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77767.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미국 전 국가안보보좌관이자 국무장관을 지낸 키신저는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를 동시에 상대하는 것은 매우 현명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진단했다.


현지시간으로 17일,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세계 정세가 급변하고  있다”며 이례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키신저는 “미 정부가 러시아와 중국이라는 종합 국력이 강한 나라에 동시에 대응해서는 안 되며 동시에 중국과 러시아에 적대적인 외교 태도를 보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키신저는 역사가 미국이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채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지만 중국이나 러시아가 서구 세계의 좋은 친구가 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당분간 러시아와 중국을 하나로 묶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키신저는 또 미국 정부가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해석’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하며 당장 눈앞에 닥친 중요한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우선시되는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또 현대 무기가 국제 안보 상황에 미치는 엄청난 파괴력을 우려했다. 


키신저는 러시아가 불만을 갖게 하는 것이 미국의 본래 목적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러시아가 불만을 품고 위협을 느끼는 이유는 나토가 유럽과 동양 사이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러시아 측에서 핵무기에 대한 언급이 빈발하는 것이다.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 전장에서는 양측의 무기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선진화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어떤 중대한 살상무기가 실제 전장에 투입되면 얼마나 해악이 될지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다.


키신저는 현재 어느 쪽이든 세계 정세가 급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분쟁 이후 국제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이런 사태를 초래한 원인을 되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럽의 일부 전략 전문가들은 “이번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 주범인 미국이 전쟁을 촉발했지만 혼란은 유럽에 맡겼다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은 지난 30여 년 동안 서방 국가들의 자만심과 실수가 빚어낸 잘못된 결과”라고 지적했다.


현재 나토의 동부 확장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의 근본 원인이라는 점은 키신저 등 미국 측 전략 전문가들이 제기했던 것과도 일치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키신저, 중·러 동시 상대는 현명하지 못한 선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