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2012 시즌 연변팀은 강급문전에서 겨우 살아남았다. 갑급리그에서 탈락하면 언제 다시 솟아오를지 모를 그 위험천만한 사태가 곁을 스쳐지나 우리를 굉장히 괴롭혔다.

 

최악의 성적 초래에는 많은 요소와 문제들이 함재돼있지만 오늘 문장에서는 올시즌 팀을 이끌었던 정상룡감독, 조긍연감독, 김광주감독대행 등 3명의 감독을 비교분석해보는것으로 독자들과 교감해보려 한다.

희비가 엇갈린 비운의 감독

정상룡감독은 지난해 시즌도중 연변팀을 맡아 10껨(17륜부터 26륜까지)의 경기를 지휘, 6승4패의 전적을 올리며 팀을 강급위기에서 구해냈다. 올시즌에는 10껨(1륜부터 10륜까지)의 경기를 지휘하며 2승2무6패를 기록, 10륜이 끝난 뒤 연변축구결책층은 저조한 성적 책임을 물어 정상룡감독을 전격 경질했다.

 

2012 시즌을 앞두고 팀 재건에 나섰던 정상룡감독은 기자에게 “연변팀은 자체 칼라(색갈)가 없는 팀이였다. 우리만의 특징을 갖춘 팀으로 리빌딩하기 위해 팀을 재건, 래년 시즌 좋은 성적을 올릴수 있도록 하겠다”고 결의를 새롭게 다졌었다.

하지만 그는 올시즌 곤명 전지훈련(2차 전훈) 내내 감독강습반 참가차 대부분 시간 하문에 머물렀으며 원격조종으로 팀훈련을 체크했다. 한편 감독으로서 외적용병 영입에 가장 큰 목소리를 낼수 있는 위치였지만 구단과 감독진 기타 성원에게 영입사업을 맡기는 우를 범했다. 한편 시즌초 련속 7껨의 원정경기와 구단의 저질공격수(브라질적, 카레라) 영입도 그에게는 재앙이였다. 하지만 올시즌 정상룡감독이 3명 감독중 유일하게 원정서 2승을 거뒀다.

지독한 아집으로 “몰락”한 감독

한국적 조긍연감독은 올시즌 제12륜부터 21륜까지 팀의 지휘봉을 잡았다. 6월 5일 기자와의 만남에서 그는 “소신껏 일할것이며 내 모든것을 보여주겠다”고 포부를 밝혔었다. 추구하는 축구에 대해 그는 “개인적으로 롤모델은 공격축구이며 패스게임 축구를 좋아한다. 난 수비축구는 절대 안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나는 지는걸 싫어하고 선수들이 나한테 복종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조감독이 팀을 이끄는 기간 선수들의 체능은 많이 올라갔다. 하지만 그는 외적용병들에 대해 불만이 많았다. 이 기간 이반 보직선수를 제외한외 기타 외적용병들은 볕을 거의 보지 못했다. 련속 7껨의 홈경기가 있었지만 10껨의 경기를 지휘하며 4승2무4패라는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한편 연변 토종선수들과의 의견마찰도 심했다. 선수들이 훈련을 집단 거부하는 사태에까지 치달아 결국 “그동안 쌓인 피로와 오랜 지병이였던 허리디스크때문에 감독지휘봉 잠시 반납”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귀국하게 되였다.

 

매번 새 얼굴을 불러 테스트를 하고 새 전술을 시험하는건 너무 태평했다. 슈퍼리그 진출을 웨친 팀에 “실험축구”는 팬들에게 실망만을 안겨줬다. 하지만 일부 반발의 목소리도 들려왔다. 모든 책임을 조감독에게 돌려서는 안된다는것이였다.

“소방수”역할로 고생만 했던 감독

지난해 성적부진으로 올시즌 코치, 조리감독에 만족해야 했다. 정규리그 10륜이 끝난 뒤 김광주는 감독대행을 맡고 11륜 북경리공팀과의 원정경기와 홈에서 펼쳐진 도시바 2012 중국축구협회컵 중경 FC팀과의 경기를 전부 승전으로 마무려 맡겨준 임무를 무난히 수행했다.

 

22륜부터 또다시 감독대행을 맡은 김광주감독대행은 시즌이 끝날 때까지 9껨의 경기를 지휘하며 3승6패를 기록했다. 비록 성적은 초라하지만 팀내에 일었던 풍파를 빠른 시일내에 수습했고 강급보존의 관건경기(대 중경력범과의 홈경기)를 잘 치러내며 강등위기에서 팀을 구해냈다.

 

팀이 강등권에서 완전히 탈출하지 못했을즈음 김광주감독대행은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중국축구무대에서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만큼 자력으로 노력할것이다”고 각오를 밝혔었다. 그의 태도는 항상 신중했다. 한마디로 올시즌 김광주감독대행은 “소방수역할을 비교적 무리없이 소화해냈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있다. 하지만 올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전술운영의 미비 등이 말밥에 오르며 팬들로부터 “색갈이 없다”는 목소리가 들려왔다.

 

구단의 “전략적배치”였는지는 몰라도 올시즌 3명의 감독은 각자 10껨의 경기를 지휘하며 서로 다른 색갈을 보여줬다. 이것이 올시즌 현실이였다. 우리에게 슈퍼리그 진출은 너무 사치한 희망사항이고 그냥 갑급보존만으로 만족할수밖에 없는게 현주소인듯싶다.

 

연변팀 력대 갑급리그 최종 순위

년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순위: 8위 8위 6위 9위 6위 3위 11위 13위


연변일보 리영수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층기획】2012 시즌 이변은 없었다(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