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이것은 공개적인 가스 전쟁이다"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25일 밤(현지시간) 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가스프롬은 이날 세 번째로 '노르드스트림-1' 파이프라인의 가스 공급량을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EU도 러시아를 "에너지를 무기로 쓴다"고 비난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EU가 지난 67년 동안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무기'로 사용한다고 말해왔지만 어떤 사례도 제시하지 않았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르드스트림-1'의 공급 능력을 제한했다고 밝혔다.


현재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러시아 천연가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2021년 기준으로 EU의 천연가스의 약 45%가 러시아산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독일은 가스 수요량의 55%를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고, 이탈리아는 약 40%,  오스트리아, 체코 등은 80% 이상 러시아산 가스에 의존하고 있다.


러시아의 가스 공급량 감소는 가뜩이나 에너지 위기에 빠진 유럽으로서는 엎친 데 덮친 격이다.


7월 27일 '노르드스트림-1' 파이프라인 공급량이 추가로 감축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유럽 천연가스 선물가격은 한때 mWh당 190.49유로로 3월 9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장기적으로는 높은 에너지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부추겨 각국에 막대한 실질소득 손실을 입히고 민생 문제를 악화시켰다.


한편 에너지·인플레이션·생활비 위기 등 절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 감축 약속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오염'으로 여겨졌던 석탄의 부활을 선택하는 나라도 적지 않다.


EU 이사회는 또 겨울철 에너지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회원국들이 올겨울까지 가스 저장시설을 80%까지 채우도록 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하지만 러시아 파이프라인의 천연가스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목표 달성이 어려워졌다. 이를 위해 EU는 각국이 올해 8월부터 내년 3월까지 천연가스 사용량을 15% 감축하도록 긴급 규정을 신설했다.


그러나 각국이 처한 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EU 회원국의 절반이 이 조항에 반대했다.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의존도가 낮다는 이유로 15%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설정한 나라도 있고 EU 집행위원회에 자발적으로 '가스 절감' 목표를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을 꺼리는 나라도 있다. 각국 대표들은 협상에서 교착 상태에 빠졌고, '가스 절감'을 목표로 한 계획은 오히려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결국 EU는 26일(현지 시간) 다른 회원국의 가스망에 연결되지 않은 EU 국가들을 비롯해 일부 업종은 강제적인 가스 감축에 구애받지 않는 등 일련의 면제를 수반하는 '축소판 가스절감협정'에 합의했다.

 

여론은 가스 부족 상황에서 유럽 내 이견이 불거져 이번 겨울이 유럽 통합의 역사적 시험대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발발 이후 EU와 러시아는 에너지 문제를 놓고 자주 부딪쳤다. EU는 러시아에 대한 일련의 제재 조치를 내놓았고, 러시아는 유럽에 매우 중요한 천연가스 공급 문제에서 반제재 조치를 내놓으며 서로 기싸움을 벌였다. 지난 6월 중순 이후 서방 제재, 부품 정비 등 여러 이유로 '노르드스트림-1'가스관의 하루 가스 공급량은 당초 1.67억㎥에서 1억㎥로 감소한 데 이어 6700만㎥까지 떨어졌다.


7월 11일, 러시아 가스는  '노르드스트림-1' 파이프라인에 대한 연례 점검 작업을 진행하면서 유럽으로의 천연가스 수송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한때 유럽발(發) 공급 중단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7월 21일에 가동을 재개해 가스 공급량도 점검 전 수준(하루 6700만㎥)으로 회복했다.


하지만 가스 공급이 재개된 지 나흘 만에 세 번째로 '노르드스트림-1' 가스공급량을 감축할 계획이라는 소식에 유럽도 다시 긴장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해 유럽 정치인들은 러시아가 올겨울 천연가스 공급을 차단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러시아 측은 완전히 반대의 입장을 표명했다.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대변인은 "러시아는 유럽에 대한 가스 공급 차단에 관심이 없다"며 '노르드스트림-1'의 가스 공급 감소는 제재로 인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BCS글로벌마켓분석사의 선임 애널리스트는 "러시아가 유럽으로 가는 핵심 가스관을 완전히 폐쇄할 가능성은 있지만 그 가능성은 매 낮으며 이유는 매우 적은 천연가스 흐름으로도 터빈 유지보수에서 더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유럽 브루게일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이미 매우 적은 공급량에 변동성을 주는 것이 공급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보다 낫다"며 "그래야 시장을 조작하고 지정학적 영향을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가스공급 중단 반복...러시아-유럽 에너지전쟁 시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