유의 무증상 감염 사례는 114건, 이 중 우룸치시가 112건, 지창자치주 1건(우룸치 유입건), 신장 생산건설 병퇀이 1건이었으며 1만 5213건은 병원관찰 중에 있는 사례이다. 한편 지난 7월 15일부터 8월 3일 24시까지 신장에서 누계로 완치퇴원한 확진 사례는 42건, 무증상 감염자가 의학관찰에서 해제된 사례는 37건으로 모두 우룸치시에서 나타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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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6
  • 전 스페인 국왕 카틀로스 곧 해외에 정착하기로 선포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지난 3일, 스페인 현임 국왕 펠리페 6세의 부친이며 전 국왕인 후안 카틀로스가 이제 곧 스페인을 떠나 해외에 정착하기로 결정했다고 선포했다고 당일 마드리드에서 신화통신이 전했다. 당일, 스페인 왕실이 발표한데 따르면 현재 <사인생활> 중의 <일부 지난 일>들이 <항간에서 일어나는 반향>이 끝없이 이어지기에 카틀로스는 자원적으로 해외에 정착하기로 결정, 왕실이 저애를 받지 않고 펠리페 6세가 국가원수로서의 직책을 수행함에 있어서의 <평온과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서였다. 스페인 왕실은 카틀로스가 어느 나라에 정착하는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카틀로스가 스페인을 떠나는 것은 펠리페 6세의 인가를 받았으며 펠리페 6세 또한 자신의 부친에게 충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고 한다. 한편 이와 동시에 카틀로스의 변호사가 공개한 편지에 따르면 카틀로스의 이러한 결정은 결코 법률적 소송을 도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그는 여전히 수시로 스페인 검찰관이 사법절차 행동을 시작하면 이에 응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82세인 카틀로스는 2014년에 퇴위하면서 왕위를 아들인 펠리페 6세한테 넘겨주었다. 그는 일찍 스페인의 민주화 진척에 중요한 기여를 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년에 와서 각종 스캔들에 시달리었으며 얼마 전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베메르카 고속철 항목의 탐오 추문으로 조사를 받기도 했다. 지난 3월, 그는 왕실의 형상을 만구하기 위하여 펠리페한테 개인재산을 물려주는 것을 포기함과 동시에 왕실수당을 취소한다고 선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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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5
  • 네바논 수도 항구 구역서 폭발사고 발생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4일, 베이루트에서의 신화통신에 따르면 당일 저녁 네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한 차례의 폭발사건이 발생해 적어도 10명이 사망하고 많은 건축물이 파괴되었다. 당지 시간으로 당일 18시경, 베이루트 시 항구 구역에서 강렬한 폭발음이 들리면서 검은 연기가 하늘로 피어올라 사방 몇 킬로미터밖이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거대한 충격은 많은 건물도 파괴, 일부 건물은 무너기기도 했으며 현재 무너진 건물 밑에 사람이 묻혔을 수도 있다고 한다. 현재 사고원인은 명확하지 않고 있으며 당지 경찰에 따르면 항구 구역 내에 일부 화학품 창고가 있다는 것이 밝혀진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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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5
  • 中 과학가, 국가 최고과학기술상금 800만 위안 전부 기부
