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1000.png

 

[동포투데이] 소련은 한때 종합실력이 미국에 버금가는 초강대국이었으며 전성기에는 미국도 뒤로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또한 소련에 맞서기 위해서는 서방 국가들이 하나로 뭉쳐야만 했다. 그러나 그런 강대국이 1991년 돌연 해체를 선언했다. 이후 세상에는 붉은 제국의 전설만 남았다.


물론 소련의 유산을 대부분 물려받은 러시아가 국제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계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인해 여러 분야의 개발과 건설이 어느 정도 정체된 것은 사실이다. 많은 강대국 중에서 러시아의 쇠퇴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것은 사람들을 궁금하게 만든다. 그렇다면 소련은 왜 30여 년 전에 해체되었을까?


전문가들은 소련의 해체가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4가지 이유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 가운데 한 가지는 중국과 관련이 있다. 그럼 어떤 이유로 초강대국이 해체될 수밖에 없었는지 함께 짚어본다.


낙후한 경제


우선 첫 번째 이유는 그 당시 소련의 경제가 매우 후진적이었고, 장기간의 군국주의로 인해 많은 소련 사람들이 밥도 먹지 못하게 되었고, 경제 개선을 위해 많은 무기나 장비를 배춧값에 암시장에 팔기도 하였다. 경제는 국가가 장기 발전할 수 있는 기초임으로 소련의 해체는 시간문제였다.


내부 결속력 부족


두 번째 이유는 소련의 내부 결속력 부족이었다. 이 모든 것은 역사적으로 소련이 영토 확장에 열심히 했던 나라였기 때문에 그 열 개 이상의 가맹국 대부분이 일찍이 침략해 온 데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이들 국가는 처음에는 소련의 힘이 너무 강했기 때문에 굴복을 선택했고 소련이 경제 문제에 시달리자 곧바로 독립을 쟁취했다.


빗나간 옐친의 생각


세 번째 이유는 옐친이 소련 해체만이 냉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일관되게 주장했기 때문이다. 옐친이 보기에 소련이 해체를 선언하면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소련에 맞서는 것처럼 이들 가맹국에 맞서지 않을 수 있기 에 경제가 서서히 회복되면 이들 가맹국은 얼마든지 다시 합쳐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옐친의 생각은 완전히 빗나갔다.

 

중국과 관련된 한 가지


마지막으로 중국과 관련된 한 가지는 소련이 중국과 소련이 우호적인 시기에 중국에 방산 지원을 제공했고 중국은 소련의 경공업 발전을 도왔다는 점이다. 그러나 중·소 관계가 악화하면서 소련이 중국의 도움을 잃자 경공업은 점차 곤두박질쳤다. 이후 소련은 경공업을 완전히 버리고 중공업에 총력을 기울였는데 불완전한 산업체계가 소련 경제 붕괴의 근본 원인으로 되었다.


요컨대 소련은 이미 궁지에 몰린 상태였고, 붕괴를 원치 않더라도 내우외환을 견뎌내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어쨌든 소련이 스스로 해체를 선언하지 않았더라면 반전의 기회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30여 년 전 소련이 해체된 이유 4가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