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1-26(목)
 

4434.png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사)함께하는 나눔과이음(이사장 진형식)에서는 2021년 11월에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적이고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발굴하고 진행된 ‘나눔과꿈: 삼성전자와 사랑의열매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만들기’ 공모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사)함께하는 나눔과이음에서는 나눔과꿈사업(경계성지능 지능극복 프로젝트 ”따로 또 같이“)으로 강서구 지역내 학교와 강서교육복지센터를 비롯하여 지역사회 여러 곳과 협업해 강서구 관내 초·중·고에 재학 중인 경계성지능 아동·청소년 20명을 모집하였다. 느린학습자로 분류되어 있지만 그 어디에도 소속될 수 없고 이들이 방치될 경우 지적장애로 발전하게 된다는 연구 보고가 있으며 경계성 지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해 인식개선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지난 2022년 11월 10일(목) 16시, 방송기자연합회에서 주최하는 제5회 팩트체킹 공모전에 초대되었다. 나눔과꿈 사업 참여자(고예원, 김채연)가 맞춤형ILP 직업기술훈련 중 미디어 영상 제작 수업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이는 나눔과꿈 사업을 통해 인연을 맺게 된 주강사 박현주 국장(강서라임방송국)과 보조강사 김성은, 나눔과 꿈의 미디어 영상 수업을 함께한  김채연(서울등촌고2), 고예원(신정여고2) 학생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영상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이슈에 대해  ‘깨어있고 반응하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열망을 ‘투표소의 경계를 잇다’라는 주제로 담았다. 이번 수상은 경계성지능인을 대상으로 하는 나눔과꿈사업에 대한 성과이자 그들의 앞날을 응원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내용은 한겨레신문(2022.11.07.)에 실린 바 있다.


한 가지 안타까운 부분은 본 사업은 이번 사업으로 종결되며, 나눔과꿈 사업이 올 한 해에만 한시적으로 지원된다는 사실이다. 경계성지능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볼 때 1년의 시간은 너무나 짧다. 나눔과꿈 사업은 올해로 마지막이지만 경계성지능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올바른 자세와 개별 맞춤형 교육방식 및 커리큘럼 지원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자 본 센터는 계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함께하는나눔과이음, 나눔과 꿈 사업을 통해 청소년부 팩트체크 부문 최우수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