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김정룡(多가치 포럼 대표)

 


제나라 환공은 사치하고 방탕하며 예의를 지키지 않았고 인륜도덕마저 저버린 패악무도한 자로서 군주의 자격이라곤 전혀 없는 임금이었다. 그런 이를 춘추오패로 만든 인물이 바로 관중(管仲)이었다.


관중은 사·농·공·상 제도를 만들어 정치를 개혁하였고, 조세개혁으로 경제를 크게 발전시켰고, 인류역사에서 처음으로 공창(公娼)을 설치하여 이웃나라들의 정보를 수집하여 제압하는 등 그 시대 가장 위대한 정치가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다.

 

20210801160514_buuabvue.png

그 위대한 정치가 관중도 세월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여 성을 쌓고 남은 돌이 되었다. 제환공은 비어 있는 재상 자리를 채우려고 관중을 찾아갔다.

 


“중보(仲父)께서는 집에서 병들어 계시는데 불행이도 이 병 때문에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된다면 장차 누구에게 정치를 맡기면 좋겠소?”


관중이 대답했다.


“소신은 늙었습니다. 물어볼 것이 못됩니다. 비록 그렇긴 하지만 신이 듣기로는 ‘신하를 잘 아는 데는 그 왕만 한 사람이 없으며 자식에 대해 잘 아는 것은 그 아비만 한 이가 없다.’고 합니다. 왕께서는 마음속에 생각했던 바를 먼저 말씀해보십시오.”


환공이 말했다.


“포숙아는 어떻소?”


관중이 말했다.


“안 됩니다. 포숙아는 사람됨이 지나치게 곧고 고집이 세며 일처리에서 너무 과격한 면이 있습니다. 강직하면 백성들에게 포악하게 나설 우려가 있고 고집이 세면 백성들의 마음을 잃게 되며 과격하면 아랫사람들이 등용하기를 꺼려할 것입니다. 그는 마음에 두려워하는 바가 없으니 패왕의 보좌역이 아닙니다.”


환공이 또 물었다.


“수조는 어떻소?”


관중이 말했다.


“안 됩니다. 사람의 본성이란 누구나 자기 몸을 아끼기 마련입니다. 군주께서 질투심이 강하고 여색을 매우 좋아하자 수조는 스스로 거세해 후궁들을 관리하였습니다.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는 자가 어찌 그의 왕을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환공이 또 물었다.“그렇다면 위(衛)나라 공자 개방(開方)은 어떠하오?”


관중이 대답했다.


“안 됩니다. 제나라와 위나라 사이는 열흘 거리에 불과합니다. 개방은 왕을 섬긴다는 이유로 그 비위를 맞추려고 십오 년 동안 부모를 찾아가 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인정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자신의 부모도 섬기지 않으면서 또 어찌 왕을 섬길 수 있겠습니까?”


한공이 계속하여 물었다.


“그러면 역아(易牙)는 어떠하오?”


관중이 대답했다.


“안 됩니다. 역아는 군주의 미각만을 위할 뿐입니다. 한번은 왕께서 맛보지 못한 것은 사람고기뿐이라고 하자 역아는 그의 장자를 삶아 바쳐서 왕께서 맛보게 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으로 자기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자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 아들을 삶아 요리를 해서 왕께 바쳤으니 자기 아들도 사랑하지 않으면서 또 어찌 왕을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환공이 말했다.


“그렇다면 누가 좋겠소?”


관중이 말했다.


“습붕(隰朋)이면 좋습니다. 그는 사람됨이 안으로는 굳은 마음을 지녔고 밖으로는 예의가 바르며 욕심이 적고 신의가 두텁습니다. 안으로는 마음이 굳건하므로 표준으로 삼을 만하며 밖으로는 예의가 바르므로 큰일을 맡길 수 있습니다. 또 욕심이 적으므로 백성들을 다스릴 수 있고 신의가 두터우니 이웃나라들과 친교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패왕을 보좌할 사람이 갖춰야 할 조건입니다. 왕께서는 그를 쓰십시오.”


환공이 말했다.


“그렇게 하겠소.”