    (사진=신화사 홈페이지 캡처)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3일, 중국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당일 2018년도 중국 국가 최고 과학기술상 획득자이며 중국공정원 원사이며 중국과학원 원사이며 하얼빈 공업대학 교수인 류융탄(刘永坦) 원로가 국가 최고과학기술상 상금 800만 위안을 전부 학교에 기부하여 융루이기금(永瑞基金)을 설치, 하얼빈 공업대학의 전자 및 정보 학과 인재육성에 사용하도록 하였다. 지난 세기 80년대부터 류 원사는 자주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의 레이다 연구 및 개발을 견지, 연구팀을 이끌고 외국의 기술농단 음모를 짓 부시면서 중국의 해역에 <화안금정(火眼金睛)>을 구축하게 했으며 중국 해역의 감시통제 면적이 20% 미만으로부터 100%에 달하게 했다. 류 원사는 “나 개인의 성장과 발전은 공산당과 국가의 장기적인 양성과 교육을 떠날 수 없고 학교와 동지들의 방조와 지지를 떠날 수 없습니다. 거액의 상금을 타던 그 시각, 나는 이 상금 전액을 기부하여 나라와 학교에 보답하겠다는 생각을 가졌었고 또한 가정에서도 전적으로 지지하였다.”라고 밝혔다. 1953년, 류융탄과 펑빙루이(冯秉瑞)는 하얼빈공업대학에 입학, 졸업 후 학교에 남아 교편을 잡았고 여러 해 동안의 합작은 그들로 하여금 부부로 인연을 맺게 하였다. 60여 년래 이들 부부는 과학연구 교수의 일선에서 교육사업에 헌신하면서 모교와 깊은 정감을 갖게 되었다. 이들이 부부의 명의로 <융루이 기금(永瑞基金)>을 설치한 취지는 국방전자공업 영역에 초점을 맞춰 학교에서 더욱 많은 걸출인재를 육성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자는 것이었다. 이 날 하얼빈공업대학 당위서기 슝스하오(熊四皓)는“올해는 하얼빈공업대학 건교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류융탄 원사가 우리 대학의 전체 사생들을 위한 분발하여 연구하고 추구하는 기치로 되었다."며 류 원사를 높이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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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5
  • WHO 사무총장, 코로나19 여전히 그 통제 가능해
    [동포 투데이 철민 기자] 일전 있은 WHO 사무총장 탄데세는 올해에 성행하고 있는 코로나19는 <백 년 일우(百年一遇)>의 건강 위기지만 여전히 통제 가능성이 있으며 오직 전 지구적 범위와 각 나라적 범위에서 단결하기만 하면 미래는 여전히 우리의 수중에 장악될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4일, 제네바에서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탄데세는 "코로나19는 <백 년 일우>의 건강 위기로서 그 영향이 수십 년간 지속될 수도 있다며 지난 250년 사이 도합 10차에 달하는 질병이 세계적으로 유행되었고 코로나19는 유사 이래 처음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일으킨 전 세계적인 대 전파로 전파력이 크고 사망률이 높으며 모든 국가에 파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코로나19가 폭발한 이래 많은 나라들의 경험을 보면 코로나19는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으며 엄중한 전파 또한 얼마든지 억제될 수 있다는 것이 표명되었다. 각 나라 정부마다 검사와 접촉자 추적 등 고리를 잘 틀어쥐고 사회 구역마다 위생 지키기와 마스크 쓰기 등 요구를 강화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을 최저로 낮출 수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탄데세는 또 "기술적 측면에서 보면 각종 특효약과 백신의 탄생에 대해 희망을 가져야 한다. 목전 부분적 백신은 이미 임상시험의 최후 단계에 있다. 아직 최후의 효과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오직 전 지국적 범위와 국가적 법위에서 단결하기만 하면 미래는 여전히 우리의 수중에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당일, 세계 위생 조직 긴급 항목 책임자인 마이클 라이언은 "코로나19는 각국의 위생 의료 시스템에 엄중한 파괴를 가져왔다. 