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당신은 알 속에 웅크린 채 태어나지 않은 아기 공룡의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지난 8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중국 푸젠(福建)의 한 박물관에 이런 공룡 알 속 배아 화석이 있다.


=.jpeg

 

중국 영국과 캐나다 3개국 과학자들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이는 지금까지 과학으로 기록된 가장 완전한 공룡 배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이미 알려진 공룡 배아 중에서도 유일하게 웅크린 자세가 부화하기 얼마 전에 새한테서 일어나는 수축된 자세를 닮았다. 이처럼 온전하고 생생하게 화석으로 남아 있는 공룡배아는 뼈가 작고 약해 중국 장시(江西)에서 출토된 희귀 공룡배아로 과학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이는 공룡의 성장과 발육 번식을 위해 새롭고 중요한 과학적 인식을 제공한다


어린 시절 영화 ‘쥬라기 공원’과 ‘쥬라기 세계’를 본 뒤 공룡에 대한 경외와 호기심이 가득했던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까마득한 옛날, 중국은 명실상부한 공룡의 세계의 땅이었다. 중국은 지금까지 뼈 화석에 따라 300여 종의 공룡을 발견해 명명했으며 현재 가장 많고도 다양한 공룡 화석을 발견해 왔다.


77767.jpeg

 

한편 중국에는 이번 성과만큼 글로벌 공룡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례도 많다. 예를 들어 1979년 중국 쓰촨성 쯔궁다산푸(四川自贡大山铺) 쥐라세 지층에서 원시도마뱀 각류, 검룡, 익룡 등 100여 구의 공룡화석이 발견돼 세계 쥐라기 중기 공룡화석 부족의 공백을 메웠고 1996년 중국은 세계 최초로 깃털을 가진 공룡인 중화의 용새를 발견해 세계를 떠들썩하게 한 것은 새가 공룡의 후손이라는 가설을 뒷받침해 주었다.


중국의 ‘공룡 오보(恐龙五宝)’ 중 하나인 ‘사익공룡’은 공룡이 조류로 진화하기 위한 필수 단계를 의미한다. 이 아름다운 공룡은 화려한 우왕룡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깃털 공룡이다. 그리고 중국 공룡들은 조룡(鸟龙), 젠창룽(建昌龙)과 장시룽(江西龙)을 닮은 대표적인 중국 공룡들이다. 이런 발견과 연구는 매번 한 번씩 공룡에 대한 우리의 상상을 재구성하고 있다.


세계를 통틀어 중국은 고생물 연구에 가장 이상적인 지역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중국은 지역이 넓고 지층이 연속적이며 화석의 매장량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의 진보와 연구자 수 증가, 여기에 과학보급 사업과 사회의 참여까지 더해지면서 천혜의 자연조건을 안은 중국은 고생물 보존과 연구를 수행할 능력과 책임도 커지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과학 기록 중 가장 완전한 공룡 배아 발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