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캡처.PNG▲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류옌둥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계기로 방한한 류옌둥(Liu Yandong)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접견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오전 류옌둥 부총리를 접견한 자리에서 "이번 동계올림픽 계기로 이뤄진 남북대화의 분위기를 올림픽 이후까지 지속해 나갈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구축을 위한 남북 간 대화, 그리고 그것을 위한 북미 간 대화에 중국 측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협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또 평화구축을 위한 남북 간 대화, 그리고 그것을 위한 북미 간 대화에 대해서 중국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협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에 류 부총리는 “이번 동계올림픽은 대통령님의 리더십과 한국 측의 세심한 준비로 놀랄 만한 성공을 거뒀으며 특히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서 완화의 계기를 가져왔다”라며"사람들의 기억에 영원히 남을 것이다"라고 '평화올림픽'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류옌둥 부총리는 한국과 중국이 가까운 이웃이자 우호적인 이웃이라고 언급하며 “함께 올림픽 발전을 위해서, 한반도 정세 완화를 위해서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날 중국 측에서는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장샤오쥐안 국무원 부비서장, 리바오둥 외교부 부부장, 가오즈단 국가체육총국 국장, 쉬야오핑 부총리 비서관, 첸젠안 국무원 비서국 국장 등이 참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 대통령, 남북 대화·북미 대화를 위한 중국의 적극적 협력 당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