코로나19 기간 4분의 3에 달하는 회원국의 기타 병 치료 예하면 치과치료 등 봉사부문은 완전히 중단되었고 3분의 2에 달하는 회원국의 전염성 질병, 만성병과 정신건강장애 등 질병의 진단 및 치료 봉사부문이 부분적 혹은 완전히 중단되었다. 그리고 의료원가의 증가와 수입 및 수입 내원의 감소로 경제적 애로가 심한 가정들에서 의료 기구 찾기를 포기하는 등 사례는 코로나19가 재 확산되는 주요 원인으로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당일의 브리핑에서 세계위생조직 긴급항목 기술책임자인 마리아 판 켈크호퍼는" 온라인 시대에 나타난 코로나19 앞에서 한 방면으로는 과학연구와 국제합작이 전례 없는 규모로 전개되어 국제사회의 합작으로 대응해야 하고 다른 한 방면으로는 가짜 정보가 전례 없이 전파되기에 다 방면의 합작으로 <정보온역>을 타격해야 한다면서 이 역시 사람들의 심리건강에 거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1일, 세계위생조직은 코로나19는 여전히 <국제적으로 주목되는 공공위생사건>으로 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장기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선포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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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5
  • [연재] '삼국지' 재해석①
    ●김정룡(중국동포사회문제연구소장) 1.<삼국지>를 재해석하는 이유 지(志)는 역사를 의미한다. 전국지(全國志)는 전국의 역사이고 지방지(地方志)는 지방의 역사이다. 중국에는 각 지방마다 모두 자체의 역사를 기록한 지(志)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삼국시대 역사를 기록한 책을 <삼국지>라 부르는데 <삼국지>는 본래 진(晉)의 역사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진수(陳壽)가 지은 사서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명나라 소설가 나관중의 삼국시대 펼쳐진 이야기를 소설화한 <삼국연의>도 <삼국지>라 부른다. 물론 <삼국연의>가 <삼국지통속연의(三国志通俗演义)>의 줄임말인데 ‘삼국지’에 통속연의를 붙인 것은 사서가 아니라 진수의 <삼국지>를 참조하여 이야기 식으로 풀어서 문학적 장르로 창작한 소설이다. 때문에 나관중의 <삼국연의>를 <삼국지>라 부르면 진수의 사서인 <삼국지>와 혼동되고 한란이 조성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나관중의 <삼국연의>를 <삼국지>라 부르는 것이 너무 일반화되고 너무 보편화 되었기 때문에 본문에서도 나관중의 <삼국연의>를 <삼국지>라 칭한다는 것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삼국지>의 저자 나관중은 중국 원말·명초의 소설가 겸 극작가로서 강담(講談)의 이야기책을 기초로 해 구어체 장편소설을 지은 선구자이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및 시내암(施耐庵)과의 공저인 <수호지(水滸誌)>의 2대 걸작을 비롯하여 <수당연의(隋唐演義)>, <잔당오대사연의(殘唐五代史演義)>, <평요전(平妖傳)> 등의 작품이 있다. 나관중의 이 여러 작품 중에서 <삼국연의>가 후세에 가장 많이 알려졌고 가장 유명해졌다. <삼국연의>는 오승은의 <서유기>, 시내암의 <수호전>, 조설근의 <홍루몽>과 함께 중국 4대 명작(역사소설)으로 꼽히며 연대서열을 따지자면 단연 가장 선배 격이다. 현재 중국에는 이 4대 명작을 연구하고 밥 먹고 사는 학자가 1만여 명에 이른다. 그만큼 이 4대 명작이 역사적 가치가 크다는 의미일 것이다. 한편 이 4대 명작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끊임없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얼마나 어려운가? 아무리 대단한 석학이라도 <홍루몽>을 다 알고 읽는 학자가 없다는 말이 있다. 물론 기타 3대 명작의 난의도가 <홍루몽>에는 못 미치지만 역시 다 알고 읽는 학자가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 3대 명작 가운데서 가장 어려운 것이 <홍루몽>이라면 가장 대중에게 많이 읽힌 것은 <삼국지>이다. <삼국지>는 중국에서는 물론이고 이웃나라 한국과 일본에서도 가장 많이 읽힌 소설이다. 