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3rere.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22일 있은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 국내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20일 국제원자력 기구(IAEA) 사무총장 게로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오염수 방류 기술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일본에 국제사찰단을 파견할 것이며 여기에 한국전문가들의 참여를 희망했다.” 이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왕 대변인은 “일본과 거리가 가까운 이웃으로서 중국은 관련 보도내용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 문제는 전 지구 생태환경 안전과 각 국 인민의 생명 건강과 관련된 것으로 일본 측이 일방적으로 결정할 일이 아니며 암암리에 조작되어서는 더욱 안 된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원칙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국제 사회 특히는 일본 주변 국가들의 광범위한 참여하에 국제기구의 기틀에서 과학적인 평가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왕 대변인은 “일본 측은 자신이 감당해야 할 국제적 의무를 다하는 한편 국제 사회 및 기타 국가들과 함께 실제적인 행동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를 아껴야하며 세계의 해양과 국제 공공 건강을 해치는 위험한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외교부, 원전 오염수 방류 일본 국내 문제가 아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