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2020년 한 마리 박쥐가 코로나 19를 세상에 퍼뜨릴 줄은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것이 중국에 준 악영향은 이루다 헤아릴 수 없다. 어떤 기업은 그 충격 속에서 파산을 면할 수 없었을 것이고 어떤 기업은 초토화 속에서 드센 생존력을 과시하면서 새롭게 탄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래에 소개되는 것은 코로나 19의 사태가 끝난 후 중국이 맞게 될 15가지 변화이다.


변화 01.jpeg

 

[변화 1] 소비관념에 대한 사람들의 대 변화 보일 듯


바로 소비관념의 변화이다. 현재 비록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 습관은 형성되었지만 이후부터는 그것이 더욱 활약상을 보이게 될 것이다. 특히 1급 도시들에서는 이번의 코로나 19의 재난을 겪은 뒤 더 이상 혼잡한 곳으로 가기를 저어하게 될 것이고 그젯 날의 번화한 상업가는 온라인 쇼핑으로 대체될 것으로 물건 구매 등은 거개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흔히 집을 떠나지 않고도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많은 거래를 할 수 있으므로 그 전망이 밝지 않을 수 없다.


변화 02.jpeg

 

[변화 2] 인터넷 오락프로그램이 무대 대체할 전망


인터넷 오락프로그램이 무대를 대체하게 되며 동영상, 생방송과 게임, 음악 등이 폭발적으로 인기가 된다. 집안에 앉아 사람들은 모든 향수를 하게 된다. 치킨을 먹고 게임을 하며 마이크를 잡고 노래를 하고 드라마를 보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게 된다. 모든 것이 전통을 대체하게 된다.


지난 2020년의 춘절기간 영화 상영과 사원회(庙会)가 취소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오락장소가 코로나 19 때문에 모두 폐업했다. 하다면 코로나 사태가 지나가면 영화 상영이나 기타 오락 장소들이 회복되고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까? 그렇게는 되지 않을 전망이다. 코로나 19의 타격에서 교훈을 얻은 사람들은 더 이상 사람들이 밀집된 장소로 가는 그런 모험을 하지 않을 것이며 바대로 동영상, 생방송을 시청하거나 게임을 하고 음악 감상을 하는 것으로 여가생활을 즐길 것으로 보이고 있다.

 

데이터의 제시에 따르면 지난 1월 21일부터 27일까지 가장 빠르게 성장한 50종의 프로그램 중 상위 3개 종류의 프로그램은 레이저 게임, 동영상 시청, 의약상식 찾아보기 등으로 각각 52%, 8%와 6%를 차지했다. 이 3개 종류의 프로그램은 지난 춘절기간 가장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오락 프로그램인 <왕자의 영광(王者荣耀)>, <무지개 섬(彩虹岛)>과 <평화의 엘리트(和平精英)>, <늑대 죽이기(狼人杀)> 등은 더더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는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2019년의 음력 섣달 그믐날 <왕자의 영광> 프로그램은 13억 위안이란 역사기록을 달성, 2020년 음력 섣달 그믐날엔 그 창출액수가 20억 위안을 기록하여 인류사상 단 항목 오락 산품의 하루 수입의 최고 기록을 창조하였다.


변화 03.jpeg

 

[변화 3] 제품 체험의 가치가 돌출하면 전통실체 가게의 전환점에 도달 전망


위에서 언급하다 싶이 지금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소비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하다면 전통 상가들은 더 이상 볼 장을 다 보게 된 것일까? 아니다. 그렇게 되면 부동산이 더는 지탱할 수 없게 된다. 오프라인 가계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오프라인의 가치는 체험에 중점을 둔다. 즉 오프라인은 거래를 완성하지 않고 그냥 체험을 할 수 있다는데 그 가치가 크다. 실제로 가계를 여전히 자신의 판매 장소로 여길 경우, 앞으로 이런 방식은 더 이상 존재의 가치가 없다. 현재 소비자들의 정신적 향수 지수는 부단히 향상되고 있다. 하다면 누가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제품장소를 구축하는가 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이 기회포착을 잘 하는 사람의 몫으로 될 것이다.