이 두 나라에서는 <삼국지>가 가장 많이 읽혔을 뿐만 아니라 만화로 개작하고 게임소재로 사용하여 벌어들인 돈이 한국에서는 연간 수 천 억, 일본은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조(兆)에 이른다고 한다. 이렇듯 유명한 소설에 대해 그 내용을 품평하기 전에 이 소설이 탄생된 배경부터 살펴보는 것이 자못 의미가 크다고 생각되어 중국문학사를 한 번 여행해 보기로 하자. 문자의 기능은 일차적으로 기록이다. 다시 말하자면 문자가 생겨난 것은 기록을 남기기 위한 목적에서였다. 예를 들어 농사를 지었는데 얼마 수확했고 얼마 먹어야 하고 얼마 남겨서 재생산에 사용해야 하는지, 농사는 사계절의 변화뿐만 아니라 수시로 일어나는 천재지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억에만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문자로 기록해 놓으면 앞으로 시행착오를 덜 겪고 더 나은 삶을 지향하고 누릴 수 있었다. 이렇게 농경의 발전에 필요했던 문자는 잠차 인간의 삶에 여유가 생기면서 문화적인 삶에 사용되기 시작한다. 인간의 문화적인 삶을 표현하는 문학작품은 대체로 시, 수필, 에세이, 소설 등 장르가 있는데 이 가운데서 시가 가장 ‘선배’였다. 왜냐하면 시는 노래가사이기 때문이다. 시는 최초로 제사 시 주술사(呪術詞)였고, 남녀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는 노랫말이었다. 중국 최초 문학작품은 <시경>이며 그 작품들은 다수가 사랑 타령을 콧노래로 흥얼거리는 노래가사였다. 시에 비해 소설은 가장 늦게 세상의 빛을 본 막내였다. 시와 소설의 ‘나이’ 격차는 무려 3천여 년이나 되니 소설은 시에 비해 까마아득한 후배이다. 소설이란 장르의 탄생을 알려면 먼저 문화 전성기라 불리는 당나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중국에는 본래 종교가 없었다. 굳이 외래 종교와 어깨를 겨루기 위해 억지로 종교라는 라별을 붙이자면 유교와 도교를 꼽을 수 있다. 그런데 이 두 ‘종교’는 미래의 삶, 즉 사후세계에 대한 언급이 아예 없다. 그래서 신앙이 부족했던 중국인에게 삶의 ‘활기’를 불어넣은 외래종교가 바로 불교였다. 불교가 중국 문을 두드린 것은 후한시기였으니 지금으로부터 1800여 년이 된다. 위·진남북조시기에 탄압받다가 당나라에 이르러 전성기를 맞는다. 당 태종 때에 삼장법사가 서천(인도)에 가서 불경을 구해 와 중국에서의 불교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한다. 중국역사에서 유일한 여황이었던 무측천은 불교에 심취해 전국에 가축도살금지령까지 내릴 만큼 독실한 불교도였다. 여황은 자신이 불교를 좋아하다 보니 전국에 불교를 대중화하라는 어명을 내렸다. 불교의 경전은 매우 어렵다. 스님들의 염불은 그들만이 알아먹을 뿐 일반 민중은 이해불가다. 그래서 불교를 대중화하려면 불교계가 일대 변혁을 일으켜야 한다. 불교를 대중화하는 그 변혁이 우리말로 말하면 바로 ‘야단법석’이다. ‘야(野)’는 도시 변두리 빈 공터이고, ‘단(壇)’은 제단 단이며 공연무대이고, ‘법(法)’은 불교를 뜻하고, ‘석(席)’은 불법을 전파하는 자리이다. 야외에 공연무대를 설치하여 불경을 강연하는 것이 바로 ‘야단법석’이다. 본래 산속의 절간에서 염불하던 스님들이 민중 속에 들어가 ‘연예인’이 되는 것이다. 즉 어려운 불경을 낫 놓고 ‘ㄱ’자도 모르는 민중에게 이야기 식으로 풀어서 귀에 쏙쏙 들어오게 강연하는 것이 바로 ‘야단법석’이었다. 그런데 이 ‘야단법석’이 중국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반용어가 되지 못한데 비해 한반도에서는 자주 쓰는 일반 어휘로 자리매김 되어왔다. 어찌 된 영문일까? 원효 스님의 덕분이다. 우리말 ‘야단법석’은 시끌벅적 떠든다는 의미이다. 어떻게 떠들었나? 경직되어 있던 스님들이 무대에 올라 ‘연예인’이 되어 재미있게 강연하고 스님의 강연이 끝나면 갑돌이 갑순이 모두 ‘각설이’ 되어 무대에 올라 노래와 춤을 맘껏 즐기고 무대 아래에서는 줄넘기, 줄다리기, 제기차기, 연 띄우기, 투호놀이, 패놀이 등 오락을 즐기고 심지어 여성들이 모여서 어떻게 하면 잠자리 잘할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아이를 잘 밸 수 있는지에 대한 ‘음담패설’을 맘껏 나누는 자리였다. 이렇듯 한바탕 터놓고 떠들었던 것이다. 