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dspdaily_com_20140407_214729.jpg[동포투데이=연변]중국  훈춘시 춘화진 초평촌 동쪽 이도관 산속에 중국침략 일본군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큰 규모의 요새유적이 발견됐다고 중국 현지 언론  연변조간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초평촌의 촌민 마연파, 장본용 및 장고봉사건기념관 관장 유충지, 춘화 변방파출소 부소장 유군 등이 유적지를 답사한 뒤 초보적으로 중국침략 일본군이 만든 군사요새로 추정했다.


답사 중 현지에서는 일본군의 망대기좌가 보였고 이도관 동쪽언덕위와 산기슭에서 일본군이 로시아 쪽을 향해 건설했던 토치카 유적과 요새지 통풍구로 짐작되는 잔해물, 동쪽산 중심부에 비행기 투하점과 훈련장으로  보이는 장소, 물탱크자리, 요새의 주요 출구 등이 발견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사에 요해가 깊은 유충지 관장은 일본군이 이 곳에서 요새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보인다며 역사자료에서는 이 두 토치카가 1945년 소련군에 의해 폭파된 것으로 기록됐다고 했다.


유충지 관장은 역사자료의 기재상 초평 동산에 확실히 군사요새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해방전 일본군 통역으로 근무한 적 있던 당지 “최헌병”이란 사람이 지난 세기 60연대 말 공안기관에 연행되어 두가지 문제를 진술한 적이 있었다. 한가지는 초평 동산에 확실이 일본군이 건설한 산굴이 있었다는 것, 다른 한가지는 산굴이 준공되기 전날 일본군은 요새건설에 끌어온 인부들에게 “물고기 연회”를 베풀어 몰살시켰다는 사실을 진술했다고 한다. 


그 당시 공안기관에서는 “최헌병”과 함께 초평 동산에 가서 산굴의 출구를 찾은 적 있었지만 수십년 뒤이고 숲이 무성한데다 일본군 철거시 산굴을 폭파했고 또 위장해 놓았기에 요새출구를 찾아내지 못했다고 한다.


그후부터 초평촌 동산은 당지 사람들의 미스터리로 남아 있었다.


그러다가 국가로부터 중일전쟁 당시 일본군이 만들어 놓은 요새에 대해 중시해서부터 당지 사람들은 다시 초평요새의 미스터리를 풀려고 시도, 2011년 춘화진 당위서기로 근무한적 있는 이보상이 초평촌민들을 이끌고 요새출입구 발굴을 시작, 뜻밖의 사망으로 요새찾기가 일시 중단됐다가 후에 다시 마련파, 장본용 촌민이 오늘날까지 그 “작업”을 계속해 왔다.


당지 촌민들의 증언 그리고 “최헌병”의 진술로 보아 초평 동산은 일본군의 군사금지 구역으로 획분되었었고 외지 인부들을 대량 투입해 은밀한 군사건설을 진행했다면 그것이 요새건설가능성이 컸다.


다른 한편 일본에서 출판한 “관동군”에서 보면 분수령 맞은 켠의 바라바쉬는 소련군의 39군 군부, 92보병사 사부, 59국경경비부대가 주둔해dspdaily_com_20140407_214758.jpg있었다. 이는 당시 춘화진에 한 개 중대를 주둔시킨 일본군에게도 초평 동산을 군사요충지로 설정했을 가능성이 많음을 증명해 주고 있다. 또한 이 곳은 북쪽에 있는 동녕요새, 남쪽의 오가산요새와 서로 사이를 두고 상통하며 호응할 수 있는 곳이기에 그 필요성을 한층 말해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료상으로 보면 일본전쟁범 전 수상 도쵸히테키가 “일본군 주력부대를 만주의 동부 지역에 집중했다가 소련의 우수리스크(双城子), 블라지포스토크, 이만 등지를 점령하고 더 나아가 하바롭스크를 점령하려 했다”고 자백한 것을 봐도 소련을 향해 침공하는 것이 일본이 획책했던 음모중의 하나였다. 만약 일본이 당시 “북진”한다면 소련 원동지역의 가장 큰 항구이고 원동 태평양함대 사령부의 소재지었던 블라지포스토크는 긍정코 일본의 주공격 목표였을 것이라 판정할 수 있다.


유충지와 촌민들은 초평 동산의 침묵을 깨뜨리는 것은 역사가 우리 모두에게 부여한 과제라며 정부 해당 부문에서 초평촌 동산에 대한 답사를 진일보 추진해 이 미스터리를 풀기를 기대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훈춘서 일본군 요새로 추정되는 유적 발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