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888.pn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중국 축구프로리그 베이징(北京)궈안과 선전(深川)의 코치였던 포르투갈 출신 파울리뉴 감독은 최근 자국 언론 엑스프레소(Expresso)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선수들이 프로답지 못하며 밤샘 게임을 하고 늦잠을 자곤 했다고 말했다.


중국 축구선수에 대해 말한다면


우선 중국 선수들은 아침 훈련을 싫어하고 늦잠 자는 것을 좋아한다. 밤을 새워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선수들은 훈련량이 적다. 중국에는 기량이 뛰어난 선수들이 있지만 경기를 이해하지 못한다.


다음으로 중국 유소년 훈련이 매우 열악하여 축구 협회에서는 모든 팀에 유소년과 청소년팀을 반드시 두도록 요구했지만 당시 중국 팀에는 예비팀(2팀)만 있었다.


중국 축구가 당신 생각보다 좋은가? 아니면...


중국 A리그 팀에 갔다. A리그에는 2~3개의 좋은 클럽이 있다. 중국 슈퍼리그와 A리그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 슈퍼리그에는 헐크, 악셀 위첼 등 최고의 외국인 선수가 많다. 또한 중국 선수들 대부분이 수년간 프로축구를 해온 베테랑들이다.


선전과 베이징 어느곳이 더 좋은가?


선전이다. 나는 베이징에서 반 년 밖에 머물지 못했다. 베이징을 좋아하지만 베이징의 공기와 교통 상황은 좀 복잡하다. 선전의 공기는 아주 좋고 비교적 평온하며 해변과 리조트가 있다.


당신 아내도 중국 생활을 좋아하는가?


우리 모두는 중국을 사랑한다. 나는 훈련을 하거나 휴가를 갈 기회가 있으면 중국으로 갈 것이다. 나는 이 나라의 사람들과 문화, 그리고 그들의 건축을 좋아한다.


선전에서 어떤 일화가 있었는가?


한번은 우리 팀의 수비수 한 명이 원정 경기에서 머리를 다쳤는데 그는 풀타임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경기 후 첫 훈련 전에 구단주는 팀 전체앞에서 이 선수에게 2만 유로(약 14만위안)를 지급했다. 나는 그때 충격을 받았다. 유럽에선 모든 선수가 2만 유로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머리를 상하려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포르투갈 감독: 중국 선수들 프로답지 못하고 게으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