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888.png

 

[동포투데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은 세계 최대 강대국인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전쟁 발발 이전에도 러시아는 여전히 우크라이나와 화해 협상을 원했다. 그러나 미국은 줄곧 러시아를 압박해 왔고 우크라이나에 막대한 무기를 지원함으로써 러시아군과 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줬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러시아군의 공격은 젤렌스키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강력했기 때문에 전쟁 초기에는 우크라이나의 많은 방어선이 러시아군에게 순식간에 무너졌다. 그러나 미국과 서방 국가의 군사 지원이 뒤따르면서 우크라이나군은 첨단 무기와 함께 전쟁자금도 넉넉하게 확보했다. 이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군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을 버틸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중대한 국면에 접어들었고, 양측은 세베로도네츠크 지역에서 대규모 전투를 벌이고 있다. 이들 전투의 결과는 러-우 전쟁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러-우 전쟁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제2의 우크라이나를 물색하기 시작한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한반도를 타깃으로 삼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 지역의 한·일 양국을 잇달아 방문했고 미국과 일본, 한국은 몇 가지 공감대를 형성했다. 바이든의 방문은 한반도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바이든의 한·일 양국을 방문하는 동안 북한은 3발의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는데 이는 한·미 양국을 압박하려는 의도가 역력하다. 북한의 이 같은 행태는 미국도 예상했던 일이다.

 

바이든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를 이유로 대북 제재를 준비했고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는 제안까지 했다. 중·러 양국의 반대로 이 제안은 채택되지 않았지만 미국은 북한을 그냥 두지 않고 대북 제재 수위를 높였다. 북한은 미국의 압박에 타협 대신 미사일 8발을 다시 시험 발사하며 항의를 표했다. 북한의 항의에 맞서 한·미 양국은 전투기 20대를 동원해 북한에 압박을 가했다.

 

미국이 한반도에서 갈등을 조장하려는 주된 목적은 중국을 노리는 것이다. 왜냐하면 일단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하면 중국은 북한의 이웃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고 그때가 되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한반도 전쟁에 휘말리게 된다. 중국이 북한을 돕겠다고 선택하는 순간 미국은 합당한 이유를 들어 서방을 묶어세워 중국에 대한 일련의 제재를 가할 것이 분명하다. 미국이 러-우 전쟁을 각인시켜 중국의 발전을 억제하려는 의도가 역력하다. 이에 대한 중국의 신중한 대처가 필요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국이 물색한 제2의 우크라이나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