변화 04.jpeg

 

[변화 4] 전통적 고객확보 방법으로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갈 수 없으며 내용물로 고객을 확보하는 시대가 도래 될 전망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하여 고객의 발목을 잡아야 하는 업체들로 놓고 볼 때 그야말로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인적이 없는 거리는 한산하기 그지 없고 업체들은 또 고액의 임대료를 내야 하는 상황, 이렇게 말하면 고객의 발목을 잡을 능력이 없다면 어떤 유형의 업체든지 생존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하다면 무릇 어떤 형태의 업체든지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는 한 가지 이상의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하긴 아직도 어느 정도로 전화와 매점 판매 등으로 고객을 끄는 전통적인 모식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모식의 판로의 주동권은 날이 갈수록 협소해지지 않을 수 없으며 원가 또한 날이 갈수록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인터넷을 통해 고객을 확보한다는 것은 더 심오하게 말한다면 가격 우세로 고객을 확보하는 것으로 앞으로 여러 가지 인터넷 창구가 날이 갈수록 개방되기 마련이다.


변화 05.jpeg

 

[변화 5] 교육모델 혁신 지식투자와 온라인 교육 쾌속 성장 전망


솔직히 말해 큰 환경이 험난하고 기업압력이 전례가 없이 큰 오늘에 와서 당신이 기업의 상사든지 아니면 말단 직원이든지를 막론하고 모두 자아개선의 수요가 있기 마련이다. 상사라면 어떻게 하면 기업의 정상적인 유지를 잘 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비용을 절약하면서 어려운 고비를 넘길가 하는 것에 대해 많이 고민할 것이고 말단 직원 역시 기업에서의 자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면서 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이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을 두고 고민할 것이다. 이런 경우엔 삶의 실용성에 모를 박고 <삽입과 사용을 동시에 응용(即插即用)>으로 지식투자를 하는 것을 자아생존의 무기로 삼아야 한다. 아울러 코로나 19란 특정 기간에는 관련 의료 및 건강 화제가 화이라이트로 될 수도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앞으로의 추세, 적어도 올해에는 가장 거대한 추세로 될 것이다. 코로나 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지금 학생은 홀시할 수 없는 군체이다. 이들에 대한 방학의 연장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 자체에 크나큰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교육과 학원 교육 분야가 그렇다. 그리고 설사 코로나 19의 사태가 지나가더라도 부모들은 쉽사리 자녀가 오프라인 수업을 하는 걸 원하지 않을 수 있다. 하다면 지식에 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온라인 교육이 새로운 포괄적이고도 빨리 접수될 수 있는 교육 창구로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게 된다.


변화 06.jpeg

 

[변화 6] 작업 방식의 변화 인터넷 사무 소프트웨어 산업의 봄이 전망


지난 음력설이 지난 후 많은 사람들은 위험을 무릎쓰고 출근하기를 원하지 않고 집에서 사무를 보는 것을 선호했다. 얼마 전 시벨 음식업 창시인은 기업이 힘들 때 대출을 받아 직원들의 급여를 발급할 수 있다고 했다. 수많은 업체 속에서 시벨 음식업은 근근히 모든 기업들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일찍 오래전부터 많은 전통 업체들에서는 감히 실무재개를 하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인터넷 산업 종사자들은 영향력이 비교적 작으나 이들은 컴퓨터만 있으면 모든 것을 조작할 수 있다. 그러니 해당 인터넷 사무 소프트웨어(软件) 및 통신 채팅의 소프트웨어가 곧 등장해 새로운 단계의 화이라이트로 될 전망이다.


한편 인터넷 산업이 활성화되면 전통적인 산업은 슬럼프에 빠질 수도 있다. 이는 보편화가 된 추세이며 막을 수가 없다. 하지만 인터넷 산업이라고 해서 편안하게 앉아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한시기 인터넷 산업은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며 결국은 진정한 가치 있는 제품의 소유자만이 최후의 웃음을 가져갈 것이다.


