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7777.png
위(魏)·진(金)나라 때 한·위(魏)나라 낙양(洛陽) 고성에서 발견된 수로이다.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고찰팀은 낙양의 천추문(千秋门) 구역에서 위·진 시대의 대형 수로 3개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규모가 크고 정교한 수리시설은 낙양 고성 발굴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낙양 옛성은 서주(西周)시대부터 1500여 년간에 걸쳐 축성되었으며 600년이라는 긴 시간을 도읍지로 하여 역사·문화적 함의가 풍부하다. 

  

이번 발굴 작업을 주관한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고찰팀 관계자는 “이번에 발견된 위·진 시대의 3개 수로는 모두 석조암거(石砌暗渠)로 남서쪽에서 동북쪽으로 나란히 놓여져 있었으며 3개수로는 바닥의 높이와 규모, 축조 형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통일적으로 조성된 것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북위의 지리학자였던 도원이 지은 ‘수경주(水经注)’의 기재에 따르면 “거수(渠水)는 동력고금시남(东历故金市南)이고 직천추문(直千秋门)이며,고궁문야(古宫门也)라고 했다. 또 “가지가 돌에 흘러들어 복류하고 주령지 구룡지라 하였더라”고도 했다.


새로 발굴된 위·진시대의 수로 유적은 이 문헌 기록과 일치한다고 고고학자들은 말한다.

 

고찰팀은 “궁성 밖의 양거(阳渠)에서 궁성 북쪽을 향해 물을 끌어오는 수로이거나 궁성 북쪽 서유원(西游园) 등의 정원경관에 물을 끌어오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세개의 위·진시대 수로 외에도 위·진시대의 궁성안에서 궁성밖으로 물을 내보내는 벽돌로 만든 아치형 수로도 고고학자들에게 발견되었다고도 한다. 


천추먼 구역에서는 위·금나라의 수로뿐만 아니라 한나라와 북·위의 수로 유적도 발견됐다. 이는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에 제국 도시인 낙양에서 지속적으로 재건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찰팀 관계자는 "대규모 수자원 보존 시설의 발견은 황실 정원의 모양과 배치에 대한 미래 탐사를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한나라와 위나라의 고대 도시 낙양의 도시 계획에서 수자원의 활용과 수자원 환경 구축에 대한 연구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낙양고성, 위·진시대 대형 수리시설 발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