이 떠드는 장소에서는 계급이 없고 남녀 차별도 없는 ‘천국’이나 다름없었다. 신라 원효 스님이 바로 방방곡곡 촌락을 돌아다니며 ‘야단법석’을 벌려 불교를 전파하고 대중화하는데 지대한 기여를 했던 이유로 우리말 ‘야단법석’이 상용어로 자리매김 되었던 것이다. 도올 김용옥 교수는 당나라 때 이 ‘야단법석’을 동양식 그리스 광장민주주의로 비유할 만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스님들의 ‘야단법석’ 강연에 의해 강창문학(講唱文學) 이란 장르가 생겨났고, ‘송사(宋詞)’가 발달했고, ‘원곡(元曲)’이 발달하였으며, 명나라에 이르러 새로운 소설이라는 문학 장르가 생겨나게 되었던 것이다. 소설(小說)을 천자문 식으로 풀이하면 ‘작은 말’이다. 작다는 의미로 ‘잔’이라고 하는데 소설은 잔말, 잔소리이다. 여기서 말하는 잔소리는 누구를 꾸짖거나 흉을 보는 말이 아니라 잔잔하고 작은 말이라는 뜻이다. 중국에는 수천 년 동안 장터에서 이야기하고 돈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는 이야기꾼들이 있었으며 가문대대로 계승해온 집안도 있었다. 이 이야기꾼들의 말이 곧 ‘잔소리’이고 이 ‘잔소리’를 집대성한 것이 곧 소설이다. 역사소설 <삼국지>는 명나라 나관중이라는 글쟁이가 진(晋)의 진수가 집필한 <삼국지>와 배송지의 <삼국지주(三国志註)>에 수록된 야사와 잡기를 근거로 쓴 소설이며 최초 판본은 1522년에 판각한 가정본(嘉靖本)으로, 원래 이름은 <삼국지통속연의(三国志通俗演义)>라 하여 모두 24권 240칙(則)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이에 더해서 나관중은 1천7백여 년 동안 장터의 이야기꾼들이 대대로 전해온 이야기(잔소리)를 근거로 지었다는 것이 매우 설득력 있다. 삼국시대 때 있었던 일들을 1천7백 년 동안 전해오려면 한 사람이 30년 말할 수 있다고 치면 60여 대를 거쳐야 하는데 60여 대를 거치노라면 이야기들이 어떤 대목은 줄어들었고 어떤 대목은 뻥튀기처럼 부풀려지기 마련이고 재미 위주로 없던 스토리를 지어내기도 했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접하는 나관중의 <삼국지>는 본래 있었던 역사사실과는 거리가 십만 팔천 리나 된다. 그리고 좋게 말하면 문학적인 상상력이 뛰어난 나관중, 나쁘게 말하면 구라가 뛰어난 나관중이라는 글쟁이에 의해 탄생된 문학작품이다. 그런데 아무리 상상의 결과로 지어내는 소설이긴 하나 역사소설이라면 그래도 역사사실에 기초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있을 수 있겠으나 사실이 2~3할이라면 나머지 7~8할은 상상에 의해 지어진다. 예를 들어 중국역사에서 4대 미인 중 하나로 꼽히는 초선이란 인물도 미안한 일이지만 역사에 존재하지 않았다. 유비가 제갈 공명을 모시는 삼고초려도 사실이 아니다. 유비야말로 다섯 번이나 주인을 배반한 간신이지만 그를 가장 위대한 인물로 평가했고 조조는 진짜 괜찮은 인물이었으나 나관중은 그를 형편없는 인간으로 묘사했다. 관운은 무식한 무장일 뿐이었는데 후세 사람들은 그를 신으로 받든다. 한국사극드라마 <미실>에서 미실이 선덕여왕과 권력투쟁을 벌이는 스토리가 있는데 전혀 역사사실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미실이란 인물이 실제로 존재했으나 법흥왕의 색신(色臣)으로부터 진평왕에 이르는 3대를 거쳐 궁중에서 위세를 부렸던 것은 사실이지만 선덕여왕과 나이 차는 80여 년이 된다. 미실이 살아 있을 때 선덕여왕은 세상에 태어나지도 않았다. 드라마 <미실> 뿐만 아니라 한국사극은 다수가 사서나 왕조실록에 기록된 한두 줄의 대목을 근거로 고무줄 늘리듯 늘려 지어내는 것이다. 이런 맥락과 비슷하게 한국 시중에 돌아다니는 <삼국지>는 이문열의 <삼국지>, 황석영의 <삼국지>를 비롯해 요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설민석의 <삼국지>에 이르기까지 여러 버전이 많아 나관중의 원작에 비해 수없이 개작되고 있다. <삼국지>가 본래 어려운데다 여러 버전이 있어 더욱 혼란스러울 것 같아 <삼국지>를 재해석하는 작업을 하기로 맘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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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4
  • “다문화정책 대안으로 상호문화도시 정책 추진 필요”