변화 07.jpeg

 

[변화 7] C 소비자 무료 추세, 광고와 미디어 산업 황금기 도래 전망


여기서 제기되는 것은 C 소비자(개인 영화 관람자) 무료 추세이다. 예하면 중국에서 쉬정(徐峥)가 제작한 영화 <이모(囧妈)>가 영화관 방영을 포기하고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보게 하여 중국 영화업의 미개척지를 개발했다. 이는 어찌 보면 코로나 19로 인하여 생긴 우연한 일이다. 이를 계기로 2020년부터 전통적인 영화관으로 돈을 버는 시스템은 날이 갈수록 약세로 되기가 필연적이다. 전통적인 영화업은 용호로 놓고 볼 때 가치가 떨어졌고 영화관으로 돈을 버는 것 자체가 쉽지 않게 될 전망이다. 만약 영화방영의 수금을 포기하고 아울러 이를 무료로 하면 용호들이 극찬하면서 조회 수가 급증할 것이고 이러면 돈을 벌 기회가 더 많아지기 마련이다. 예하면 <이모>가 무료관람이 되니 보는 이가 급증했고 따라서 광고료 역시 정비례로 올라갔기 때문이다.


변화 08.jpeg

 

[변화 8] 전통적인 의료사유 뒤집혀지고 <인터넷 + 의료>가 주목 받을 전망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사람들은 과학의료 시스템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하게 되었다. 이번 사태를 놓고 보면 의료자원 결핍의 뉴스는 대단히 많았으며 많은 사람들은 보건마스크 한 장 사기에도 몹시 고군 분투 하기도 했다. 문제는 어디에 있는가? 관건은 의료사유였다. 신형의 의료사유의 출현은 전통적인 의료 사유에 큰 타격으로 되는바 이는 과학의료 시스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관건시기에 합리하게 의료자원을 조달 배치하겠는가, 만약 데이터로 상호 소통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며, 어디에 뭐가 수요되면 적시적으로 어디에 배송하며, 아울러 황당적인 손짓이 아닌 믿음을 주어야 한다. 이러면 신형의 의료사유는 점차 보급될 것이며 여기서 매우 많은 기회가 탄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중국 국내에서 코로나 19가 성행하던 시기 각 <인터넷 + 의료> 플랫폼들은 매우 활약적이었다. 딩샹의사(丁香医生), 의렌(医联), 치어의사(企鹅医生), 하오다이푸(好大夫) 등 플랫폼들은 분분히 코로나 19 확산의 실시간 생방송을 했으며 전염병을 예방 퇴치를 내용으로 과학지식을 보급하고 다운하여 진료자문 봉사 등으로 대중들로 하여금 코로나 19에 잘 대응할 수 있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용호교육 임무를 완성하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도 하였다.


변화 09.jpeg

 

[변화 9] <바이러스의 미래 앞에서 심태가 먼저 붕괴> 등으로 심리자문 급증할 전망


전염병에 직면한 사람들은 육체상의 도전뿐 아니라 심리적 압력 또한 대단하기 마련이었다. 예하면 코로나 19 같은 전염병에 감염되면 불안, 공포와 두려움 등 심리적 압력을 나타낼 것이며 의료일꾼 역시 항상 감염의 두려움과 과부하 된 작업 상태로 위험에 처해 있게 된다.

 

<바이러스의 미래 앞에서 심태가 먼저 붕괴>ㅡ 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현재 코로나 19 사태 기간의 심리위기 또는 정상적인 심리회복 등은 기필코 매 인간들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으며 이러한 사회환경에서는 해당 심리자문 서비스가 사람들한테서 인기로 되지 않을 수 없다.


