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99.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교도통신은 7일 "일본이 가고시마현 니시노오모테시 마게시마 섬에 자위대 기지를 건설하고 미군의 항공기 훈련을 수용할 계획"이라는 '눈에 띄지 않는' 소식을 7일 공개했다. 방위성은 12일 관련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르면 이날 착공할 예정이다.


교도통신은 마게시마 섬에 자위대 기지로 활주로가 건설되고, 미군 항모 탑재기의 육상 모의 이착륙 훈련시설이 수용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방위성이 2021년부터 환경영향평가에 착수해 평가 보고서가 나왔다는 것은 착공 전 일련의 절차를 마쳤다는 의미다. 이 문제는 곧 있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일미외교방위(2+2) 회의에서도 논의될 예정이다.


보도에 따르면 마모도는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무인도이며 면적은 약 8평방 킬로미터이며 후텐마 공항에서 500km, 이와쿠니 기지에서 400km 떨어져 있으며, 인접해 있는 오스미 해협은 태평양과 동중국해를 연결하는 중요한 항로로서 그 전략적 위치도 만만치 않다.


일본의 계획에 따르면 향후 섬에 자위대 기지가 건설되면 가노야 항공기지의 P-3C 초계기뿐만 아니라 닛타하라 기지의 F-15J, F-35B 전투기의 이·착륙·방공훈련은 물론 주일미군도 이착륙 훈련을 위해 항공모함의 함재기들도 이곳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현재 미 해군 항공대가 사용하는 아쓰기 기지와 이와쿠니 기지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미군뿐 아니라 주변 일본인 주민들도 항의를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미군훈련기지를 하루빨리 무인도로 옮기면 미군에 대한 반발을 줄일 수 있지만 일본이 적극적인 이유는 표면적일 뿐이다.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이즈모급 경항모 2척의 개조가 완료됨에 따라 앞으로 F-35B 스텔스기를 탑재할 항공모함 가가는 히로시마현 해상자위대 구레기지에 주둔하고, 주일 미 해병대 F-35B 전투기는 야마구치현 이와쿠니 기지에 배치되며, 일본 항공자위대 F-35B 전투기가 이착륙하는 마게시마 섬은 규슈섬 남쪽에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뉴타바루 기지에서 이륙한 F-35B는 이들 세 기지나 항공모함으로 빠르게 갈 수 있어 “일본의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일본의 속셈은 '침몰하지 않는 항모'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즉 전시에는 일본 규슈 이남의 다른 섬기지, 오키나와 주둔 미군과 일본 전투기, 미일 잠수함, 개조된 이즈모호와 가가호, 최신 F-35B 전투기와 함께 동해 지역의 철벽 방어를 형성해 중국해군의 태평양 진출을 막고 평시에는 훈련장비가 갖춰진 마게시마 섬 기지에 미 일본군 항공기를 동시에 수용해 연합훈련을 실시한다는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 방위성은 남서 제도에 약 130기의 탄약고를 증축할 계획이며 자위대가 주일 미군기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미국과 협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7일 단독 보도했다. 일본 전역에는 현재 약 1400기의 탄약고가 있지만 대부분 소련의 침공 위협에 대비해 동해 섬과 2000㎞ 이상 떨어진 홋카이도에 집중돼 있었다고 한다. 현재 방위성은 탄약재고가 자위대를 최대 2개월까지만 지원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만과 가장 가까운 규슈 섬과 오키나와 지역에는 10%도 채 안 된다. 이에 따라 육상자위대는 앞으로 10년간 약 90개의 탄약고를, 해상자위대는 약 40개를 추가로 확보해야 하며 이 중 70기를 5년 안에 완공할 예정이다. 새로 건설되는 탄약고는 규슈 섬 남단에서 오키나와에 이르기까지 남서 제도에 배치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日, ‘불침항모’ 만들기? 마게시마기지 이르면 12일 착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