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한국인권신문] 서울시는 21일(금) 오후 3시30분, 서울 종로구에 새롭게 문을 연 서울글로벌센터에서 ‘2013 서울타운미팅’을 개최했다.
 
서울글로벌센터 개관식에 이어 열린 서울타운미팅은 ‘중국조선족대모임’ 등 14개국 45개 단체 커뮤티니 대표와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 시장과 “외국인주민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외국인으로서 느끼는 생활 속의 불편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염 대표는 주제발표를 통해 “보여주기 식의 이주민 커뮤니티 지원정책에서 벗어나 이주민 커뮤니티가 권리의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정책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이주민을 시민·주민의 실체로 인정하고 이주민 커뮤니티를 이주민이 주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있는 실질적인 주민이 될 수 있도록 전초기지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향후 이주민으로 구성된 자치기구를 만들어 이주민이 직접 외국인지원정책을 만들고 사업을 펼쳐갈 수 있도록 구상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조선족에 대한 맞춤형 지원정책 마련 약속에 대해서는 “현재 모 대학에 용역을 맡겨 연구 중에 있으며, 아울러 조선족 단체들과 머리를 맞대고 충분한 대화를 하는 등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박원순 시장은 답했다.
 
또, 한국에서 영화배우로 활동 중인 방글라데시의 마붑 알엄씨가 제안한 다양한 문화공간 요구에 대해서 박원순 시장은 “당장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활용하고, 향후 예산이 확보되면 다문화단체 전용 문화공간을 별도로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중언어강사협회의 이중언어강사 고용지원 대해서는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와 방과후학교에서 이중언어강사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 밖에 외국인 고령자에 대한 지하철 무임승차 혜택에 대해서는 “서울시는 지하철 무임승차로 한 해 200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고, 중앙정부의 지원이 전혀 없는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앞으로 국회에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타 까다로운 외국인 단체의 설립인가 절차, 외국인 학교 부족 등에 대해서 박원순 시장은 앞으로 연구하고 노력해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은 “서울타운미팅은 의원이 되기 이전부터 이주민의 자격으로 여러 차례 참석한 행사로, 남다른 애정을 느낀다”며, “이주민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비교적 편안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이주민을 위한 다양한 제안과 방안 등의 대화가 오갔다. 그러나 한국말이 서툰 일부 영어권 이주민들은 한국어로만 진행된 행사에 항의하며 퇴장해 버려, 행사 관계자들의 보다 세심한 주의와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원순 시장과 이주민이 함께한 ‘2013 서울타운미팅’ 열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