변화 010.jpeg

 

[변화 10] <스마트 도시>의 가치 전통적인 도시관리 모델을 대체될 전망


이전에 우리한테 있어서 <스마트 도시>란 <탁상공론> 혹은 필로 종이에 전쟁을 논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번에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는 <스마트 도시>에 대해 중시를 돌리고 관심하기 시작, 만물은 인터넷으로 주류가 되어 전통적인 도시 관리구조를 대체하게 될 전망이다. 예하면 그 누구한테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그 정보를 모든 이들이 고유하기에 이를 알고 제일 빠른 시간대에 그 사람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화한 도시 관리구조인 것이다. 만약 중국 우한(武汉)이라고 가정한다면 도시관리 통제 센터는 우한시 모든 시민들의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 매 1명의 유출인구 역시 모두 위치추적이 가능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우리 사회는 보다 질서가 있게 모든 사건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스마트 도시>의 가치라 할 수 있다.


변화 011.jpeg

 

[변화 11] 시간적 및 지리적 제한 뛰어넘어 무인 서비스 상업 계의 화이라이트로 될 전망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면서 무인 서비스 발전방향이 이미 막을 수 없는 대세로 되고 있다. 이전에 사스범람 시기 전자 상거래, 쇼셀 소프트웨어 등은 사람들의 소비습관을 크게 개변시키었다. 사람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용하기 시작, 거기에 이번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생활서비스 영역과 곧 새로운 거대 변혁이 일어나게 됐으며 미래의 서비스 업은 더 이상 점원을 둘 필요가 없게 될 전망이다.


무인 서비스는 사람 사이의 접촉을 극력 줄이는 것 외 시간 및 지역 제한을 뛰어넘어 서비스 범위를 크게 확장시킬 수 있으며 거기에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예하면 2018년 중국 최초의 드론 운송회사 <배가 고프지 않습니까?>가 오픈된 후 드론이 정식으로 항공선에 등장, 드론 구입은 용호가 주문해서 접수에 이르기까지 20분밖에 걸리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무인 서비스는 무인 택배 외 무인배송 그리고 우리 생활의 많은 영역에 침투될 전망이다. 예하면 스마트 형 무인세차, 핸드폰 검색 및 스마트 세차장의 위치, 세차장 선택, 세차의 과정 전체 등이 망라된다. 그리고 무인 식당, 스마트형 주문기를 통한 물건 구입 및 주문기록을 참고로 고객선호도 분석, 무인 호텔, 무인 호텔 로비 등 이러한 시스템은 무인 서비스로 시작하여 고객을 맞아주고 안내하며 또한 해당 지령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변화 012.jpeg

 

[변화 12] 개인 소유의 교통도구 사용량 대폭도 증장, 새로운 에너지 자원 개발 서광이 보일 전망


코로나 19가 기승을 부리고 사람들은 집밖에 나가기를 싫어하지만 전염병이 물러가면 여전히 출근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럼 어떻게 출근하는가? 지하철? 버스? 또는?… 이렇게 사람이 많이 탑승하는 교통도구는 어쨌든 사람들한테 일종 음영을 갖다 주기 마련이다. 하다면 개인 교통도구의 사용이 대폭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하긴 그 도구가 자전거든, 축전지차든 아니면 자가용 자동차든 어쨌든 사람마다 개인용 교통도구를 갖추는 것이 앞으로의 성행추세이다. 반대로 공공 교통도구는 개인 교통도구의 증가에 따라 시장이 얼어붙을 전망이다. 그리고 지난해 냉각되었던 자가용 시장이 올해는 재 폭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추세가 새로운 에너지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변화 013.jpeg

 

[변화 13] 음식점 경영 모식 <핵분열>을 가져오고 포장판매 경제 음식업계의 새로운 주류 추세로 떠오를 전망


하나의 포장 음식 구매하기- 이는 그냥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는 이미 도시 젊은이 군체의 일상으로 되었다. 다르다면 이번 코로나 19 사태 후 이는 젊은이 군체만이 아닌 모든 사람들의 일상으로 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으로 놓고 볼 때 오랜 기간 동안, 포장 음식은 여전히 전통 음식과 음료의 틈새에 끼어 있을 뿐이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바뀌고 있다. 예견할 수 있는 것은 음식업이 대량의 주문 취소 현상에 직면하게 되고 사람들은 무인 음식점을 찾게 된다는 것이며 심지어 폐업하는 음식점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포장음식 모델을 강화하면 공공장소에 인파가 몰리는 현상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가 하면 소비자는 약간의 비용을 더 내고 위험도가 적은 상태에서 미식 향수란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변화 014.jpeg

