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0-20(수)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14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당일,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싱가포르에서 워이원(维文) 싱가포르 신임 외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 기자가 코로나19가 발생한 이래 중국은 국제사회와 마주보며 공동히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어떻게 코로나19 글로벌 통합 방역에 적극 기여했다면서 “중국과 싱가포르의 방역 협력이 그 축소판이다. 중국은 전 세계 특히 지역 국가들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하는 질문을 했다.


이에 왕 부장은 “코로나19를 대처함에 있어서 중국은 항상 국경이 없으며 바이러스는 인류의 공공의 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총성 없는 이 전쟁에서 중국은 끝까지 책임을 다했으며 국제사회와 전 방위 협력을 통해 5가지 선도를 이뤄냈다”고 언급했다.


첫째로 역학 정보를 공유하고 방역 경험을 교류하였다. 중국 측은 공개적이고도 투명하며 책임 있는 태도로 세계보건기구(WHO)와 관련국에 즉각 통보하였고 바이러스 유전자 서열을 즉시 발표해 실제 예방통제 경험을 공유했다. 중국 측이 제공한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해 상대측은 신속하게 바이러스 검사 테스트 케이스를 개발하였으며 중국 측이 소개한 진료방안에 따라 대량의 질병은 즉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치료됐다.


둘째로  많은 국가에 대량의 방역 물자를 공급했다. 중국은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맞서서 신 중국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전 세계에 긴급 인도주의적 구호활동을 실시했다. 지난 9월 초까지 200여 개국에 마스크, 방호복과 시약 검사제 등 물자 지원과 편의를 제공했다. 초보적인 통계에 따르면 중국이 외국에 지원한 물자 총량은 마스크 3200여 억 장, 방호복 39억 벌, 테스트제 56억 명분으로 전 세계 특히는 주변국에 방역 물자와 원재료를 공급하고 바이러스 검사 실험실을 여러 곳에 만들 수 있도록 협조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지역과 전 세계에 방역을 보장하고 저력을 증강시키도록 했다.


셋째는 개발도상국에 대한 대규모 백신 공급에 앞장선 것이다. 중국은 이미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와 약속한 ‘코로나19 백신 실행 계획’에 따라 11억 도스가 넘는 백신과 그 원액을 공급, 연내 총 20억 도스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것이다. 중국은 또 15개국에 백신 원액 관장(灌装) 기지를 건설해 현지 백신 생산센터를 만들고 있다. 중국은 백신을 전 세계 공공제품으로 삼겠다는 시진핑 주석의 엄숙한 발표를 행동으로 이행했다. 특히 백신은 광대한 개발도상국에서의 접근성과 부담가능성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그리고 중국은 아세안 국가에 공급한 각종 백신 3억6000만 도스를 ‘중국 아세안 백신 친구’ 협력도 시작하여 이미 수백만 도스에 달하는 중국산 백신이 각종 교통수단을 통해 아세안 국가들로 줄지어 옮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넷째는 의료 전문가팀을 먼저 파견한 것이다. 중국은 이미 전 세계 각 대륙 34개국에 37차나 방역 의료 전문가팀을 파견해 아시아, 아프리카와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을 도왔다. 중국 측 전문가들은 현지 동료들과 깊이 교류하고 협력하면서 일선 진료와 구급에 직접 참여하기도 하여함께 생명을 구하는 백의 천사(白衣天使)가 되었다.


다섯째는 인류위생건강공동체 구축을 먼저 제안한 것이다. 시진핑 주석은 2020년 3월 이 같은 중대 제안을 통해 중국이 글로벌 방역 협력에 참여하는 방향을 제시하면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항역에 대한 공감대를 모았다. 중국이 아세안 10개국을 포함해 31개국이 참여하는 일대일로(一带一路) 백신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발족했다. 중국은 또 백신협력 국제포럼을 열어 국제사회가 백신업체와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전 세계 백신이 공평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중국의 이런 주장과 제안 그리고 실재적 행동은 각국에 긍정과 호응을 얻어 인류 위생·건강 공동체를 건설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왕 부장은 이어서 “중국이 방역에서의 국제공조를 주장하는 것은 별다른 전략적 의도가 없고 경제적 이익도 계산하지 않으며 정치적 조건도 달지 않는다”며 “아직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사태는 끝나지 않았기에 중국은 인류 공동의 가치와 천하의 동정심을 견지할 것이며개발도상국에 대한 진정한 친성과 주변국들에 대한 친절한 협력의 이념을 실천할 것이며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만연 극복과 지속가능한 경제 회복에 할 수 있는 기여를 계속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544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왕이 “中, 전 세계 코로나19 방역 5가지 선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