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4444.jpg

 

[동포투데이] 중국 C919 협체 여객기의 운명은 오랫동안 업계 전문가와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아왔다. 이제 중국이 설계한 중거리 항공기가 첫 상업 비행을 마쳤다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중국 민간 항공기 업계의 주요 경쟁사인 보잉과 에어버스는 이번 사태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중국제 C919기가 첫 상업 비행을 했다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비즈니스 매거진인 '포춘(Fortune)'이 최근 보도했다. 이 글에서 언급했듯이 이 협체 중거리 항공기의 개발자는 중국상용항공기유한책임회사(COMAC)이다. 중국상업항공은 새 항공기가 보잉의 737맥스, 에어버스의 A320과 경쟁할 수 있게 돼 이들 상업항공 거물들의 수십 년간의 쌍두독점을 종식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919는 2007년 중국상용항공기회사가 처음 발표했지만, 생산이 둔화되면서 첫 시험 비행을 2017년으로 연기했다. 중국 규제 당국은 작년 9월에야 이 항공기를, 상업 여객 운송에 사용하도록 승인했다.


포춘은 한발 더 나아가 C919가 중국의 자급자족 전략에 부합한다고 지적했다. 미·중 관계가 악화되고 미국이 중국에 선진 기술을 수출하는 데 제한을 두면서 베이징은 자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국의 이 상업용 신형 항공기는 중국의 미국의 첨단 억제 전략에 대항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국 상업용 항공기는 1,200여 대를 주문받았지만, 2028년까지 연간 150대만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의 지원은 C919에 잠재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는데, 그 중 일부는 국영 항공사인 중국 항공사가 중국 상업 항공을 지원하기 위해 항공기를 주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 주문들이 보잉과 에어버스의 계획 구성과 경쟁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021년 에어버스 CEO 기욤 포리(Guillaume Faury)는 COMAC이 에어버스 A320과 같은 중형 항공기에서 보잉과 에어버스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여 세기말까지 "삼두 독점"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항공기, 에어버스·보잉 독점에 실질적인 위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