일 년이 지나 관중은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환공은 습붕을 등용하지 않았고 수조에게 자리를 주었다. 수조가 나라의 대사를 관장하게 된 지 삼 년쯤 됐을 때 환공은 남쪽으로 당부를 유람하고 있었다. 그때 수조가 역아, 개방과 대신들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켰다. 환공은 목마르고 굶주린 채 남문의 침궁(寢宮)에 갇혀 죽었다. 환공의 시신을 죽은 지 석 달이 지나도록 거둬주지 않아서 시체에 생긴 구더기가 문밖으로까지 기어 나올 정도였다. 환공의 군대는 천하를 주름잡고 자신은 다섯 패자의 우두머리가 됐지만 마침내 신하들에게 시해당하고 고귀한 명성까지 잃어 천하의 웃음거리가 됐다.


환공의 이 처참한 말로의 원인을 역사가들은 관중의 충언을 받아들이지 않고 간신을 등용한 탓이라고 말한다.


역사를 살펴보면 신하가 임금을 배신하여 나라를 빼앗은 사례는 많고도 많다. 하나라를 뒤엎고 상나라를 세운 탕(湯)은 본래 하나라 걸왕의 부하였고, 상나라를 무너뜨리고 주나라를 건국한 주무왕도 본래 상나라 주왕(紂王)의 대신이었다. 춘추전국시대는 하극상의 세상이었다. 대부는 제후를 뒤엎고 제후는 천자의 위에 군림하여 세상을 흔들어 그야말로 뒤죽박죽이었다.


군주가 신하의 배신에 의해 망하는 데는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 신하를 잘못 등용한 것이 망인(亡因)이라는 것이다.


요즘은 차기 대선시즌이 불붙은 시기이다. 야권의 대선후보 1위를 달리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하 윤석열로 간칭함)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신하였다. 희한한 것은 대통령의 임명을 받고 부임한 윤석열이 재직 시부터 여론조사에서 야권대선후보로 꼽혔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4년 전 취임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국민들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만들 것입니다.”


장관급 인사가 재직 시에 야권대선후보로 매일이다시피 여론에 오르내린 적이 문재인 정권 이전에는 없었으니 실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나라’임에는 틀림없다.


6월 29일 윤석열이 대선출마를 선언하자 여권인사들이 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배신자!”


“자기 마시던 우물에 침을 뱉는 몰상식한 자!”


“배신자의 말로는 좋지 못할 것이다.”


뭐 대충 이런 식인인데 골자는 ‘배신’이다.


윤석열 입장에서는 자신을 배신이라 공격하는 것이 억울하다는 것이다. 핍박에 못 이겨 문재인 정권을 떠났고 핍박에 못 이겨 양산박에 오르듯이 차기 대선출마를 선언했다고 주장한다.


이 대목에서 다시 역사를 돌아보면 역사적으로 신하가 일으킨 구테타가 성공하면 영웅이고 실패하면 역적이다. 문재인 정권을 약탈정부라고까지 비난하고 정권교체를 외치면서 대선출마를 선언한 윤석열의 행위는 걸왕의 부하 탕의 출정식을 떠올리게 한다.


“오라 그대들이여, 모두들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나는 감히 난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하의 죄가 많아 천명으로 이를 토벌코자 한다.”


윤석열이 입만 벌리면 내세운 ‘국민의 뜻’이 바로 탕의 천명과 닮아 있다. 아무리 천명을 핑계로 내세워도 탕은 내내 무력으로 주왕을 내쫓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평생 죄책감에 시달렸다. 윤석열은 아무리 국민의 뜻을 들먹여도 문재인 정권에 등을 돌리고 자심이 몸담았던 정권을 무너뜨리려는 행위에 대해 일말의 죄책감이 없을까? 탕은 다행히 중훼(仲虺)라는 친구가 나서 글을 지어 위로했고 일명 ‘중훼지고’라는 글이 역사에 남아 내려왔다. 윤석열은 누가 나서 위로하는 글을 역사에 남겨 줄 것인지?


그건 그렇고.


윤석열을 검찰총장으로 하마평에 올릴 때 일부 신하들의 반대가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여 세상이 아주 시끄러워졌다는 것이 일부 여권 인사들의 주장이다. 당시 반대 이유는 주로 윤석열의 사법연수 기수 때문이었다고 한다. 윤석열은 나이는 많은데 늦깍기라 사법연수 선후배 기수를 따지는 검찰 ‘계급사회’에서는 부당한 일이라는 것이다.


