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rtt.png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23년 5월 24일 중국 수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연방 총리와 회담했다. [사진/신화사]

 

[동포투데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수요일 중국이 러시아와 협력해 핵심 이익 문제에서 서로를 지지할 용의가 있음을 재확인하고 양국 간 전면적인 양자 협력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시진핑 주석은 리창 총리의 초청으로 화요일과 수요일 중국을 공식 방문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와의 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시 주석은 중러 관계를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양국 인민의 공동 염원일 뿐만 아니라 시대의 대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그들의 핵심 이익과 관련된 문제에서 서로를 확고히 지지하고 유엔, 상하이협력기구, BRICS, G20 등 다자 기틀 내에서 상호 조율을 강화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은 러시아 및 기타 유라시아 경제 연합 국가와 협력하여 일대일로 구상과 유라시아 경제 연합의 시너지를 높이고 더 개방적인 지역 시장 건설을 추진하며 안정적이고 방해받지 않는 글로벌 산업 및 공급을 보장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중국과 러시아의 교역액은 2022년 1,902억70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세관 자료에 따르면 1~4월 양국 간 교역액은 731억 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41.3% 증가했다.

 

또한 에너지 협력은 계속해서 양국 관계를 안정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회담에서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푸틴 대통령의 따뜻한 인사와 행운을 시진핑 주석에게 전했다. 그는 시진핑 주석의 3월 역사적인 국빈 방문은 러시아와 중국의 전면적인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양국 정상이 도달한 중요한 공감대를 이행하고 양국 총리의 정기 회담과 관련 협력 메커니즘을 충분히 활용하여 각 분야의 실무 협력을 심화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마슈스틴은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세계의 다극화를 촉진하고 국제법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미슈스틴은 또 격동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러시아는 중국과 협력해 양국이 직면한 새로운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러시아, 관계 강화 약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