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1.PNG
 
만리장성의 자료
 
소속대륙: 아시아, 소속국가: 중국, 지점: 동쪽은 압록강으로부터 서쪽의 가욕관(嘉峪关)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북부와 중부의 9개 지구를 횡단
 
함의: 중화민족의 위대한 상징임
 
만리장성은 중국과 세계에서 수건시간이 제일 길고 공사량도 제일 방대한 고대군사의 방어공사였다.
 
만리장성은 기원전 8 세기부터 수건하기 시작하여 그 수건역사가 장장 2000여년이 걸렸으며 중화문명의 견증으로 불멸의 역사적 기념비로도 된다.
 
장성은 성벽을 주체로 성장(城障), 관성(关城), 병영, 초소, 봉화대 등 허다한 군사와 생활시설로 되어있으며 전투, 지휘, 관찰, 통신 등 종합기능을 갖고 있다. 지금 만리장성은 그 방대한 공사와 유구한 역사 및 심원한 문화적 가치로 하여 중화민족의 위대한 상징으로 되고 있다.
 
2.PNG
 
 가장 긴 군사방어시설
 
장성의 건축역사는 최초로 거슬러 올라가면 서주시기라고 해야 할 것이다. 춘추전국시기 여러 열강들은 패권을 잡기 위해 서로 장성을 쌓기 시작, 기원전 220년에 이르러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은 나라의 안전을 보호하고 북방 흉노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이 방서공사들을 하나로 이어 완정한 방어체계로 구축하였으며 동시에 부대건축과 확건을 진행, 동쪽의 요동으로부터 서쪽의 임조에 이르러 만리에 달해 그 때로부터 만리장성이라 불리게 되었다.
 
현재 비교적 완정하게 보존되고 있는 장성은 동쪽의 압록강으로부터 서쪽의 가욕관까지 6700 킬로미터에 달하는데 그야말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3.PNG
 
성벽, 관성과 봉화대
 
군사방어체계의 구성부분으로 볼 때 성벽, 관성과 봉화대는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장성의 성벽은 방어체계의 주체로서 평균 두께가 7 – 8미터에 달하며 제일 넓은 곳은 말 다섯필과 사람 10명이 동행할 수 있는 규모이다. 관성은 장성 연선의 중요한 군사주둔거점으로 높은 담, 성문루 등으로 구성되었는데 위에는 관망처와 사격구멍이 있다. 봉화대는 “봉수(烽隧)”, “봉대”, “낭연대(狼烟台)” 등으로 부르기도 했다. 봉화대는 봉화와 연기로 적정을 전하는 건축물이었다.
 
【동포투데이 김철균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계에서 가장 위대난 문명기적 시리즈(28)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