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세월호 사고 22일째인 지난 7일, 세종시 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실에 마련된 세종시 합동분향소 입구에는 추모객들이 매단 노란 리본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었다.


나흘간의 긴 연휴가 끝나며 다시 일상이 시작됐지만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방문객들의 발길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었다.


민들레어린이집 원아들이 분향소 입구에서 노란 리본을 매달고 있다.
민들레어린이집 원아들이 분향소 입구에서 노란 리본을 매달고 있다.


세종시 합동분향소는 지난달 28일 마련돼 7일 정오 현재 6429명의 추모객이 방문했다. 전국 17개 광역시도 분향소 중 가장 적은 수지만 인구 비례로 따지면 전국에서 가장 높을 정도로 세종시의 추모열기는 높다.


정부세종청사가 자리한 곳 답게 공직자들의 방문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최규학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조정실장 등이 방문한 이래 29일에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30일에는 현오석 경제부총리·윤성규 환경부 장관·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정현옥 고용부 차관 등이 방문했다. 1일에는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이충재 행복도시건설청장 등이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세종시 합동분향소를 찾은 추모객이 제단 위에 추모의 뜻으로 국화를 놓고 있다.
세종시 합동분향소를 찾은 추모객이 추모 묵념에 앞서 제단 위에 국화를 놓고 있다.


합동분향소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고위 공직자들은 주로 새벽 무렵 방문객이 없는 시간에 분향소를 찾았다. 세종시청 황응주 주무관은 “정부부처 장·차관들이 조용하고 엄숙한 가운데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일체의 의전도 없었다”고 귀뜸했다.


다른 합동분향소와 마찬가지로 세종시 합동분향소도 24시간 운영된다. 때문에 세종시 직원들이 교대로 투입돼 밤낮으로 방문객을 맞고 있다.


자원봉사자들도 발벗고 나섰다. 대한적십자사 세종시지구협의회를 비롯해 8개 단체에서 매일 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추모객들에게 노란리본을 만들어 달아주는 등 방문객들의 추모를 돕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세종시지구협의회 김연숙씨는 “너무나 많은 아이들이 뜻을 펼치지도 못하고 저 세상으로 갔다”며 “저도 중학생 아이가 있어 희생자 부모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알 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인재라는 게 피부에 와닿는다. 우리 사회 전반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아이들이 희생을 통해 우리에게 남긴 무거운 유산”이라며 아이들의 희생을 기렸다.


이날 오전 추모객들은 대부분 출근 이전에 분향소에 방문했다. 때문에 오전 한 때 추모객의 발길이 잦아들기도 했다.


세종시 민들레어린이집 원아들이 7일 세월호 세종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
세종시 민들레어린이집 원아들이 7일 세월호 세종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추모 묵념을 하고 있다.


그러던 오전 11시 무렵 세종시 민들레어린이집 아이들이 선생님들과 함께 분향소를 찾았다. 하얀 상의를 입은 아이들은 고사리같은 두 손으로 정성스레 국화를 들어 제단에 올렸다. 그리고 일동 묵념이라는 말에 맞춰 진지하고 숙연한 표정으로 묵념을 했다.


추모가 끝난 뒤 아이들에게 어떤 생각이 드냐고 묻자 “언니, 오빠가 배 안에 있다가 하늘나라에 가 슬프다”며 천천히 말했다. 유아들도 이번 사고에 대해 알고, 또 아파하고 있음이 느껴졌다.


박선화 민들레어린이집 원장은 “학부모들에게 분향소 방문에 대한 동의를 구했는데 모두 흔쾌히 동의했다”며 “와보니 마음이 너무 안타깝다. 안산 등에서 심리치료와 같은 상담 봉사를 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아이들이 있어 그러지 못하고 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세종시 합동분향소 등 전국 합동분향소는 합동영결식 당일까지 운영된다. 세월호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의 발길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치원 원아부터 고위공직자까지…세종시도 희생자 애도 물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