    [동포투데이] 다문화주의 정책의 경직성에 대한 새로운 정책의제로 상호문화도시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은 최근 이슈 분석 ‘경기도 상호문화도시 정책, 지방정부 주도 이민정책의 가능성 모색’ 자료를 발간했다. 자료에 따르면, 1990년대 까지만 해도 서유럽 국가에선 외국인 이주자들의 고유한 문화와 다양한 정체성을 존중, 이들에게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문화정책을 펼쳤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부터 별개의 문화들이 주류와 동떨어지는 등 다문화정책이 이주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데 실패했다고 전했다. 다문화주의가 여러 문화가 상호 연결없이 병존하는 상황에 머물렀다면, 상호문화주의는 여러 문화가 존재하면서 상호관계성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즉 서로를 변화시키기 위한 상호 대화와 교류, 서로 간 존재하는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극복하는 개념이다. 상호문화도시 추진 사례로 덴마크 코펜하겐을 예로 제시했다. ‘우리는 코펜하겐인입니다’, ‘도시와 관계를 맺다’ 캠페인을 통해 사회통합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강조하고 주민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부여하는 등 대표적인 상호문화도시 정책으로 손꼽았다. 다양한 인구를 대표하는 대표자 선출 및 몬트리올 상호문화 위원회를 설립한 캐나다 몬트리올 역시 대표적 상호문화도시 정책으로 제시했다. 최영미 연구위원은 “상호문화도시가 한국사회의 다문화 피로를 뛰어넘을 수 있는 새로운 정책적 의제로 부각됨에 따라 이주민 사회통합과 관련된 정책에 활력을 넣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경기도는 안산시를 필두로 각 도시 특성과 지역성을 반영한 유럽평의회 상호문화도시 지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다층적 거버넌스의 한 축으로서 상호문화적인 시각에서 공공정책을 추진하고, 각 지자체가 갖는 다양성의 이점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는 장(field)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최영미 연구위원은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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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4
  • 이재명 경기도지사 안성시 호우피해 현장점검
    [동포투데이] 3일 오후 이재명 경기도지사 여름휴가 일정을 취소하고 복귀해 안성시 집중호우피해 현장을 점검하였다.(사진제공 : 경기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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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4
  • 대륙 상공에 걸려있는 ‘십오야의 밝은 달’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3일 밤, 2020년 경자년(庚子年) 음력 6월의 <십오야 둥근 달>이 대륙 상공에 걸려 은쟁반 같은 모습을 드러냈으며 달이 가장 둥글기는 당일 밤 23시 59분이었다고 4일, 중국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천문학자들에 따르면 달이 3일 밤처럼 밝고 둥글게 하늘에 걸리기는 아주 드문 현상으로 21세기에 들어 근근히 여섯 번밖에 없다고 한다. 사진은 3일 밤 중국 충칭(重庆)의 밤하늘에 걸린 둥근달, 거기에 비행기가 날아가는 모습까지 보이면서 진풍경을 나타냈다.(사진=중신망 홈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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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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