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04(화)
 

55e736d12f2eb938ed294b43a5631c3fe4dd6fc2.jpe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4일 미국 글로벌 스페이스 워치닷컴에 따르면 미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최근 스페이스X가 항공기 선박 캠핑카 등 주민과 상업용 교통수단에 스타링크 통신망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가입자의 모바일 접속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광대역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방안을 승인하는 통보를 발표했다.


스페이스X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스타링크 위성성좌는 지구 근접 궤도를 돌고 있으며 현재 약 2700개의 위성이 40만 명이 넘는 가입자에게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폴크스바겐에 따르면 그동안 스타링크는 고정 가입자에게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왔다.위성망과 연결하려면 한 대의 안테나 키트를 구입해야 하는데 한 달에 평균 110달러, 안테나 키트는 599달러를 지불해야한다. 테스트 결과 스타링크는 대부분의 위치에서 초당 50Mb에서 250Mb의 다운로드 속도를 낼 수 있지만 사용 피크 시간이나 인터넷 혼잡을 겪으면 속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FCC는 스타링크의 모빌리티 서비스에 청신호를 켰지만 스페이스X는 아직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았다고 전했다.스타링크 설명서에는 "우리는 아직 이동할 때 안전하게 스타링크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드를 구성하지 않았다"고 선명하게 적혀 있다.


한편 올 2월, 미 언론들은 NASA가 2세대 ’스타링크’ 프로젝트에 대해 근접 궤도가 ‘심각한 정체’를 일으켜 충돌 위험을 높이고 나사의 연구 및 유인우주 임무에 지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고 보도했다.   


스페이스X 경쟁사들도 위성 인터넷 서비스 배치를 서두르고 있다. 위챗은 올해 봄 사우스웨스트 항공편이 올가을부터 위챗이 제공하는 무선통신망 시스템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 역시 수천 개의 위성을 발사해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스페이스X는 펜타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미군의 각종 기밀시험에 여러 차례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우려를 낳고 있다.스타링크는 미군의 글로벌 작전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는 물론, 향후 스카이워커 시스템을 탑재해 직접 무기의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이 밖에 스페이스X는 우크라이나에 통신과 작전지휘용 스타링크 장비를 납품하는 등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에 적극 개입하고 있다.


현재 스타링크는 미국 5G 네트워크 사업자와 직접 경쟁하고 있다.미국 테크놀로지 사이트 인퍼스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최근 지상 5G 망에 12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자는 제안이 미국에서 승인되면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서비스의 미국 내 사용을 방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위성방송사 디시네트워크는 고출력 이동 서비스에 12G 사용을 신청했다. Hz 대역, 그것도 스타링크, 원웹, 기타 위성망 사업자가 사용하는 Ku 대역의 일부다.이에 스페이스X는 FCC에 보낸 서한에서 이 같은 5G 네트워크 제안으로 스타링크 서비스가 74%에서 끊길 것으로 테스트됐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FCC, '스타링크' 교통수단 연결 승인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