윤석열을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관중에게 물어보았다면 아마 관중은 아래와 같이 대답했을 것이다.


“전하, 안 됩니다. 윤석열의 사법연수 기수가 문제가 아니라 윤석열은 ‘선대 임금’에게 칼을 겨눴던 자로서 후대 임금에게 칼을 겨누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사람의 성향은 변하지 않으니 그를 등용하면 큰 화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이것이 그를 중용하면 안 되는 주요 이유입니다.”


임금 왈,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이니 짐은 윤석열을 가장 적임자로 간주해왔소. 임명을 강행해야겠소.”


임명장 수여식이 열렸다.


“당신을 굳게 믿소. 살아있는 정권에도 칼을 겨누세요.”


임금의 이 한 마디가 부메랑이 되어 윤석열이 현정권에 대해 마음껏 칼을 휘둘러대도 임금은 입도 뻥긋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쯤 되면 윤석열의 ‘배신’은 임금에게 큰 책임이 있다고 봐야 마땅하지 않을까?


서두에서 인용한 관중과 환공이 주고받은 대화의 포인트는 임금이 신하를 잘못 등용했기 때문에 망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조를 탓하기보다 임금의 책임이 더 크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 조간주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무릇 귤나무를 심은 자는 그것을 맛있게 먹고 향긋한 냄새를 맡을 수 있지만 가시나무를 심은 자는 그것이 성장하면 찔리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윤석열 등용이 귤나무를 심은 것이 아니라 가시나무를 심어 자신이 그 가시에 찔리고 말았다.


문제는 대통령이 자신이 임명한 신하를 자신이 컨트롤이 왜 안 되는지?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궁금증이다.


전한 때 황생이란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


“모자가 아무리 헐었더라도 머리 위에 쓰는 것이고 신발이 아무리 새것이라도 발에 신는 것이다. 왜 그럴까? 상하의 구분이 있기 때문이다.”


『한비자에』에 이르기를, “무릇 호랑이가 개를 복종시킬 수 있는 까닭은 발톱과 이빨을 지녔기 때문이다. 만일 호랑이에게서 발톱과 이빨을 떼어 개에게 붙여 사용하게 한다면 호랑이가 도리어 개에게 복종할 것이다.”


속설에 이런 말이 있다. 한 길의 나무가 천 길의 계곡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것은 그 나무의 길이가 길어서가 아니라 그 나무가 산꼭대기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은 분명 ‘모자’이지 ‘신발’이 아니다. 문재인은 분명 ‘호랑이’지 ‘개’가 아니다. 그는 또 천 길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산꼭대기에 있는 나무이다. 이것이 바로 군주에게 주어진 권력이다.


이런 ‘하늘같은 권력’을 손에 쥐고도 왜 신하 하나 컨트롤 못해 질질 끌려 다니는지?


나 같으면 초기에 불러놓고 이렇게 처리하겠다.


“나의 임명을 받은 사람이 야권 차기대선후보 1위라니 말이 되나. 보자 하니 나와는 ‘철학’이 맞지 않은 것 같은데 사표를 내세요.”


본 시리즈의 주요 포인트는 군주의 통치술이다. 누누이 말했지만 삼 김 이후 대통령들은 확실히 왕의수업이 없었기 때문에 통치술이 매우 빈약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통치술, 그 가운데서도 용인술이 매우 부족하다.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은 독립군을 등용하지 않았다. 반일했던 사람들은 기필코 반미 할 것이고 친일했던 사람들은 또 친미 할 것이라는 것이 이승만의 판단이었다. 미제국주의를 등에 업고 집권해야 하는데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이승만은 용인술을 아는 대통령이었다. 물론 친일파를 등용함으로써 친일청산이 이뤄지지 못해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이 아주 시끄럽다. 이 면에서 말하자면 이승만은 만고의 죄를 지은 임금이다. 허나 개인적으로 평가할 때 이승만은 용인술을 아는 임금이라는 뜻이다. 그랬기 때문에는 그는 집권 시 반미에 부딪히지 않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하의 배신과 군주의 책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