 

[변화 14] 재부 획득에 대한 사유의 전변, 능력보다는 경로가 더 중요하다는 인간관념 형성될 전망


이전에 보면 많은 사람들은 온건한 재부를 부풀리는 방법을 선호했었다. 예하면 노임이었다. 그런데 이번의 코로나 19 사태가 엄습하면서 노임에 기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온건한 생존 방식이 아니란 것이 증명되었다. 하긴 나라의 규정으로 중국의 많은 기업들에서는 <휴가기간>에도 직원들의 노임을 발급하고 있다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단기행위>에 불과하며 <장구지책>으로는 절대 될 수 없다는 것이 번연하다. 기계가 돌아가지 않고 많은 직원들이 일을 하지 않는데 기업이라고 용빼는 수가 없는 것이다. 하다면 오직 노임이란 수입에만 의거한다면 그 사람한테 있어서 <허기를 느낄 날>은 곧 다가오기 마련이다.


때문에 이젠 더 이상 노임에만 매달리지 말고 수입을 만들 수 있는 다각적 경로를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즉 출근하지 않아도 수입을 보장할 수 있는 경로를 개척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는 정상적인 노임을 받는 사람도 작업시간 외 얼마든지 시도할만한 것이다. 이는 더 이상 노임에만 매달리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는 일종 전변이다.

 

변화 015.jpeg

 

[변화 15] 공민들의 건강의식 대 변화, 양생보건 의식이 대폭 증장될 전망이다.


왜 이런 것을 제기하는가 하는 것은 주로 이번 코로나 19가 사람들의 건강의식을 증강시켰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 군체를 공격하기 마련이다. 아울러 이런 군체의 대부분은 매우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근무시간이 길고 연장근무 날짜가 많으며 경상적으로 밤을 지새며 일을 하기 때문이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가 폭발하면서 사람들은 휴식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금전은 만능이 아니다. 생명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생명을 아끼는 전제는 건강한 신체이고 면역력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신체는 인생의 본전이고 경쟁력의 밑천이다. 그런데 과로하면 경쟁력과 면역력을 높일 수 없게 된다. 한편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자본가 역시 코로나 19가 닥쳐오면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란 것을 감안할 수가 있게 된다. 직원들의 신근한 노동이 없으면 그 자본가 역시 거리에 노숙자보다 나을 것이 털끝만치도 없다는 것이 분명한 것이다.

 

건강생활을 중시하자면 곧 양생보건이 수요되는 것이다. 기실 어떤 질병이 닥쳐오더라도 자신의 면역력이 강하기만 하면 감염될 위험율이 낮은 것이다. 그리고 질병이 지나가면 사람들은 더더욱 양생보건에 대해 큰 중시를 돌리기 마련이다.


에필로그


올해에 닥쳐온 기세가 흉흉했던 코로나 19는 사람들의 신체건강에 악영향을 끼친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 <흑폭풍>은 사람들의 사유, 행위 습관과 소비방식을 대거 개변시켰다. 이번의 코로나 19는 14억 중국인들한테 있어서 한차례의 중대한 고험이었다. 코로나 자체 외 많은 기업들이 생산중단이 되어고 교통이 봉쇄되는 등 일련의 극대한 손실을 초래하기도 했다. 하지만 위기는 그냥 위기였고 위기 중에 기회도 생기고 있다. 우리로 하여금 민감하게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게 했고 사회의 수요에 맞출 수도 있게 할 것이며 코로나 19를 항격하는 <전역>에서 최후의 승리를 달성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건강과 재부도 함께 얻을 수도 있게 될 전망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코로나 사태 후 맞게 될 15가지 대 변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