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올시즌 연변팀에는 쿠리바리(말리적 미드필더), 이반 보직(크로아찌아적 공격수), 홍진섭(한국적 미드필더), 라피치(크로아찌아적 수비수) 등 4명의 외적선수가 용병으로 뛰였다.


올시즌 연변구단은 그동안 생소했던 용병교체라는 해프닝을 양산하기도 했다. 선수교체에 불만을 품고 감독에게 이의를 제기하는 하극상이 자행됐는가 하면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경기 불참을 선언하는 일도 발생했다.


오늘 문장에서는 용병 선정과정, 피해사례와 시스템부족 문제를 추적해보는것으로 독자들과 교감해보려 한다.


올시즌초 브라질용병 카레라의 경우 입단과 동시에 문제를 낳았다. 해남전지훈련, 곤명전지훈련에서 팀과 함께 해온 구락부의 관련 책임자가 호북의 한 축구중개인으로부터 테프(경기동영상)를 전해받고 영입을 결정했다.


실제 기량이나 경력은 “함량 미달”이면서 에이전트나 협상과정을 통해 보기 좋게 포장함으로써 특급 대우를 받으며 입단한 케이스였다. 축구결책층과 구단은 엄창난 후회를 해야 했다.
쿠리바리와 홍진섭 선수의 경우 일찌감치 영입이 결정됐다. 2011 시즌이 끝난 뒤 연변구단은 곧바로 쿠리바리와의 계약을 체결했고 당시 팀을 이끌었던 정상룡감독은 한국으로 건너가 지인을 통해 홍진섭을 영입하는데 합의를 보았다.


라피치의 경우 한국 K—리그에서 2011 시즌 부상이후 경기력이 기대만큼 나아지지 않아 결국 팀에서 방출된 선수였다. 수비수 물색에 급급했던 연변구단은 2월 27일 연길에서 급급히 그와 입단계약을 체결했다.


이반 보직선수의 경우 올시즌 2차 이적이 허용되는 6월 29일 연변구단은 그와 입단계약을 체결했다.  년초 이적했던 브라질용병 카레라 대신 들어온 선수였다. 


올시즌 외적용병들이 구단에 페를 끼치는 일도 적지 않았다. 물론 그 리유는 여러가지였다. 자신의 기량에 걸맞는 대우를 해주지 않는다는 리유로, 또는 숙소나 휴가 등 기타 자신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리유로 그리고 간혹 감독의 지도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리유로 선수로서의 의무를 성실히 리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은 상대적으로 뛰여난 신체조건과 기술 그리고 더 큰 무대에서 뛰여본 경기경험으로 본토 선수들에 비해 턱없이 높은 년봉을 받으면서 각종 “특혜”를 누린것도 사실이다.


용병이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한 2012 중국축구 갑급리그에서 연변팀은  “사기성 입단”에 무방비로 로출돼있음을 적라라하게 보여줬다.


축구결책층과 연변구단은 용병 선정과 인입사업에 있어서 제도적장치를 하루속히 마련하는것이 바람직할것 같다.


연변일보 리영수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층기획】2012 시즌 이변은 없었다(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