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2-07(수)
 

 

사진 3.jpg

행사를 모두 마치고 기념촬영에 나선 아태지역회의 운영위원 및 싱가포르 거주 동남아남부협의회 위원들.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아시아•태평양지역회의(부의장 이숙진)가21일과 22일 싱가포르에서 제5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전체해외지역회의의 연내 개최를 위해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인선을 서둘러 줄 것을 대통령 실에 적극 건의하기로 결의했다.

 

아태지역회의 운영위원회는 또 11월 11일 시드니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호 피스포럼’에 대한 간략한 계획 논의와 더불어 ‘청년 포럼’을 동남아 북부협의회의 주관으로12월 12일부터 2박 3일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아태지역회의 운영위원회는 청년 포럼 참석자 범위를 80명에서 100명 정도로 책정하는 한편 전 세계 협의회 별로 청년 포럼에 참석한 적이 없는 해당 연령층 위원(45세 이하) 가운데 협의회장의 재량으로 적임자를 엄선해 청년 포럼의 의미와 취지를 극대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청년 포럼의 프로그램을 적극 쇄신하는 방안도 향후 적극 모색키로 했다.

 

동남아 남부협의회(회장 최남숙)의 주관으로 거행된 이번 운영위원회에는 아태지역회의의 이숙진 부의장을 비롯 엄경호 서남아 협의회장, 박남종 베트남 협의회장, 노준환 동남아 북부협의회장, 강의종 동남아 서부협의회장, 고동식 호주 협의회장, 주양중 아태지역회의 간사를 비롯 사무처의 김태훈 유라시아 지역과장과 안미영 담당관 등이 참석했다.

 

20기 전환점의 첫 대면회의

 

이숙진 부의장 주재로 진행된 회의에서 운영위원들은 “20기 임기가 이미 전환점에 도달한 시점인 만큼 수석부의장 인선이 하루속히 마무리돼야 한다는 아태지역 위원들의 절실한 바람이 대통령실에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아태지역회의는 물론 각 협의회 별로 관계 요로에 아태지역 위원들의 바람을 적극 개진할 방침이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또 각 협의회 별로 직면한 문제점 등에 대한 상호 의견 교환을 통해 공동 대처 방안도 모색했다.

 

특히 각 협의회와 공관(대사관 혹은 총영사관)간의 유기적 협력관계 증진을 통해 협의회 활동을 원활히 함과 동시에 협의회장의 위상이 강화될 수 있도록 연대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고국 정부의 주요 국정 목표 보고

 

한편 이번 운영위원회에서 사무처의 김태훈 유라시아지역과장은 정부의 4분기 주요 업무 추진계획안 보고를 통해 한국 정부의 국정목표인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의 실천 방안으로 제시된 ▶북한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및 국제공조강화 ▶남북관계 정상화 및 국민과 함께 하는 통일 준비 ▶남북간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인도적 지원, 이산가족 및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 개선, 북한인권개선,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 과장은 또 고국정부가 인도-태평양 지역으로의 외교적 지평 확대 및 한-아세안 상생연대 구축 그리고 지구촌 한민족 공동체 구축 방안도 주요 국정 과제로 채택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최훈 대사 간담회 및 지역정세 분석 강연회

 

한편 최훈 주 싱가포르 대사는 아태지역 운영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재의 달러화 강세 현상이 고국 대한민국을 비롯 서남아 협의회의 스리랑카, 베트남협의회의 베트남, 동남아북부협의회의 필리핀 등에 미칠 중장기적 파급 효과에 대해 심층적으로 설명했다.

 

최 대사는 또 민주평통 해외지역회의 조직적인 공공통일외교역량이 강화되면 고국 대한민국의 국익과 직결될 것이라면서, 해외평통의 연대적 활동의 중요성에 방점을 뒀다.

 

한편 이번 운영위원회의 마지막 행사 순서로는 동남아 남부협의회 싱가포르 지역 위원들과 함께 하는 ‘동남아 지역 정세 변화와 국제협력 방안’의 주제의 강연회가 마련됐다.


이번 운영위원회를 주재한 이숙진 부의장은 “20기 들어 처음 갖게 된 이번 대면회의를 통해 지난 1 년을 고찰하고 향후 1년을 준비하는 분기점이 됐다”고 평가하며, “향후 아태지역회의와 7개 협의회의 협력과 연대가 강화될 수 있도록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주평통 아태지역회의, '제20기 첫 대면 운영위원회' 싱가포르서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